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한주필 칼럼- 스마트폰 활용으로 본 사회 적응력

2007년 스티브 잡스에 의해 아이폰 1세대가 나오며 시작된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야기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고작 15년 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게 신기합니다. 그만큼 이 기기가 가져다 준 변화는 어마무시합니다. 그 변화가 어느정도인 가를 알고 싶으면 스마트폰없이 이틀만 보내시면 됩니다. 아마도 세상이 당신 곁을 떠난 듯한 느낌이 들던가, 당신이 세상을 떠나 무인도에 정착한 느낌이 들 정도로 세상에서 고립된 기분을 느낄 것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그 역사가 짧은 것처럼 이외로 아직도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것을 봅니다. 요즘 세상은 스마트폰이 필수가 되면서 그 활용도에 따라 사회적응력이 달라집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며 이 시대를 살기위해 어느정도의 스마트폰 활용이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1차 활용 영역입니다. 전화와 메시지가 기본일테고 주로 카톡이나 잘로(Zalo) 같은 SNS 가 가장 큰 용도로 나타나지요. 그리고 유튜브를 시청하거나 뉴스를 보거나 하는 영상 시청이 있겠고, 아, 사진을 찍는 것도 아주 중요한 용도가 되겠군요. 운전을 하시는 분에게는 지도와 네비게이션까지 활용하겠지요. 그리고 건강 앱들이죠. 걷는게 일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신 분들은 이 건강 앱이 필수로 등장합니다. 이정도는 전국민이 할 줄 안다는 조건하에 정부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국민과 소통을 하는 듯합니다. 그러니 이정도는 필수 영역입니다.  

user image

1차원 활용에 이은 2차원 활용 영역은 돈에 관련된 조항들입니다. 쇼핑과 인터넷 뱅킹이 추가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메일과 신용카드가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 사전 등록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은 약간의 지식과 인내를 요구합니다. 단순히 카드 등록 정도가 아니라 주소, 카드와 인터넷 뱅킹 비번 등록 등을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동으로 많은 앱들이 추가됩니다. 이 진입장벽을 넘기 위한 자녀들이나 주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스마트 폰으로 은행거래, 온라인 쇼핑 그리고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등록한 해외 직구까지 가능해지면 현대인의 삶을 누리는데 손색이 없는 사람이 됩니다. 물론 카드 결제도 스마트폰으로 합니다. 이 영역에 오르면 아이들 도움이 필요한 일이 많이 줄어들고 현금을 지닐 필요가 사라집니다.  

3차원 활용영역은 이제 스마트폰으로 사무를 보는 영역입니다. 삼성노트나 기타 필기앱으로 글을 쓰고, 기록하고, 클라우드 관리를 할 수 있게되면, 이제 스마트폰으로 사무가 가능해지는 3차원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캘린더를 활용하여 일정을 관리하고 노트 앱으로 수첩기능을 하게 하고, 녹음을 통해 인터뷰를 하거나 강의를 듣고, E-BOOK으로 책을 읽고 듣기도 합니다. 성경과 찬송을 담아 다니고, 외국어 번역 앱을 사용하여 외국 신문을 읽는 경지까지 오면 상급의 현대인이 됩니다. 

그리고 2차원 영역이후 공통으로 활용되는 사안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의 의무사항인 경조사도 스마트폰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참석이 힘든 경우, 경조사 안내장 구석에 보이는 계좌에 부의금을 보내도 되고, 화환을 행사장에 보내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 생일에는 카톡을 이용해 생일 축하 선물을 보내거나 온라인 쇼핑으로 해당 주소지로 배송을 시켜드리면 됩니다. 

또한 여행에서의 활용이 있습니다. 여행을 다니는 이에게 스마트폰은 백과사전이죠. 모든 정보 안내와 교통편과 숙소 예약, 외국어 지원까지 가능합니다. 현지 친구도 찾을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위에서 말한 모든 것은 당연한 기본이고 그외에 게임과 각종 놀이를 스마트폰과 함께 합니다. 그림도 그리고 디자인도 하고 책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요즘은 유튜브 촬영과 편집에도 활용합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 생활에 스마트폰 없이 하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마 손에 총만 쥐면 은행 강도 후 ‘도주로’도 만들어 줄 듯합니다. 

내 삶을 스마트폰이 사는 것인지, 진짜 내가 살아가는 것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입니다. 

아무튼, 그대는 어느 정도 활용하고 계신가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