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August 12,Friday

[INTERVIEW] COBI GRUOP 김재성 법인장

 

‘락앤락 신화’ 코비그룹의 ‘두번째 도전’
새로운 출발을 하다!

 

빈 손으로 시작해 세계적 주방생활용품 기업 ‘락앤락(LOCK&LOCK) 신화’를 일군 김준일 하나코비 회장이 ‘1인 3역’의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2017년 8월 ‘락앤락’의 경영권과 보유 지분을 홍콩계 사모(私募)펀드에 모두 매각하고 경영 일선을 떠난지 1년여 만의 ‘귀환’했다.
올해 우리 나이로 일흔두살인 김 회장은 “지금부터는 보람있는 것들을 하며 열정을 불태우고 싶다”고 말한다.
이번에는 “스타트업 육성”, “베트남 비즈니스”, “사회공헌” 이라는 세가지 키워드 사업이다.
그 중 가장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베트남 비즈니스인 ‘코비그룹’에 대한 그의 기대 또한 크다.
‘코비그룹’은 베트남내 비즈니스로 대형 랜드마크 오피스 빌딩 사업과 건축, 인테리어 종합쇼핑몰로 제 2의 신화에 도전한다.

 

 

안녕하세요 김재성 법인장님, 처음 인사 드립니다.
우선, 코비그룹은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비그룹 김재성 법인장입니다. 씬짜오베트남을 통해 첨으로 인사 드립니다.
우선 ‘코비그룹’ 설명에 앞서 저희 법인에 따른 상호명을 년도 별로 설명 드리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이미 잘 아시겠지만 LOCK & LOCK의 모기업인 하나코비는 한국법인으로서 1978년도에 설립되었고, 1999년 4면 결착 밀폐용기를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주) 락앤락으로 사명을 변경 후 (주) 락앤락은 2010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지난 2017년 락앤락 홍콩계 사모펀드 매각이 이루어졌습니다.
그간 김준일 회장님께서 베트남 현지의 시장성을 빠르게 간파하고, 동시에 베트남 내에 이전에 없었던 신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코비그룹’ 을 설립(2017년말)을 하였습니다. 코비그룹에는 건축인테리어 쇼핑몰 운영(코비홈), 부동산 개발(코비원), 호텔·레스토랑·카페 자재인 호레카용품 유통(코비인), 물류단지(코비 로지스) 까지 총 4개의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 발전재단ADF(Asia Development Foundation)”“한(韓) 문화재단” 을 설립하여 각국의 장학사업, 의료지원, 학술문화교류에 기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코비그룹의 사회공헌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재단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아시아 발전재단 ADF(Asia Development Foundation)와 한(韓) 문화재단이 운영 중입니다.
아시아 발전재단에서는 2016년 2월 자본금 3,000만불로 재단을 설립하여, 년간 약 300만불 이상을 아시아 각국의 장학사업, 의료지원, 학술문화교류에 기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내 하노이 국립대, 호찌민인문사회대, 달랏대학교 등등 각 학교에 매년 장학금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캄보디아, 네팔, 스리랑카 등등 아시아 각국의 심장병 수술지원등의 의료지원과 장학사업, 학술문화교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재단법인 한(韓)문화재단에서는 한국문화(K-CULTURE)의 세계화와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2021년 4월 23일 설립된 비영리 공익법인으로,세종국어문화원, 대한태권도협회,세종학당재단 등과 같은 각종 문화재단들과 협업하여, 한국의 우수한 문화를 세계에 알려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아울러 외국의 문화를 포용하여 문화를 통해 하나 되는 세계적 가치관을 