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7,Wednesday

Tesla School 테슬라 스쿨

 

 

니콜라 테슬라(1856~1943)는 시대를 앞서간 과학자이자 발명가다. 세르비아계 미국인 전기 엔지니어인 테슬라는 혁신적인 상상력과 추진력으로 전기 발전과 송전의 기본인 교류 전기의 개발과 보급으로 전기 문명의 시대를 열었고 무선 통신을 최초로 실현시키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전기공학자이자 과학과 미래를 꿈꾸는 이들의 아이콘이 되어버린 과학자중 하나다. 그는 미국에서는 신념과 증명의 상징이다. 19세기 미국에서 전기가 보급되기 시작했을 때 교류냐, 직류냐의 논쟁에서 테슬라는 에디슨의 로비에 밀렸지만, 그의 증명과 도전은 20세기 중반부터는 에디슨을 이기고 교류전기가 보편화 되면서 궁극적으로 승리하게 된다.
이러한 그의 도전자적인 면을 본받아서 테슬라의 이름을 딴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국제학교가 등장했다. 일반적으로 베트남에서 외국인이 다닐 수 있는 학교는 어느 한 지역에 밀집되는 사례가 많은데 이 학교가 위치한 호찌민 북부 Tan Binh지역은 이러한 국제적 표준 교육의 불모지와 다를 바 없었지만 테슬라 스쿨의 등장으로 새로운 교육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테슬라 스쿨이 지향하는 교육의 질과 앞으로 바꾸어 나갈 혁신에 대해 테슬라 스쿨Tim Vanderpool교장을 만나 자세히 들어보았다.

 

user image

테슬라 스쿨은 어떠한 학교인가?
테슬라 스쿨은 100% 국제학교라기 보다는 이중언어학교와 국제학교 사이의 틈새에 있는 학교이다. 정확히 말하면 개교한지 6년 밖에 안 되는 이중언어학교이지만 2군과 7군에 있는 유명 국제학교수준의 입시 성과와 성적을 내면서 동시에 이중언어학교의 장점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국제수준의 이중언어 학교이다.

 

테슬라 스쿨의 역사
테슬라 스쿨의 역사는 사실 짧은 편이다. 테슬라 스쿨의 모체인 테슬라 에듀케이션 그룹이 2015년에 창설한 후, 약 5년간 유치원부터 시작하면서 ‘Tesla Early Years’라는 국제적 기준의 교육 커리큘럼을 적용하며 성장해 왔다. 현재 약 2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인 테슬라 스쿨은 2022년부터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바칼로리아) MYP(Middle Year Programme), DP(Diploma programme) 코스를 개설하여 국제수준의 교육지표를 내세워 이중언어를 쓰는 국제학교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시 형 교육으로 현 호찌민 북부지역 최고의 국제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테슬라 스쿨의 시설은?
테슬라 스쿨의 장점 중 하나는 넓은 시설이라고 자신 할 수 있을 만큼, 떤빈(Tan Binh)에 있는 제 2캠퍼스는 8000만 평방미터 면적에 어린이 들이 즐길 수 있는 미니 축구장과 더불어, 실외 축구장, 스튜디오 시설까지 함께 있는 도서관과 25미터 수영장, 농구와 배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실내 체육관, 비주얼 아트 스튜디오와 더불어, 디지털 아트 스튜디오, 음악 스튜디오, 과학 실험실까지, 최고의 시설들로 아이들 교육의 모든 것을 만족시키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넓은 면적 위의 공간에서 양질의 다양한 교육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교육 성취도를 향상 시키고 있다. 아울러 제 2캠퍼스가 있는 퓨년(Phu Nhuan)군에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위해 기숙사도 준비하고 있어 학생들이 학업을 통해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최상의 편의시설과 최첨단 기술과 학습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입학과정은?

1. 테슬라 스쿨 내에 있는 입학부에 연락을 한 후, 상담을 통하여 입학 신청을 한다.
테슬라 스쿨 입학부 (Admissions department)
T. 84 98 494 8080
E. admission@tesla.edu.vn

2. 입학 신청 후, 입학 시험을 본다.
• 유치원생 입학시험
– 심리, 신체 검정

• 초등학생 입학시험
– 영어/ 베트남어/ 수학
– 재능 테스트(1학년 전용)

• 중 · 고등학생 입학시험
– 영어/ 문학/ 수학

3. 입학시험 후 합격하여 학교 입학허가가 발행되면
학교측에서 제공하는 서류를 작성 후, 아래의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입학원서파일
– 신체검사 서류
– 학생 의료기록
– 학생 프로파임
– 학생 심리검사 정보
– 버스 셔틀 서비스 서류
– 버스 이용 등록 서류
– 전에 다니던 학교 성적표 (중고등학교 학생만 제출)
– 전학요청서 (중고등학교 학생만 제출)

입학시 서류제출 체크 리스트 링크 :
https://tesla.edu.vn/wp-content/uploads/2020/07/admissions-kit.pdf

 

학비 안내

일반적으로 학비는 1년에 4번 분할납부가 가능하여, 분할납부시에는 1학기당 학비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 33,750,000동, 초등학교 47,075,00~ 63,800,000동, 중학교75,600,000동~102,450,000동, 고등학교 133,275,000동 수준이다.

이외 버스비, 급식비, 교복, 서비스비는 별도로 측정된다.
자세한 사항은 https://tesla.edu.vn/en/admissions/tuition-and-fees/ 를 참고하면 된다.

 

 

Tim Vanderpool  인터뷰 교장과의 인터뷰

선생님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찾고 어떠한 지식이 옮은 것인지 어떠한 기준에서 진실 여부를 구분하는지 등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시대”라고 말하는 Tim Vanderpool 테슬라 스쿨 교장은, 2021년 부임하여 테슬라 스쿨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그는 96년부터 미국에서 공립학교 물리학 교사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이후 일본, 베트남에 소재한 국제학교에서 과학교사로 재직한 그는 교육경력 26년의 교장선생님이다.

