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인도차이나반도의 멜팅 팟 중부 베트남 향토음식

중부 지방의 음식은 궁중음식의 요람답게 색깔이 화려하고 음식이 정교하며 격식을 차린다. 북부지역 음식이 중국의 영향을 받았고, 남부음식이 동남아 열대지역 음식의 성향이 있다면 중부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호이안(HỘI AN)이 해상실크로드의 거점 도시였기 때문에 베트남-일본-중국-지중해 음식들의 영향을 받아 음식들이 다른 지방에 비해 맵고, 짜고, 기름지며 담백하다. 또한 중부는 이전 응웬(NGUYỄN)왕조의 수도였던 후에(HUẾ)가 바로 이 중부에 자리하고 있어서, 왕가음식의 특성인 담백하고 고급스럽고 영양가 많은 왕궁음식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9_11

독특한칼국수미광(mì Quảng)

9-2
▲ 미광(mì Quảng;칼국수)은 중부지방을 대표하는 면요리다.

분보후에(Bun Bo Hue)

bun-hue
▲ 후에를 대표하는 것은 국수다. 고기 국물에 소고기, 돼지고기, 도가니, 내장 등이 올라가고, 국물은 토마토, 레몬글라스등이 들어가 매콤하다.

분띳능 (Bun Thit Nuong)

9-1
▲ 일종의 비빔국수로, 쌀국수 위에 바짝 구운 돼지고기를 얹고, 채소절임, 숙주, 허브, 땅콩등을 얹고 여기에 늑짬(Nugoc Cham, 베트남 생선액젓인 늑맘에 설탕, 라임, 고추 등을 넣은 소스)를 뿌려서 먹는다. 후에 지역에서 유명한 국수다..

9_10

황가의 음식 몽후에(Món Huế;후에음식)

황가의 음식 몽후에(Món Huế;후에음식)에는 껌헨(cơm hến;조개밥), 반라(bánh lá;잎으로싼쌀떡), 반배오(bánh bèo;새우만두), 냄(nem;튀김만두), 째(tré;돼지귀, 코로만든튀김), 붕보(bún bò;쌀국수) 등지명을딴반코아이동바(bánh khoái Đông Ba;새우부치개), 반배오응으빈(bánh bèo Ngự Bình), 반깐남포(bánh canh Nam Phổ), 붕보안끄(bún bò An Cựu)껌엄푸(cơm Âm Phủ;지옥의밥이란뜻)등이있다.

user image

반베오 (Banh Beo)

9-4
▲ 유명 후에 왕조 음식을 파는 곳에 가면 이 반베오가 항상 스타터로 나온다. 반베오는 쌀까루를 작은 접시에 담아 찐 다음 새우와 돼지고기가루 등을 얹는 음식이다.

반콰이 (Banh Khoai)

9-5
▲ 남부지방의 반쎄오에 해당되는 후에식 전으로 계란과 쌀가루로 만든 바삭한 껍질 안에 구운 돼지고기, 소세지, 새우, 야채절임, 숙주나물등을 넣고 접어서 만든다.기본적으로 반쎄오와 비슷한데 더 작고 고기맛이 다르다.

껌헨(cơm hến;조개밥)

9-6
▲ 헨은 민물에 사는 작은 조개를 말하는데, 우리나라 제접에 해당되는데 후에 지역에서 즐거먹는 식재료이다. 밥 (껌) 혹은 쌀국수 (분) 위에 구운 돼지고기, 땅콩, 마늘, 새우가루 등등을 얹고 마지막으로 이 헨을 얹고 헨으로 낸 국물을 부어 먹는다.

넵루이후에 (Nem Lui Hue)

9-7
▲간 돼지고기를 레몬그라스 줄기에 붙이고 이것을 숯불에 구워 신선한 채소와 함께 땅콩/돼지간 소스에 찍어먹는 음식입니다. 후에식이라고 알려져서 음식이름 뒤에 후에라는 말이 있죠. 남부에는 다진 새우살을 사탕수수 줄기에 붙여서 굽는 음식이 있는데, 모양은 비슷하지만 맛은 완전히 다름니다. 레몬글라스를 싫어하는 분들은 향이 과할 수 있습니다.

호인안의 3대 음식

1.까오라우(Cao Lau) – 호이안식 비빔국수
2.호안탄(Hoanh Thanh) 호안탄은 완탕을 뜻한다. 뜨거운 국물에 면과 함께 완탕이 나오기도 하고 튀겨서도 먹는다.
3.화이트로즈 (white Rose) 이름처럼 예쁜 물만두다.

후에의 3대음식

1.분보후에 (Bun Bo Hue) 매운 칼국수
2.넵루이 (Nem Lui) 고기완자를 야채와 함께 라이스페이퍼에 싸 먹는 요리
3.반콰이(Banh Khoi) 부침요리

PDF 보기

9_9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