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May 26,Thursday

베트남, ‘A급 전염병’ 목록에서 코로나19 제외 검토

베트남 정부가 ‘특히 위험한’ 질병으로 분류되는 ‘A급 전염병’ 목록에서 코로나19를 제외하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17일 발표한 ‘2022~2023년 코로나19 위기관리에 따른 방역정책 및 예방 프로그램’에 따르면, 모든 단위는 전염병이 대규모로 발생해 의료시스템의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나 새로운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특히 A급 전염병 목록에서 코로나19를 제거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는데, 이는 새(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한 정부 방역전략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며, 방역당국이 새로운 적응 정책을 발표하기 위한 전제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된다.

A급 전염병에는 소아마비, 인플루엔자 A-H5N1, 흑사병, 천연두, 에볼라, 라사출혈열, 마르부르크출혈열, 웨스트나일열, 황열병, 콜레라와 같이 감염률과 사망률이 극히 높은 질병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2020년 2월에 응웬 쑤언 푹(Nguyen Xuan Phuc) 당시 총리(현 국가주석)가 코로나19를 A급 전염병으로 선언했고, 그해 4월에 국가전염병으로 선언했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에서 정부는 코로나19 통제 목표를 확진자 수를 통제하는 것에서 고위험군, 중증환자, 입원환자 및 사망자로 전환한다고 명시했다.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시민들이 가능한 신속히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방역조치도 시민들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하기로 했다. 곧 위중증환자나 고령자, 기저질환자, 장애인, 임산부, 고아 등 고위험군과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가 먼저 제공된다.

이에 따라 보건부는 전염병에 대한 위험평가, 검사, 격리, 치료 등에 대한 전문 규정을 수정하도록 지정되었다. 나아가 전염병의 효과적인 통제를 보장하고 경제회복을 촉진하도록 관계부처와 협조해야 한다.

보건부는 이달까지 모든 성인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3차접종, 12-17세 청소년은 2차접종을 완료하고, 5~11세 어린이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nexpress 2022.03.17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