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한주필 칼럼-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인공지능입니다.

 

 

 

지난 2019년 7월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조언을 했는데, 한국이 집중해야 할 분야에 대하여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우리의 삶에 인공지능이 어떤 자리를 차지 할 것인지 예견한 바가 있습니다. 손 회장은 예전에 김대중 대통령을 만나서도 한국이 집중해야 할 분야로 고속인터넷이라고 같은 화법으로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user image

그리고 그의 말대로 이제는 인공지능 AI가 대세를 이루는 시대로 변화되었습니다.

Artificial Intelligence 라는 말 그대로, 인간의 자연적 지능이 아니라 인공적으로 만든 지능이 판을 치는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인간의 호기심을 유발하며 자신의 존재를 대중에게 알린 인공지능은, 2016년 구글의 딥마인드라는 회사에서 만든 알파고라는 바둑 지능으로, 당시 세계최고의 바둑고수 이세돌과 5번기를 두어 4승을 거두며 인간의 지능을 초월하며 화려하게 그 실체를 드러냈습니다. 

인간의 지능을 넘은 이 알파고는 과거의 수 많은 바둑 기보를 학습하여 실력을 키웠지만, 그 다음에 나온 알파고제로는 바둑 두는 법만 가르쳐 주고 스스로 학습하게 만들었더니, 열흘 만에 알파고를 창고로 보냅니다. 그리고 그 알파고 제로를 다시 창고로 보낸 것은, 아예 학습조차 시키지 않고 스스로 경험을 쌓으며 바둑을 익힌  알파제로인데, 전 모델인 알파고 제로에 비해 1000배 우수합니다. 알파제로는 바둑뿐만 아니라 체스, 장기도 신의 경지에 도달합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발전하는데 시간이 걸린 것도 아닙니다. 그들은 휴식이 필요없는 컴퓨터의 몸을 갖고 있으니 쉬지도 않고 스스로 공부하고 40일만에 그 성과를 이룹니다.  

알파고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중적 인공지능의 사례지만, 최근에는 자율 자동차가 나오면서 급작스럽게 우리 생활에 인공지능의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그뿐인가요?

모든 사람들이 정보를 취하는 유튜브에서 홈을 누르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채널들이 어떤 것인가요? 그대들이 늘 관심있게 보던 채널이 아니던가요? 맞습니다. 유튜브 회사에서 활용하는 인공지능은 고객의 관심도를 조사하여 그와 비슷한 채널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고객들은 편하게 자신이 관심을 갖는 채널을 보게 되지요.  

모바일로 쇼핑이라도 한번하고 나면 시도 때도 없이 그들이 당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소개하며 구매를 유도합니다. 아마존에서는 아예 당신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알아서 집으로 보낸 다음, 후 결재를 받습니다. 요즘 인기인 넷플릭스 역시 그대의 기호를 잘 알아 그대가 보고 싶어하는 영화를 골라서 추천해줍니다. 

그러고 보면 인공지능은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고 있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이미 인공지능은 우리 삶에 깊숙히 들어와 우리 일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저 세상의 흐름을 이렇게 책으로나, 글을 통해 배우고 느끼고 감탄하고 마는 일반인들은 인공지능의 실체에 대하여 아는 바가 없습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뭔가를 하긴 해야 한다는데, 어떻게? 

이제는 사업을 하려면 인공지능을 이용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이길 방법이 없다는데, 자신에게는 전혀 실체가 잡히지 않는 인공지능,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책을 몇권 샀습니다. 

한국의 가장 최초의 인공지능 연구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삼성의 Seri 연구소에서 10여 년 동안 일하며 한국의 인공지능을 발전시켜 온 정두희 박사가 쓴 < AI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책과 <넥스트 빌리언 달러>라는 책을 구입해 읽고 있는데, 일단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책을 공부하며 느낀 점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부디 이 작은 몸짓이 여러분이 현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에 관심을 높이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