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July 6,Wednesday

최신 애플 에어팟….베트남에서 하반기 부터 생산 예정

애플이 중국 공급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무선이어폰 에어팟 프로2(Pro 2)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애플인사이더(Apple Insider)가 최근 보도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5일 보도했다.

애플인사이더는 애널리스트 밍찌 쿠오(Ming-Chi Kuo)의 말을 인용해, 에어팟 프로2 올해 하반기부터 베트남에서 제조될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인사이더는 이 정보가 공급망 다변화, 중국 의존도 축소에 대한 애플의 보고서를 분석한 후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쿠오에 따르면 애플은 에어팟 프로2의 생산이 그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옮기는 중이고, 베트남의 인프라와 인력도 중국을 제외하면 다른 나라보다 우수하다는 것이다. 다만 구체적인 생산량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그는 에어팟 프로2의 NPI(New Product Introduction) 프로세스가 여전히 중국에서 진행중이며, 이는 애플이 무선이어폰 생산라인을 중국 밖으로 완전히 이전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쿠오는 또 애플이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것 외에도 에어팟 프로2가 소문대로 USB-C 대신 라이트닝(Lightning)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 시나 웨이보에서는 수많은 글이 공유됐다. 게시된지 불과 몇시간만에 ‘AirPods Pro 2 made in Vietnam’이라는 키워드는 140만번 이상의 읽기와 수천건의 댓글이 달렸으며, 주요 소셜네트워크에서 가장 관심있는 키워드 10위 안에 들었다.

일부 중국인들은 이전 소식에 유감을 표했으며, 어떤 이는 중국의 주요 제조업체들이 공장을 해외로 이전함에 따라 베트남이 곧 이 지역에서 새로운 전자 및 제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앞서 일부 외신들은 애플이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상하이 등지의 주요 공장이 폐쇄되는 바람에 인도와 베트남으로 생산라인 일부를 옮기고 싶어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 18일 팀 쿡 애플 CEO는 방미한 팜 민 찐(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와 만나, 애플이 베트남에서 공급망을 확장하고 협력업체들이 글로벌 가치사슬에 참여하기를 원한다고 밝히며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현재 베트남에는 폭스콘, 페가트론, 위스트론(Wistron Corporation) 등 애플의 주요 협력업체들이 14개 성·시에 투자한 31개의 공장에서 약 16만명의 종합원을 거느리고 있다.

인사이드비나 2022.05.2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