고취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단설립은 사회에 환원이라는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를 완성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 그간 김준일 회장님께서 성공적인 유통시장을 개척의 역사를 써오면서 개인적으로 느껴왔던 고객분들께 전하고 싶은 감사함을 만회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이에 대한 사회 환원으로 가정환경이 어려운 아이들이나 다문화 가정의 여성 등에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비그룹에서는 베트남 내에 아시아발전재단을 설립하여 제빵, 건축인테리어, it분야로 나눠 해당 분야에서 성장해 나가는 기업과 개개인들에게 더욱 더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장학금 수여에 힘쓰고 있으며 더 나아가 재단과 재단이 만나 더 다양하고 넓게 사회환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사회환원으로 선한 영향이 널리 뻗어 나가길 응원합니다.
앞서 설명 주신 코비그룹은 4개의 법인을 갖고 있다 하셨는데, 각 분야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코비그룹은 지난 2017년에 설립된 현지법인인 코비원(COBI ONE)코비인(COBI IN)과 올해 11월에 오픈 예정인 건축,인테리어 종합쇼핑몰 코비홈(COBI HOME)과 종합물류센터인 코비로지스(COBI LOGIS)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비원은 부동산 투자개발 사업을 전개하기위해 베트남의 경제 중심 호찌민에 코비타워Ⅰ&Ⅱ(COBI TOWER Ⅰ&Ⅱ)를 설립하였으며, 주요 업무 중심 지구에 랜드마크 빌딩을 개발하여 상업, 업무 시설의 유기적 조합으로 시너지를 창출하면서 베트남의 건축과 주거 문화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코비인은 푸미흥 지역에 코비 브레드 (COBI BREAD) 1,2,호점을 개설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을 충족하고, 호텔·레스토랑·카페(이하 호레카, HORECA) 용품전문매장인 코비 호레카(COBI HORECA)를 통해 베트남 식음료 서비스 업종의 고급화를 실현하는데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코비홈은 건축, 인테리어 자재 종합쇼핑몰로 오는 11월 오픈을 준비 중에 있으며 컨설팅- 구매- 배송- 시공까지 베트남 최초의 원스톱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한국, 중국, 태국, 유럽,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유명 브랜드를 위한 임대 매장, 사무실, 쇼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코비 로지스는 코비홈 쇼핑몰과 1km떨어진 가까운 곳에 위치한 14ha 의 대규모 물류단지로서, 일반 물류창고 임대업과 최근 물류업무 전체를 외주 위탁 운영하는 시스템인 3PL(3rd Party Logistics)서비스를 시작하여 베트남 최고의 원스톱 솔루션 물류창고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는 한국 코비 플라텍(COBI PLATEC)이라 하여 대기압 플라즈마 기술을 가전 또는 다양한 사업 분야에 접목한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 하고 있으며, 코로나 균과 5대 균을 살균할 수 있는 최첨단 산업으로 병원,학교, 공장 등 대중시설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코비홈 호레카 매장은 현재 푸미흥 내 운영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비홈 운영을 위한 TEST 팝업 스토어(750m2 규모)로서, 호텔(HO), 레스토랑(RE), 카페(CA)를 운영하시는 기업 또는 자영업자 분들이 필요한 용품을 구매 하실 수 있도록 마련된 매장입니다. 대표적으로 일본 직수입 일식 도자기, 젠한국 테이블웨어, 멜라민 웨어, 컨테이너 박스 , 모더니 세라믹, 플라스틱 웨어, 청소/서빙/ 기타용품 등의 모든 주방용품들이 있습니다.

