2024,April 24,Wednesday

하나가 된 전세계, 러시아 침략 규탄 및 제재 발표

러시아가 국제법을 어기고, 2차대전을 연상하는 침공을 감행하자 전세계가 중국을 제외하고 하나가 되어 규탄과 더불어 제재조치를 시작했다.

우선 미국의 조 바이든(Joe Biden)대통령은 반도체 등 하이테크 제품의 러시아 수출을 통제하고 러시아의 4개 주요 은행을 제재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한 포괄적인 제재 방안을 공개하고, 러시아의 달러, 유로, 파운드, 엔화를 통한 사업 능력이 제한과 더불어 러시아군에 대한 자금 조달을 차단하고, 첨단 제품 및 부품에 대한 수출 통제와, 러시아 대형 은행의 대외거래 차단과 같은 제재내용을 밝혔다.

영국 보리스 존슨 (Boris Johnson)총리도 러시아 기업의 자본시장 접근 금지와 국영은행 VTB를 비롯한 주요 러시아 은행에 대한 자산 동결 등이 포함됐다. 이는 러시아 은행들의 파운드화 시장 접근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러시아 국민이 영국 은행 계좌를 보유를 제한 하는 예금 제한 법안 도입도 포함됐다. 러시아 국적 보유자는 앞으로 영국 은행에 5만 파운드 이상 예금을 예치할 수 없다.

여기에 하이테크 제품 수출을 금지하고 러시아 채굴산업에는 수출 자체를 금지하는 법안도 발의할 예정이다. 러시아 국적 항공사인 아에로플로트의 영국 내 착륙을 금지하고 러시아의 재벌들도 제재하기 위한 전담 수사팀을 만들 계획이다. 한국정부도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하자, 문재인 대통령 이름으로 발표한 청와대 대변인 발표문을 통해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고 지적하고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user image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러시아 국내를 포함해서, 전세계적인 반대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독일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서는 재외 우크라이나인을 비롯한 수백명이 모여 전쟁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러시아의 이번 침공을 겨냥해 우크라이나 국기 모양의 플래카드 위에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을 멈추라’, ‘푸틴은 우크라이나에서 손을 떼라’는 등의 문구를 적었다.

시위에 참여한 한 우크라이나인은 “이런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다. 자다가 우크라이나의 자매가 전화해와 깼다. 우크라이나 전역에 미사일이 몰아치고 있어 악몽이었다”면서 “유럽과 전 세계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다른 우크라이나인은 “독일이 러시아와의 경제 협력을 멈추고 러시아산 가스 구매를 멈춰야 한다”면서 “독일은 (헬멧이 아닌) 무기처럼 타당한 것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프랑스 파리 파리 레퓌블리크 광장에서도 약 1천명이 모여 반전을 외쳤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국기와 함께 2008년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조지아 국기, 유럽연합(EU) 깃발을 흔들었고, 꽃이나 풍선을 든 참가자도 눈에 띄었다.

영국 런던에서도 수백명이 모여 영국을 비롯한 민주주의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항해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고,

미국 워싱턴DC의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도 우크라이나 지지자 100명이 모였고, 바닥에 ‘살인’이라는 단어를 적는 등 공공기물 파손행위를 한 참가자 1명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UPI 통신이 전했다.

스페인·네덜란드·이탈리아·그리스·몬테네그로·노르웨이·스웨덴 등 유럽 각지와 일본, 멕시코에서도 우크라이나 지지 집회가 열렸다.

이뿐만 아니라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러시아 내 51개 도시에서도 반전 집회가 열렸다고 현지 독립감시기구 ‘OVD-인포’가 밝혔다.

러시아 경찰은 푸틴 대통령을 비판하고 전쟁에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든 이들 시위 참가자 최소 1천400명을 체포했다.

푸틴 대통령의 정적인 야권 운동가로 구금 상태로 재판 중인 알렉세이 나발니는 법원 심리 도중 “이 전쟁에 반대한다”면서 “경기 하강 문제로부터 러시아인들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전쟁을 일으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2022.02.2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