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November 25,Wednesday

전 세계 명품 가방 업계에서 인정하는 최고의 장인-시몬느


지난 6월 24일, 근로자의 날을 기념하여 전세계 한국 기업 중에 가장 우수한 근로자 5명에게 대통령상이 수여되었다. 5명의 수상자 중에는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에서 배출한 백익현 부장이 있었다. 그가 소속된 기업은 시몬느라는 이름의 한국기업이다. 얼핏 들으면 외국의 유명 침구회사와 동일한 이름으로 들리는 이 시몬느라는 기업은 알고 보니 모든 여성들의 로망인 명품 가방을 직접 제조하여 본사에 납품하는 명품 가방 전문 제조업체라고 한다. 그래서 가방업계의 삼성이라고도 불리는 시몬느를 찾아 베트남 현지 총책임자인 고학재 법인장과 황두하 상무를 만나 기자도 탐낼 수 밖에 없는 명품가방의 얘기를 들어봤다.

시몬스와 침대 회사와 많이들 혼동하시는데요. 직접 와보니 많이 다르군요. (웃음) 시몬느 베트남에 대한 회사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고학재 법인장: 저희 회사는 핸드백 제조자 설계생산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업체로 1987년 한국에 본사 설립 후, 뉴욕과 홍콩에 지사를 두고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전세계 명품 핸드백 중에 대표적인 브랜드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버버리, 코치, DKNY, 마크제이콥스, 토리버치, 마이클코어스 등이 저희 시몬느 공장에서 ODM 방식으로 탄생합니다. 전세계에서 내로라하는 명품업체 대부분은 거의 다 저희 주요 거래처 중에 하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재도 세계 명품 핸드백 16개 사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몬느는 전세계에 7개 공장을 운영하며 2만 8천 명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언제 무엇 때문에 진출하게 되셨는지요?
고법인장: 워낙 수공이 많이 필요한 가방제조업이다 보니, 인건비 상승이 가장 큰 화두로 작용되어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이어 베트남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09년 시몬드 베트남 생산기지가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이곳 베트남공장에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 / 자체 디자인 생산이 없는 방식) 납품과 ODM (제조자개발생산: 제조자 디자인 생산 / 자체 디자인 기술 생산 )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시몬느 베트남은 자체생산 공정 세계 최대의 생산능력과 품질로 수출 점유율 세계 1위입니다. (OBM 제조업자 브랜드 생산 방식 / 자체 브랜드 생산)

베트남 공장의 생산 능력과 장점은 무엇입니까? 황두하 상무: 현재 시몬느 베트남에서는 월생산 핸드백 77만장, 지갑 42만장을 생산하고 있는 최대 규모의 생산기지로 성장했습니다. 베트남은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비해, 너무도 매력적인 곳입니다. 한국의 기술 노하우를 토대로 작업 규격화와 생산방식 개선 등을 통해 생산성을 3배 이상 향상시킴으로 ‘지갑 분야는 이익창출이 어렵다’는 기존 인식을 깨트렸습니다. 베트남직원들의 인성과 손재주가 고가를 취급하는 저희 회사의 특성과 최상의 조화를 이룬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의 질, 생산성, 그리고 매출 등 세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은 셈입니다. 지금은 6년차로 접어들고 있습니다만, 매년 더욱 많은 기대를 갖게 만드는 곳입니다.

베트남 공장 설립에서 운영까지 힘든 점이 많았을 텐데요. 다른 투자자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사례가 있으신지요?
황상무: 저희 또한 처음에는 직업에 대한 가치나 문화적 인식의 차이 때문에 고생했습니다. 매번 습관처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임금인상 문제로 인한 작업 중단상태가 그렇고, 아! 한 번은 공장 화장실에서 귀신이 나온다는 소문이 돌아 작업이 여러번 중단되는 일도 생기는 등 한국인으로는 이해가 안되는 크고 작은 해프닝들을 겪으면서 현지직원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가장 좋은 답은 이 곳에 투자를 결정하고 진출한 우리가 현지인들에게 먼저 다가서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인 전 직원들이 회사 정문 앞에서 따뜻한 인사로 베트남 직원들을 맞이하는 것으로 아침을 시작했습니다. 이런 작은 행동들이 특별함이라고 할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대화를 통해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타협하며 서로가 수긍하는 타결점을 찾았습니다. 한국직원들은 현지 직원들이 긍정적인 사고로 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제는 직원들 스스로가 시몬느에서 일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합니다.

