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전력난 위기 베트남, 호주산 석탄 수입 확대 모색

– 베트남 전력공사(EVN)석탄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전력부족 경고

– 1분기 주요 화력발전소 가동율 60~70%대까지 떨어져

석탄 공급 부족으로 전력난 우려가 제기되는 베트남이 호주에서 더 많은 석탄을 들여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2일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응우옌 홍 지엔 산업통상부 장관은 석탄 공급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날 로빈 무디 주베트남 호주 대사를 만났다고 산업통상부가 밝혔다.

user image

이 자리에서 지엔 장관은 이달 말부터 호주에서 더 많은 석탄을 들여오기 위한 새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석탄 업체들과의 회동 자리를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산업통상부는 설명했다.

앞서 베트남전력공사(EVN)는 지난달 30일 석탄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이달부터 전력 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EVN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채광 차질 및 글로벌 가격 급등으로 인해 석탄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현재 운영 중인 화력발전소의 경우 발전원인 석탄 물량이 달려 가동률을 낮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EVN이 운영하는 화력발전소들은 당초 예정된 석탄 물량 585만t(톤) 중 76%만 조달, 4개 주요 발전소 가동률이 60∼70%까지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기 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끄고, 전력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는 가급적 필요한 기기만 써달라”고 하면서 시민들에게 절전 노력을 당부했다.

애초 석탄 수출국이었던 베트남은 갈수록 제조업 비중이 커져 전력 수요가 늘어나면서 약 10년 전부터는 석탄 수입국으로 바뀌었다.

베트남은 총발전량의 3분의 1가량을 석탄 화력 발전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는 인도네시아와 호주로부터 대부분의 석탄을 수입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이 호주에서 수입한 석탄량은 1천560만t으로, 전체 수입 물량의 43%가량을 차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Vnexpress 2022.04.0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