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May 21,Saturday

코트라에서 배운다! 투자실무 가이드 (1)

 

 

베트남은 우리나라 신남방정책의 핵심파트너 국가입니다. 최근 중국 중심의 글로벌 공급망(GVC) 재편 필요성 증대 및 미-중 무역분쟁에 기인한 여러 위험에 대한 대비를 위하여 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1992년 수교한 이래 양국 교역 규모는 29년간 141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92년 4.9억 달러 →’20년 691억 달러) 특히 내년 12월은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이를 기념하기 위한 비즈니스 포럼 개최에 더불어, 2023년까지 교역 규모 천억 달러 달성을 위하여 양국 산업공동위를 중 심으로 교역 촉진을 위한 의제들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바, 베트남과의 비즈니스 기회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 기업들의 對베트남 투자를 살펴보면, 2000년대 농·식품, 의류·섬유와 같은 1차 산업 관련 기업들의 투자가 주로 진행되다가, 북부 하노이를 중심으로 전자제품·디스플레이의 대표기업인 삼성과 LG가 생산라인을 구축하기 시작하며 진출 업종이 다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베트남 투자 진출과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뿐만 아니라, 주요 개정 법률, 산업별 인센티 브 등 우리 기업 분들이 꼭 점검해야 할 내용 들을 중심으로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떠오르고 있는 ESG 경영사례를 담아 전략 가이드로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양국 간 경제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는 이 시점에서, 본 책자가 베트남에서의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계시 는 우리 기업인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희망하며, 이 책자가 발간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법 무법인 JP, 법무법인 세종, 회계법인 서우 그리고 호찌민무역관 및 본사 투자 MnA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KOTRA Invest KOREA 대표 장상현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