코비 홈 호레타 에서 식당 개업 및 대량 구매 시 할인 특전이 있나요? 또한 앞으로 진행 될 프로모션 있는지요?
식당 개업 및 대량 구매시 최대 30%까지 구매 금액 대비 차등 할인 특전이 있으며 현재는 매 분기별로 매장 내 전품목에 대해 최대 30% 할인 프로모션을 3월 여성의 날, 6월 가정의 달 기념 특별할인행사, 9월 추석 기념, 11월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약 7~10 일간 아래와 같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오는 11월 오픈을 앞두고 있는 코비홈 인테리어 쇼핑몰은 어떤 곳인가요?
베트남 최대 규모, 최다 상품의 건축, 인테리어 자재, 가구 호레카 OTO형태의 B2B, B2C전문 종합쇼핑몰로 온 오프라인을 통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품목을 바로 고를 수 있는 카테고리 형식으로 운영을 할 예정이며 호찌민시와 10km최단거리 롱허우 공단 내에 설립될 예정에 있습니다.
해당 쇼핑몰을 층별로 설명 드리면, 1~2층에는 호텔 레스토랑 카페 용품, 3~4층은 인테리어 용품, 건축자재, 그리고 5층에는 모듈 하우스, 공유 오피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이중에 5층에 자리할 ‘모듈 하우스’ 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각광받는 주거 형태로 조립식 주택(이동식 주택)의 개념으로, 제2의 별장의 의미 (산림 휴양림)로 사용되는 주거 형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내 달랏지역에서의 인기가 좋고 현재 베트남에서는 활성화 된지 3년밖에 되지 않는 신생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20개 밖에 되지 않는 현지 기업수를 보았을 때도 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이들이 모듈하우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베트남 현지 대형 건축사에서도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 코비홈 1층, 코비 타워 내에 쇼룸을 준비 할 예정입니다. 소비자가 선택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즈에 따라 한국형 모듈 하우스, 베트남형 모듈 하우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모듈 하우스의 무궁한 발전 가능성이 있음에 개인적으로도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코비 홈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이 쇼핑몰은 베트남과 각국의 건축, 인테리어 그리고 호레카 용품까지 모든 다양한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 한번에 구매하여 물류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ONE-STOP) 매장을 베트남 최초로 오픈 한다면, 베트남의 여러 제조업체와 소비자, 중간업자들에게 보템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쇼핑몰 뿐만아니라 제품공급의 편의성을 돕기 위해 쇼핑몰과 1Km 떨어진 가까운 곳에 14ha의 물류기지를 건설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무역 시스템을 마련하여 사업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1호점이 잘되면, 하노이, 다낭 등으로 확장하고,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등으로 동남아 전역에 체인화의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이 쇼핑몰이 모두에게 사랑받고 발전하기 위해서 다음의 몇가지에 집중을 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국 및 수입상품을 한자리 최대한 많이 모아 놓고 편리하게구매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질 높은 상품을 싼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임대료를 최대한 싸게 책정할 것입니다.
• 물류시설 확장 및 국내유통과 수출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지원 하겠습니다.
• 셔틀버스 운영, 잡지 및 뉴스에 많이 노출해서 홍보와 마케팅 비용을 투자 하겠습니다.
• On-line 주문까지 연계해서 미래유통인 O to O (Off line to On line)의 옴니마켓을 형성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양하고 편리하고 저렴하고 품질 좋은 상품을 최적의 유통과 물류 환경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코비 로지스(물류센터 임대) 의 완공은 2023년 1월에 준공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 목표나 계획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 1차 프로젝트인 LOGIS I (1.7ha)은 2020년 1월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올해 10월 시행될 2차 프로젝 LOGIS II (2ha)와 내후년 3월에 3차 프로젝트 LOGIS III(2.4ha), 그리고 24년 초에 운영 계획을 갖고 있는 4차 프로젝트 LOGIS IV(4.35ha)까지 중장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코비 로지스는 최근1차 프로젝트에서 3PL(3rd Party Logistics), 3자 물류시스템 서비스가 도입 되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는 물류업체(코비로지스)에 일정의 수수료만 지급할 경우 재고 관리, 입출고 관리, 배송관리 까지 모든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서비스 이용자는 본연의 업무에만 집중 할 수 있으며 물류는 전문업체에 맡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 및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고관리 및 배송처리를 위한 별도의 물류조직을 구성하기 어려워서 소규모의 온라인 유통 업체들이 많이 생겨 나고 있으며 삼성 혹은 대기업에서도 물류에 대한 소비되는 시간을 줄여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동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김재성 법인장은 2003년 락앤락 중국법인 초기 막내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중국 락앤락 매출 2000억 성공신화에 기여했으며, 동원 F&B 중국 법인장을 거쳐, 2017년 코비그룹에 합류했다. 또한 그는 코비그룹 베트남 법인까지 16년 이상의 세월을 김준일 회장과 함께 해 오고 있다. 김회장은 어떤분이냐는 질문에 “위기를 소통으로 풀어나가고 현장에서 답을 찾으시는 분”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가장 존경하는 기업인’ 이라는 말 또한 놓치지를 않는다. 그는 락앤락을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시킨 경험과 자신감으로, COBI GROUP의 새로운 도약을 힘차게 내 딛고 있다. ‘코비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다시 한번 성공신화를 써 내려가기를 기원한다.

————————————-
COBI GROUP 코비 그룹
코비타워 I, II (코비원) 69 Hoang Van Thai, Tan Phu Ward, District 7, HCMC
코비홈 COBI HOME HCM 매장(코비인)   196, 198, 200 Nguyen Luong Bang, Tan Phu Ward, District 7, HCMC
코비 홈 COBI HOME    Lot DV-4, Long Hau Industrial Park, Can Giuoc, Long An
코비 로지스 COBI LOGIS  Lot 3F-1, Duong trung tam, Long Hau, Can Giuoc, Long A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