일반적으로 국제학교의 위치는 주로2군, 아니면 7군에 주로 있는데 테슬라 스쿨은 학교 위치를 떤빈군으로 택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떤빈 지역은 인구밀도가 무척 높습니다. 이 지역에는 공항은 물론, 주변의 고밥 지역의 인구까지 합하면 200만이 넘습니다. 지역 내 경제가 상승하면서 고급교육의 수요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그 부분을 흡수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이 지역을 선택한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교는 앞선 교육의 질에 대한 갈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중언어 학교에서 국제학교로 도약할 것입니다.

테슬라 스쿨은 어떠한 학교로 보면 되겠습니까? 아무래도 운영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생소합니다만…
저희 테슬라 스쿨은 이중언어학교와 국제학교 사이의 틈새에 있는 학교 입니다. 일반적으로 베트남에 있는 “국제학교”는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하나는 베트남어와 영어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이중언어 국제학교고, 또 하나는 베트남어가 수업에서 배제가 되고, 주로 영어나 아니면 국제학교의 지정된 외국어로 수업하는 학교를 외국인들이 국제학교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중언어학교의 문제는 사실상 베트남어 학교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학생비율은 외국인 학생보다는 99%가 베트남 학생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희 테슬라 스쿨은 현재 이중언어학교에 조금 더 가깝지만 국제학교와 같이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베트남어를 배제한 영어로 수업을 점차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테슬라 스쿨의 특화된 교육은 어떤 것입니까?
정보의 흐름이 예전에 저희 세대가 학교에 다녔던 시절과 비교하면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선생님의 역할이 지식을 제공하는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했습니다. 지금처럼 다양한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환경

이 아니라, 교과서와 백과사전에 의존해야 하는 시절이었고, 교과서의 지식을 주입식으로 넣어서, 산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순종적인 일꾼을 양성하는 데에 전력을 다했던 시절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지금의 상황은 다르다는 점입니다. 물론 순종적인 일꾼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합니다. 아울러 정보와 지식이 넘치는 상황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찾고, 어떠한 지식이 옮은 것인지, 어떠한 기준에서 진실여부를 구분하는지 등에 대한 방법을 알려줘야 하는 시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선생님은 이러한 정보와 지식을 어떻게 검증하고, 구분하는 지를 알려주는 교육이 테슬라만의 특화된 교육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학부모들의 관심사는 어떠한 커리큘럼을 학교가 제공하냐인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다싶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찾는 교육의 주체가 되도록 교육을 받는 초기부터 시작합니다. 유아들을 위한 Tesla Early Years 커리큘럼이 대표적입니다,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협동심을 가르치고, 질문이 많은 시기의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통한 지식을 어떻게 찾는지를 유아 초기부터 지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국제 학사 통합 프로그램” 즉IB(International Baccalaurerate)에 기반한 교육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총 6년으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지식정보의 주체로 떤빈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저희 학교만이 이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본교에서는 초등학교 교육인 IB Primary Year Programme에 따라, 대부분의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행학습과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생기지 않게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어떻게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되는 과정입니다. 또한 중학교에서 실시하게 되는 IB Middle Year Programme(MYP)에서 적응 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중학교 때부터는 IB MYP를 시작하게 됩니다.
본 코스는 중고등학교 과정이 시작되면서 시작하는 커리큘럼입니다.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대학교 입시준비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즉 어린이가 청년이 되는 준비를 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중학교 과정인 6학년부터 10학년 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과정인 (IB, Diploma Programme)를 준비하게 되는데, 사실 고등학교 과정인 DP는 대학교 학부생의 공부강도와 맞먹을 정도로 힘이 든 편입니다. 중학교가 시작되는 6학년때부터 IB MYP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그 공부강도에 순차적으로 적응을 한 뒤, 자신의 진로와 학문적인 가능성을 넓혀가는 과정이 됩니다. 이후 11학년부터12학년까지는 대학교 입시를 준비하게 되는데 IB DP(Diploma Programme)의 커리큘럼은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학생에게 모든 과목의 완벽한 수행을 요구 받게 됩니다. 고등학생에게는 무척 힘든 과정이지만, 그 힘든 시간만큼 대학교에 들어가는 선택의 문도 많아지게 됩니다. 저희가 제공하게 될 IB코스에 기반한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학문적인 성장과 더불어, 21세기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는 교육과제라 자부합니다.

로컬 학생과 국제학생의 비율은 어느 정도 입니까?
현재 저희 테슬라 스쿨의 로컬학생 대비 국제학생 비율은 9:1정도 입니다.
조만간 이 비율을 8:2 정도로 조절하여 이중언어를 사용을 영어로 전환 할 예정입니다.

장학금을 제공하십니까?
저희는 장학금이 어떠한 형태로든 등록비 안에서 보조가 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학교 입학 시, 치루는 테스트 GL(Grade Level)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학생에게는 성적에 따라 최소 15%~최대 100%대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십니까?
지금 교육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저희 테슬라 스쿨은 21세기에 필요한 주도적 학습을 하는 인재 양성을 꿈꾸는 학교입니다. 현재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국제학교에서 벗어나, 외국인 학생들의 비율을 높여 영어권 국제학교로의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니, 한국인 분들과 씬짜오 베트남 독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esla School 테슬라 스쿨 

A. 171B Hoang Hoa Tham, Phuong13, Tan Binh, HCMC
W. tesla.edu.vn
T. 입학상담 (한국어)
0908 294 060
098 494 8080
E. admission@tesla.edu.v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