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May 20,Friday

한주필 칼럼 – 박항서 감독은 무엇을 기대하는가?

박항서 감독의 의중이 궁금하다. 그가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는 베트남 축구 역사에 다시없는 찬란한 기록을 남겼다. 축구에 대한 베트남인의 열의는 알아줄 만하다. 그러나 그런 국민들의 열의에 비해 그들의 축구 실력은 동남아시아에서도 상위급에 들지 못했다. 그런 수준의 베트남 축구를 의심 없는 동남아 최강의 자리에 올려놓은 것이 박항서 감독이다. 

그 공로를 인정하여 베트남 정부에서는 그에게 노동 훈장까지 수여 했다. 그리고 수차에 걸친 계약 연장으로 연봉도 꽤 올려주었다. 그리고 박 감독은 여러 곳의 광고에도 얼굴을 내밀면서 재정적 수입도 충분히 가졌으리라 짐작한다. 

그렇게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의 국민적 영웅으로 추앙되었다. 영웅이 된 이후 그의 위상은 달라졌다. 누구도 원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모든 행위는 더이상 개인적 사안으로 머물지 않고 그의 고국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게 되었다. 

그런데 요즘 박항서 감독의 위상은 많이 달라졌다. 그 역시 불만에 가득 찬 표정으로 푸념하는 모습이 언론에 잡힌다. 자국팀의 한계를 인정하지 않은 베트남 국민의 기대에 지친 모습이다. 

물론 그가 세련된 행동으로 좌중을 휘어잡은 카리스마 있는 감독은 아니더라도 온건한  덕장으로서 베트남 선수들을 아들처럼 돌보며 팀을 하나로 만드는 능력이 있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얼굴에 그런 아빠의 미소가 사라진 듯하다.

정상에서 박수를 받으며 내려올 기회를 놓친 박 감독에게 험한 돌길이 펼쳐져 있는 느낌이다. 

이번에는 진짜 황당한 상황이 벌어졌다. 월드컵 최종 예선 마지막 경기 일본에서의 어웨이 게임에서 일본은 입국한 베트남 선수단에 코로나 간이검사를 실시하여 선수 3명과 박 감독 통역을 격리시켰다. 선수들과 통역으로만 대화가 가능한 감독의 역할을 일본은 잘라버린 셈이다. 이에 박 감독이 간이검사 말고 PCR검사를 해서 다시 확인해달라고 하자, 단칼에 거절하며 자꾸 항의하면 감독을 격리시키겠다고 위협했다. 결국 그들은 격리가 코로나 문제가 아니라 항의에도 사용될 수 있는 전천후 무기임을 스스로 밝혔다. 이에 발끈한 박감독은 기자회견에서 5분 동안 목소리를 높여 항의했다. 이에 일본의 누리꾼들은 뻔한 비난성 댓글을 무수히 달았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베트남 사람들의 댓글은 없고, 베트남 언론에도 자국선수단의 부당한 대접에 대한 기사가 보이지 않는다. 참 기이한 일이다. 베트남 언론에서 지금 다루고 있는 일본과의 축구에 관한 소식은 베트남의 축구 성장을 다룬 일본의 신간 만화에 대한 관심이 대부분이다.

정상적 전력으로도 이길 수 없는 상대에게 중요한 선수들과 감독의 말이 잘린채 임하는 게임이 어떠할지 그 처참함을 차마 지켜볼 자신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제 게임에서 베트남 축구팀은 투혼을 발휘했다. 치열한 공방 끝에 1대 1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점을 보탰고 스스로 아시아 최강이라며 치켜세우던 일본의 코를 보기 좋게 눌렀다. 일본은 아주 간단한 방법, 간이 코로나 검사로 주요 선수들과 감독의 통역까지 제거했지만, 승리를 훔치지는 못했다.

이제 박 감독이 냉정하게 깨달아야 할 일이 있다. 

늘 남북 국민의 화합이 국정의 최대 과제였던 베트남 정부에게 축구라는 전 국민적 게임으로 남북이 하나가 되어 응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의미에서 박 감독에게 노동 훈장을 수여 할 때, 그때가 박 감독이 인생의 최정상에 오른 순간이었다. 

정상 이후에는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삼척동자도 다 안다. 내려올 일만 남았을 뿐이다. 소프트 랜딩인가, 하드 랜딩인가의 차이인데, 유감스럽게도 잡소리가 큰 하드랜딩으로 그간의 위상이 잊혀지고 있다. 

그렇게 추락하는 박 감독의 위상에 함께 구겨지는 고국이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다행히 이번에 일본과 무승부를 기록하며 체면을 살렸다. 하늘이 그에게 박수 속에 떠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제공한 것인 줄 모르겠다. 부디 박 감독의 현명한 처신을 기대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