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May 26,Thursday

베트남에서 세계 명문대학 가기 – 미국대학 바로알기 3편

 

 

아이비 리그 대학과 명문 사립 대학들의 경우 연간 45,000달러~70,000달러의 세계 최고 수준의 학비가 필요하고 주요 도시 및 교육수준이 높은 주의 주립대학의 학비들도 최하 25,000달러~45,000달러 정도로 매우 비싸지만 그러한 교육 비용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 뿐만 아니라 Need Blind(학생의 국적과 개인정보를 보지 않고 학생의 우수성만을 판단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학생을 선발하는 명문대학들이 있고 학부 중심의 대학, Liberal Art College들의 경우 대부분 유학생들에게 많은 장학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비싼 학비만을 고려하여 미국대학 지원의 꿈을 버릴 필요는 전혀 없다.
미국의 생활비는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도심과 가까운 도시 지역은 비용이 많이 드는 반면, 교외 지역은 그다지 비싸지 않다. 시장규모가 한국시장의 20배 이상 되는 곳인 만큼 소비와 유통규모가 커서 식료품 및 공산품 의류 등의 물가는 한국이나 아시아국가들 보다 훨씬 싼 지역도 아주 많다. 생활비라고 하면 대략 학생 숙소 300달러~3000달러, 교통비 월간 패스 45~100달러, 맥도날드 콤보 식사 7달러~20달러, 푸드코트에서의 간단한 식사 10달러~30달러, 보통 청바지 한 벌 25달러~150달러 정도로 정리 해 볼 때 베트남의 외국인 밀집지역들의 물가와 비교해도 대단한 물가는 전혀 아니다.
미국은 법적으로 유학생이 직업을 가질 수 없지만 학생 수가 몇 만명에 다다르는 주립대학들과 학교 시설의 수준이 우수한 사립대학들은 캠퍼스 안에도 많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여 학기 중 일주일에 20시간은 캠퍼스의 내의 일자리(Academic Tutor, Fitness instructor, 교내식당 server, 그 밖의 교내 기숙사를 포함한 기관내의 사무직 등)에서 일 할 수 있으며, 방학 중은 역시 교내에서 풀 타임으로 일하며 생활비, 용돈 등을 자체 해결 하는 방법도 전혀 불가능 하지않다.
특히 대학원 유학의 경우, 첫 학기 Course Work를 수강하며 대부분 T.A.(Teaching Assistant)또는 R.A.(Research Assistant)의 일자리를 신청하여 학비 감면은 물론 생활비까지 지급 받는 경우가 아주 많아 유학경비의 부담이 없이 학업을 하는 Tip을 반드시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미국의 학기와 대학의 종류
미국의 대학교는 대개 2학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을 학기는 9월~12월, 봄 학기는 1월부터 5월까지로 2, 3주의 짧은 겨울방학에 비해 3개월이 넘는 여름방학 기간이 있다. 학교마다 다르나 6월에서 8월 사이에 짧은 여름 학기가 있기도 하다. 미국대학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Community Colleges
Junior Colleges라고도 불리는 이 교육 기관은 2년 과정이며 졸업 후 준 학사 학위(Associate’s Degree)를 받는다.
커뮤니티 칼리지의 학비는 일반적으로 사립 학교의 학비
보다 반 이상 낮다.

2.Colleges
미국의 일반대학으로 4년 내에 학업을 마친 후 학사 학위 (Bachelor’s Degree)를 취득 할 수 있고, 학생 수와 학과목의 수가 다른 교육 기관과 비교하여 많다.

3.Liberal Arts Colleges
대학원이 달려 있지 않은 학부 중심의 대학으로 교양 과목
연구에 중점을 둔다. 그러나 전공별로 학문 심화과정이 가장 잘 만들어 져 있어 명문대학 편입이 용이하고 원하는 특정 전공을 만들어 주기도 하는 등 학문적으로도 아이비 리그 수준을 넘는 학교도 많다. 가장 안정적인 기숙사 생활과 학생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비율은 한국인들이 익히 알고 있는 미국대학들, National University에 비해 현저히 낮다. 무엇보다 유학생들에게 최하 30%~전액 장학금의 기회를 주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4.National Universities
한국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고 명성이 높은 아이비 리그 및 유명 주립대학들이 바로 이 대학들인데,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제공하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 일부 대학에서는 신문방송학, 의예과, 경영대학 등 전문화된 특수단과대학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U-Penn의 Warton School등)

 

미국대학의 각종 입학 지원 종류
우리나라 대학(원) 입시에 정시와 수시모집이 나뉘는 것처럼 미국에서도 정시와 조기지원 등으로 구분된다.
미국의 대입제도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대학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기본 분류는 아래와 같다.

