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July 7,Thursday

[Focus] Mr. Kiss 안동 족발 & 편육

 

예로부터 돼지를 ‘돝’ 또는 ‘도야지’로 불러온 돼지는, 한자어로는 저(猪)·시(豕)·돈(豚)·체(彘)·해(亥) 등 다양하게 표기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돼지 품종만 1000 여종에 달하며 사용 용도에 따라 지방형, 가공형, 생육형 등으로 나눠진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버릴 것 하나 없어서 전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식재료가 돼지고기이다. 베트남은 소고기 보다 돼지고기가 훨씬 맛있어, 돼지고기 요리가 많다. 한국의 장조림과 유사한 thit kho trung(띳또 코 춘), 베트남 분식 돼지고기 튀김 Nem chua rán(넴 쭈어 잔), 분팃누엉, 분짜 등 돼지를 이용한 요리가 발달되어 있다. 그 맛있는 돼지고기를 이용한 한국의 족발과 편육 전문점이 교민들과 베트남인들의 입 맛을 사로 잡는다.
이전에는 몰랐던 바로 그 맛집! mr. kiss 영동족발 & 편육 맛집을 찾아 2군으로 고고~~~~~

 

 

오늘은 Mr. kiss 족발 먹는 날!
Mr. Kiss 에는 특별한 3가지가 있다.
Mr.kiss? 족발집 맞아? 먹고, 보고, 즐기고~~

Mr.kiss 안동 족발 & 편육, 상호명이 뭔가 끈적하다. 기자는 족발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있어 독특하고 개성 강한 상호명을 사용한게 아닐까란 짐작을 했지만 “제이름, 이명훈을 베트남인들에게 소개 하였더니 저를 mr.kiss 라는 별명을 지어줬습니다.”고 예상 밖의 대답을 사장님께 들을 수 있었다. 알고보니 그의 석자의 마지막 음절인 훈(영문, hun)은 베트남어로 Hôn, kiss라는 뜻으로 들려 그에게 붙여진 별명이였다. 유쾌하면서도 거침없는 그의 모습과 닮아 상호명으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자신의 남다른 개성은 그의 가게 인테리어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이전 황학동에서 직접 수집한 7080스타일의 드라마, 영화 포스터, 각종 피규어들을 직접 구매하여 위트있는 인테리어를 완성시켰다. “7080분위기가 가장 나를 편안하게 만들고 족발 & 편육을 즐기는 이들과 함께 즐기며 품질 좋은 음식으로 답하고 싶었습니다”며 베트남 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인테리어에 한번 찾아온 베트남인들도 눈여겨 보며 사진을 찍어 sns홍보활동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말을 이었다. 또한 “저희는13000명의 페이스북 (@MrKissBarbos) 팔로우를 보유하고 있고 손님들의 후기로 꾸려져 있습니다. 특별한 프로모션 행사들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라며 그만의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음을 말한다.

야들한 족발의 비결은,
31년 된 육수와 아기돼지 족!

유명 맛집들은 ‘4~60년 전통’ 이란 글귀를 간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숫자로 표기된 세월동안 족발 만을 취급하는 맛집’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데, 족발집에는 보다 맛스러운 족발을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하는 족발물(육수)의 년도를 적기도 한다는 것이다. Mr.kiss이명훈 사장은 “저희 집의 족발물은 안동지역에서 공수하여 31년된 육수입니다. 이 육수를 저온에서 4시간동안 삶아내는 것이 저희 집의 맛의 비법입니다.”고 답한다. 이어 그는 “하루라도 족발을 삶는 것을 미루면 쉽게 상하게 되는 족발물의 특성상 지난 코로나 격리기간 동안에도 주변 이웃들께 나눠 드리곤 하였습니다”라며 답한다. 그와 그의 식당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에, 기자가 주문한 족발이 상에 놓여져 한점 크게 맛을 보았다. 이전에 느낄 수 없는 부드러움에 한번, 돼지 잡내를 찾아 볼 수없어 한번 더 놀라 Mr.kiss 이사장께 어떤 돼지를 사용하는지 물었다.
이 사장은 “저희는 6개월 미만의 아기돼지 족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기돼지 족은 크기는 비록 작아도 비교할 수 없는 부드러움과 육즙을 갖고 있어서 고집하고 있습니다. 하루 20족만을 공급받아 사용하기에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을 이었다. 그는 족발을 정신없이 즐기고 있는 기자에게 ” 저희는 4시간 저온에서 삶은 돼지 족의 육즙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기위해 뜨거울 때, 바로 진공포장하여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개봉하고 있습니다.”며 다른이들에게는 공개 하지 않는 그의 식당만의 비법을 기자에게 직접 보여 확인시켜 주었다. 부드럽고 잡냄새가 나지 않고 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하는 그의 족발에는 분명한 이유와 비법이 있었다. 이를 베트남 손님들에게 널리 알려져 한번 찾은 손님이 단골 손님이 되는 마법에 걸리는 맛집이다.

< Mr.kiss 사장이 말하는, 더 맛있게 족발을 즐기는 방법 >

족발을 더 맛있게 즐기고 싶다면, 시간차를 두고 먹자!
돼지 족발을 보면 땅을 디디면서 사용을 하는 앞부분과 사용을 잘 하지 않는 뒷부분으로 나눌 수있다. 족의 앞부분은 적당한 지방층과 살코기 위주로 되어있어 족발의 온기가 돌 때에 먼저 먹어야 부드러운 육즙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반면에 족의 뒷부분은 돼지의 두터운 껍데기와 지방층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쫀듯한 맛과 고단백을 자랑한다.

 

사장이 직접 만드는 반찬, 한번 맛보면 또 찾는다!

그가 내어 준 파김치를 맛있게 즐기는 기자의 모습을 흐뭇하게 보면서 “저희 식당에서 메인메뉴 뿐 아니라 김치, 장, 여러 반찬들을 맛을 본 손님들은 안 먹어본 이들은 있을지라도 한번만 오시는 이는 없다 ” 고 말을 덧붙였다. 직접 매일 만드는 배추김치와 생채 그리고 식재료에 따라 준비되는 그날의 반찬, 전라도 장인으로부터 비법을 전수 받은 쌈장 까지 그가 깐깐하게 고집하는 품질 좋은 맛을 한상에서 즐길 수 있으며 한국인이 인정하는 그의 김치의 맛을 집에서도 즐기고 싶은 손님들의 성원에 80.000 VND에 판매하고 있다.

Mr.kiss 의 대표메뉴인 부드러운 족발 뿐아니라 부드럽고 담백한 편육, 뉴질랜드 모짜렐라 치즈와 함께 즐기는 폭립, 얼큰함의 절정인 해물짬뽕 그리고 그의 할머니로부터 전수 받은 냉면 등 다양한 메뉴들을 맛 볼 수 있다. 전 품목 배달가능하며 2군 외의 지역은 별도 그랩비를 받고 있다.
오늘 저녁, 소중한 주변인들과 Mr.Kiss에서 맛깔나는 족발과 편육 그리고 그가 정성스레 만든 김치와 반찬들을 맛보러 가보는 것은 어떨까!

 

 

 

 

 

 

 

 

 

 

 

 

 


Mr.Kiss 영동 족발 & 편육

메인메뉴: 영동 족발 / 돼지머리 편육 / 폭립 / 해물짬뽕 / 냉면
※ 야식 신속배달 가능 , 전품목 배달 가능 ( 2군지역 외는 그랩비 별도)
A. 44 Song Hành, Thảo Điền, Quận 2, HCM | T. 077 263 3802
Kakaotalk. airlikygo/ Facebook. @MrKissBarbo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