지난번 근로자의 날에 이곳에 근무하시는 백익현 부장님이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마침 백 부장님이 자리를 함께 하였으니 몇 말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 부장님 먼저 축하드립니다. 전 세계에 있는 모든 한국인 근로자 중에서 5명을 선발하여 수여하는 대통령상의 대상자라는 것은 개인적인 영광을 넘어 회사 차원에서도 상당한 경사라고 볼 수 있는데, 어떤 계기로 그런 수상자가 되셨는지 어떤 느낌을 갖고 계신지요?
백익현 부장: 수상 이유를 제가 직접 말씀드리기 창피합니다만, 1995년 (주)시몬느에 입사하여 개발실 패턴 관리를 포함하여 현재까지 약 20여 년의 경력을 바탕으로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시몬느 중국 공장의 혁신운동과 2011년 시몬느 베트남으로 보직 변경이 되면서 지갑 품목의 생산기반이 미약하던 베트남 공장을 단기간 내에 단일공장 세계최대의 생산능력과 품질을 가진 공장으로 거듭나게 함으로써 회사뿐 아니라 베트남의 지역 경제 및 우호협력에 공헌한 바를 인정하여 수상자로 지정되어 수상하게 되었습니다.(웃음)

많은 경쟁자들을 뒤로하고 백 부장님이 대통령상을 수상한 데에는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어떤 자세로 직장생활을 하시는지요?
백부장: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이 일을 정말 좋아하고 사랑하고 있습니다.그러다보니 창조적 발상, 새로운 가치, 참여 속에 변화! 라는 회사의 사훈을 굳이 되새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보이게 되죠. 제가 해야 할 일이란, 모든 생산과정을 매뉴얼화 (지갑아이템의 인식변화, 업무개선, 생산성 제고)하여 체계적인 작업환경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셀 라인 운영기법을 도입하고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기계화, 자동화 및 근로자의 기능을 잘 아우르는 생산관리로 20% 생산성 향상을 만들어내고자합니다. 저 뿐 아니라 회사와 이 일을 사랑하는 모든 직원들의 노력이 많은 부분에서 빛을 발하고 그러한 노력들이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으로 표출되어 많은 바이어들의 좋은 평가로 회사가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결과가 시몬느를 대표해 부족한 제가 상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생활 자세에 대한 질문에 백부장은 자신의 노트를 기자에게 내밀었다.)

백익현 부장의 노트에 적혀있는 지침서를 간단히 적어보았다.
▲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라.
▲ 부정적인 사고는 대부분 자기중심으로 남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아 조직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한다.
▲ 좋은 시스템도 현장에 실행시키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며, 즉시 현장에서 실행시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 한국임직원, 현지관리자, 현지공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같이 업무를 진행하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 명품가방보다는 항상 튼튼하고, 정교하고, 섬세한 장인정신으로 첫째도 품질, 둘째도 품질, 셋째도 품질인 시몬느의 제품을 만들자.

세계 명품 핸드백 16개 사에 납품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왜 시몬느에서 이렇게 많은 유명브랜드가 생산되고 있는건가요?
황상무: 시몬느에 대한 인지도라 할 수 있습니다. 가방제조의 외길 33년을 걸어 온 회사의 노하우와 품질에 대한 진정성, 납기에 대한 중요성 등을 엄격하게 지키는 시몬느만의 세밀함과 정교함이 세계적 바이어들의 눈길을 잡아두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과 궁극적인 시몬느의 목표는?
고법인장: 2014년 베트남내 예상목표는 4억 3천만 불입니다.
상반기동안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난히 올해 목표는 달성할 것입니다. 저희 시몬느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체브랜드의 명품화입니다. 즉, 시몬느는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가능한 회사입니다. ODM에서 OBM까지 자체브랜드 <0914>를 키워나가 명실공히 디자인에서 제조 그리고 판매까지 직접하는 세계 최고의 명품 백 전문회사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십시오.

끝으로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요?
고법인장: 시몬느는 직원들과 소통을 하는 회사입니다. 사내 제안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왔으며 직원 복지향상 및 지역사회 봉사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기업과 근로자간의 건전한 소통관계 조성을 통해 지난 2007년 이후 노사분규가 없는 회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기업은 이렇게 자신들이 고용하고 있는 직원을 통해 기업이익 사회환원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그동안 준비하였던 지역사회 복지활동과 장학사업까지 순차적으로 시작할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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