1. 직접 입학 (Direct Entry)
미국의 대학에서 요구하는 모든 Requirement를 준비한 지원자가 해당 대학의 원서 마감일 전까지 서류를 학교로 직접 보내어 입학 결과를 받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해당 학교의 원서(English), 공인 영어 점수(TOEFL/ IELTS), 고등학교 내신성적(GPA), 추천서1~3부, 에세이 및 고등학교 특별 활동 (봉사활동 포함)등을 모두 준비하고 정리하여 원서 마감일 전까지 학교로 보내는 일반적인 방법의 전형이다.

a. 정시지원 (Regular Admission)
가장 많은 학생들이 택하는 정시지원 방법은 보통 12월 중순이나 1월 중순까지 입학지원서를 접수하고 그 다음해 3월 말이나 4월 초까지 합격통보를 받는다.
외국학생의 경우 늦게는 5월까지 기다려야 합격 통보를 받기도 한다. 지원하는 대학별, 학과별, 심지어는 교수별로 입학원서 접수 마감일과 합격통지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 해 두어야 한다.

b. 수시지원 (Rolling Admission)
수시지원은 입학원서 마감일이 정해져 있는 정시지원과는
정반대 개념으로 연중 내내 지원서를 받는 제도로 입학원서 제출 순서에 따라 일정시간이 지나면 합격여부를 알려주며 대부분 입학원서를 제출하고 나서 2달 가량이 지나면 결과가 통보된다. 정시지원을 하는 대학에 비해 합격여부를 비교적 빨리 알 수 있으므로 대학을 선택할 때 여유를 가질 수 있다.

c. 조기지원 (Early Admission)
고등학교 재학생이 대학에 조기에 입학할 수 있도록 허가해주는 제도로 Early Decision과 Early Action이 있는데 Regular지원보다 2달 먼저 지원하며 높은 합격률이 장점이다.
특히 Early Decision의 경우 한 학교 만을 지정하여 지원하여 합격이 되는 경우 미국내 뿐 아니라 해외대학을 포함하여 다른 대학에 입학이 불가인 법이 있는 만큼 가장 높은 합격률이 있다. Early Action의 경우 합격을 해도 다른 학교의 선택과 입학이 자유롭다.

2.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4년제 대학 편입
주 정부의 재정적인 지원을 받아 경제적인 학비로 기초 학문, 일반 교양, 전문 기술 및 평생 기술 등의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는 2년제 대학인 커뮤니티 컬리지에 입학하여 이 곳에서 대학이 요구하는 교양 과목과 전공 기초 과목을 이수한 뒤, 4년제 대학교로부터 학점을 인정받아 편입하는 방법이다. 같은 주 내에서 편입을 할 경우 해당 지역 내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공부한 학점을 대체로 많이 인정이 되고, 우선 입학이 되는 등의 혜택이 있으며, 직접 입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문 대학교에 쉽게 입학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기 때문에 가장 인기가 많은 방법 중 하나이다. 주 마다 차이가 있지만 IGCSE성적과 고교 2년의 학적으로 입학이 가능한 학교도 있다.
• 영어 성적: TOEFL iBT 60~80점 이상 (커뮤니티 컬리지 입학 기준) 또는 동등한 영어 실력
• GPA: 최소 2.5 ~ 3.5
• 과정 시작 : 9월, 1월 (5월) 또는 9월, 1월,4월, 7월
• 과정 기간: 2년 ~ 3년

3. 조건부 입학 (Conditional Admission)
대학 입학을 위한 모든 조건은 갖추어져 있지만 영어 실력이 부족할 경우, 대학 입학 전까지 필요한 영어 실력을 갖춘다는 전제 하에 대학으로부터 조건부의 입학 허가서 (Conditional Admission)를 받는 것을 조건부 입학이라고 한다.
미국의 많은 영어 어학원 (KAPLAN, ESL등) 들이 미국의 수 많은 대학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조건부 입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영어 실력이 부족한 경우 a) 대학 내 자체 개설된 영어 부설 기관이나, b)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해당 영어 학교에서 영어 연수를 한 뒤 일정 레벨 이상을 수료하면 공식 TOEFL 또는 IELTS 시험 점수 없이 바로 해당 대학으로 입학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단, 일부 대학의 경우 조건부 입학 허가서는 발행해주지만 입학 전까지 공인 토플 점수를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4. 유학생 특별 전형 대학 진학 준비 과정 (Pathway)
해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지만, 고등학교 내신 성적 및 공인 영어 성적 등이 목표로 하는 대학으로 지원하기에 기준에 못 미치는 경우 영어 과정과 대학 본과 수업이 결합된 교육 과정을 현지 대학 캠퍼스에서 약 9~12개월 동안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해당 대학교의 2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유학생 특별전형 대학진학 준비과정을 통해 입학할 수 있는 많은 학교들이 있다. (한국내의 많은 미국대학을 다루는 유학원들은 이 프로그램을 Pathway과정 또는 Into과정이라고 통칭하고 무료의 수수료로 입학전형을 대행 해 준다.)

 

램프아카데미
E. monicachang1964@gmail.com
T. 070-335-3010
A. 1B24 Mai Chi Tho, An Phu, KP 5, Thu Duc

장명희 약력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졸업 /
미국 Art Institute of Atlanta학사 /
미국 Drexel대학원 MFA수료 /
미국 Atlanta, Salt & Light
한국학교 교감/ 서울 Eureka
어학원 원장 / 현 LAMP ACADEMY  Malaysia, Seoul, HCMC 원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