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May 26,Thursday

베트남국제은행(VIB), 아시아개발은행 등으로부터 2억6000만달러 조달

베트남국제은행(VIB)이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해외 금융기관들로부터 2억6000만달러 조달에 성공했다고 22일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22일 VIB에 따르면 최근 ADB와 싱가포르 UOB(United Overseas Bank) 및 9개 아시아 금융기관들과 2억6000만달러 신디케이트론 계약을 체결했다.

VIB의 이번 신디케이트론 가운데 1억달러는 ADB가 직접대출하고, 나머지 1억6000만달러는 ADB와 UOB, 중국, 태국, 대만, 인도, 캄보디아, 싱가포르 등 아시아 9개 금융기관이 참여했다.

한 응옥 부(Han Ngoc Vu) VIB CEO는 “신디케이트론으로 조달한 자금은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들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고, 주택마련을 위한 대출 수요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출계약에서 VIB는 ADB와 협력해 ‘여성기업가기금(Women Entrepreneurs Finance Initiative, We-Fi)’으로부터 50만달러를 지원받아 여성 창업자나 대표가 이끄는 중소기업의 기술지원(TA) 프로그램에 사용할 예정이다.

수잔 가보우리(Suzanne Gaboury) ADB 민간시장 담당은 “베트남이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의 금융 접근성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에 시중은행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 대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VIB는 지난 5년간 세전 이익이 11배, 자본과 총자산은 모두 3배 증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2018년 이후 업계 최고 수준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지난해 31%로 은행업계 평균 18%를 크게 상회할 정도로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호찌민증시(HoSE)에 상장된 VIB 주가는 2021년말 기준 시가총액이 32억달러를 돌파하며, 상장은행 가운데 5번째로 컸다.

인사이드비나 2022.03.2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