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한주필 칼럼-수염은 왜 길러!

코로나로 한동안 집에 갇혀 지내는 동안 아마도 많은 남자들이 본의 이건 아니건 간에 수염을 많이 길렀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그러했고 봉쇄가 끝난 후 만난 지인들의 얼굴에 잡초처럼 무성한 수염들을 많이 만났으니까요. 

요즘도 다시 의도치 않게 수염이 길어지건 합니다. 한국에 와서 별로 외출할 기회도 없이 집에서 지내고 있으니 자연히 게을러지면서 수염을 깎는 일이 생략됩니다. 요즘의 수염은 게으름의 유산입니다. 그러다 집사람의 은근한 힐난에 못 이겨 다시 깍어 버리곤 하지만 이런 기회에 수염 한 번 길어보면 어떨까 하며 반항을 꿈꿉니다. 마나님이 방임만 해주신다면 해 볼만한 도전인데, 여자들 웬만해선 남자들 수염을 용납하지 않는 듯합니다. 팔순이 넘으신 매형도 가끔 장모님을 뵈러 저의 집으로 찾아오실 때면 늘 푸르른 턱을 자랑하십니다. 매일 면도 하시나보다 했는데 실상은 “남자답게 수염 한 번 기르려 하면 딸내미 마누라 등살에 삼일 을 못 간다” 는 푸념입니다. 

남자들에게 수염은 무슨 의미인가요?

남성의 얼굴에 나는 털은 생물학적으로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고양이나 쥐 등의 동물처럼 더듬이 역할을 한다든가 하는 생물학적 기능이 없다는 것이죠. 오히려 털이 많아서 불리한 점이 많지요. 체모에 서식하는 발진티푸스의 근거지가 되기도 하여 건강상 좋을 이유가 없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들이 수염을 기르고자 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수염이 남성상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user image

수염은 옛부터 뭔가를 상징하곤 했습니다. 강한 남성 이미지 외에도 시대에 따라서 신분을 나타내기도 했지요. 이집트에서는 평민들은 수염을 기를 수 없었다고 하니 수염이 신분을 나타내는 상징이었다는 것이죠. 한국에서도 수염이 없는 남자는 어른 취급을 못 받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한동안 미국에서는 군인들이 수염을 기를 자유를 갖자는 시도가 있었고, 또 미국의 연방대법원에서는 1976년 이른바 ‘캘리 대 존슨’이라는 재판에서 미국인들은 턱수염이나 콧수염을 기를 법적 권리가 없다고 판결을 내렸고, 그 판결을 근거로 회사는 종업원들에게 수염에 관한 기준을 강제할 수 있다는 권리를 인정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수염은 그저 개인적 취향의 문제로 한정되지는 않은 듯합니다. 시대에 따라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일이기도 한 모양입니다. 

미국에서는 턱수염을 기르면 군대에서 쫓겨나고, 직장에서 파면되고, 복싱시합에서는 실격 처리되고, 정치 토론회에서는 배제된다고 합니다. 또한 테러리스트의 일당으로 오인받을 수도 있고, 정치적으로는 공산주의나 진보주의자들에 동조하는 사람으로 비칠 수도 있습니다. 

즉 수염이 사회적 반항정신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한국의 늙은 남자들이 수염을 기르는 것은 그리 큰 사회적 담론이 담겨있지 않습니다. 그저 지극히 작고 소박한 남자로서의 소망이 담겨있을 뿐입니다. 

젊은 시절 세상이 좁다고 다니며 우주면 어떠하랴 하며 활개치던 힘찬 날개를 다 접고, 이제는 집으로 돌아와 풀 죽은 어깨로 하루 소일거리를 찾아 눈을 돌리는 남정네들, 더구나 날이 갈수록 여성호르몬이 많아지면서 여성화가 되어가고 있는 자신과 달리, 남성화 되는 마눌님의 커진 목소리에 목을 움츠리고 살다가 우연히 세면대 거울에서 발견한, 며칠 내버려둔 듬성한 턱수염이 아직 자신이 남성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듯하여 반가울 뿐입니다. 

그렇구나, 나도 이제 당당히 수염을 기를 자유가 있다는 깨달음은 또 다른 희열입니다. 그나마 살아있는 남성을 수염으로 확인하고 멋쩍게 미소 짓는 남자들의 안스러움이 보이지 않나요?  

여성이여, 이제 고꾸라져 어디 내세울 것도 없는 그대의 남정네 가 그래도 아직 남자라고 외치고 싶은 그 가련한 허세마저 너무 잔인하게 꺽지 마실 것을 간언 하나이다.   

엉뚱한 생각 하나, 대통령이 수염을 기르면 국민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