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숯불에 피어나는 향연 야끼니꾸! 살랑살랑 흔드는 행위예술의 맛 샤브샤브!


2013년에 유네스코에 우리나라 “김치와 김장문화”와 일식 “와쇼쿠”가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프랑스의 미식술과 그리스, 스페인 등 지중해요리, 멕시코 전통요리, 터키의 케시케시, 한국의 김치, 그리고 일본의 와쇼쿠 일식이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와쇼쿠는 연중 최상의 시기에 최상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철학이 담겨있다. 그 철학을 담아 신선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해 자연의 아름다움과 계절 변화를 표현하는 것이 와쇼쿠 음식이다. 그러나 와쇼쿠든 뭐든다 떠나서 베트남에 살고 있는 교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일식당은 아마도 스시바와 포강정이 아닐까 싶다.
오늘 기자가 찾은 곳은 호찌민 일식 맛집 대열에 당당히 승부수를 내건 샤브샤브와 야끼니꾸 전문 일식당 부이부이(Vui Vui)를 찾아갔다.

불고기 스끼야끼의 변화
일본은 불교의 영향으로 675년 살생금지령이 내려진 후, 1200년간 육류를 먹는 것을 금했다. 그러다 메이지유신 이후에 스끼야키, 샤브샤브, 구이요리가 등장하여 요리가 시작된 것이다. 일본은 고기를 구워먹는 조리법이 매우 낙후되었으나,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건너간 재일교포들에 의해 한국식 불고기가 일본인의 입맛에 변화되며 스끼야끼가 된 것이다.
또한 식도락가 치고 샤브샤브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 좋은 음식으로 평가받는 샤브샤브는 몽고인들이 전쟁터에서 해먹던 간식에서 출발했지만 일본으로 건너가 샤브샤브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고보니 일본의 유명한 음식은 대부분이 타국의 음식으로 자국화시켜버린 게 아닌가.

야끼니꾸
야끼니꾸는 우리의 불고기와 달리 고기를 양념에 재우지 않고 먹기 직전에 양념하여 간장으로 만든 타래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의 불고기는 양념과 고기를 한꺼번에 재우기 때문에 고기 속까지 양념이 잘 배는 반면, 야끼니꾸는 고기 자체의 순수한 맛은 살아 있으나 양념이 고기 속까지 배지 않아 살짝 겉도는 맛이 나는 차이점이 있다. 부이부이(Vui Vui)에서는 최고급 고기질로 야끼니꾸를 맘껏 즐길 수 있는 BBQ 메뉴에 갈비살, 치맛살, 우설, 해물, 닭고기 등 다양한 우리네 고기메뉴로 준비되어있다. 좋아하는 것만 골라서 지글지글 윤기 좔좔, 노릇노릇 맛있게 잘 익은 고기를 소스에 콕 찍어먹으면 입에서 살살 녹는다. 구이는 역시 해물보다 고기다.

샤브샤브
샤브샤브는 ‘살랑살랑 흔드는 모양새’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요리의 이름은 대체로 재료나 조리법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샤브샤브는 ‘흔드는 행위’ 자체가 중시되는 미학적 의미를 갖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샤브샤브는 모든 재료를 이용할 수 있고 요리과정이 단순해 재료 본래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반면, 재료의 신선도가 맛을 좌우한다. 예전에 회 맛을 제대로 모를 때는 ‘오징어를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과 별반 다른 맛이 없는 것을 왜 저렇게 비싸게 사 먹을까?’라는 생각을 종종 하곤 했다. ‘뭐니뭐니 해도 고기는 상추에 싸서 된장이랑 같이 먹어야지. 아니 물에 담갔다가 먹으면 뭔 맛일꼬?’ 라는 의문을 갖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생각은 씻은 듯이 없어졌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도 굽거나 튀기지 않는 샤브샤브는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웰빙문화의 첨병이라 할 수 있다.

vuivui

주요메뉴 – 점심특선 돈까스, 김치찌개, 볶음우동, 전골, 카레 등 15가지 (95,000~150,000수준)
BBQ 다양한 11가지의 BBQ. 밥과 샐러드, 국 제공
HOT POT 샤브샤브, 스끼야끼, 전골 등 8가지
O. 11:00~23:00
W. www.vuivui.net.vn
A. 125A Trần Quốc Thảo Q.3
T. 6660 8578

PDF 보기

8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