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포스트 코로나 삶이 바뀌다! 새집에 온 듯, 산뜻하게 실내 공간에 옷을 입히다 -벽지 (14)

 

 

청결한 실내 공간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이전부터 새집증후군 제거 시공, 친환경 벽지 시공, 항균 및 항곰팡이 벽지 등의 신제품들이 등장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XO-TEX STAND 100) 물론 식물성 수지로 제작되어 유해 물질 제거 및 습도조절 기능까지 더 스마트 한 벽지가 출시 되어 다양한 종류와 컬렉션으로 구분되며 브랜드 별 치열한 경쟁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삶이 바뀌다 14번째 시리즈, “실내 공간에 옷을 입히다” 벽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글. 유도경 rtyoo1106@ naver.com

user image

 

 

우리집 인테리어 어렵지 않아요!
공간을 돋보이게 하는 다양한 벽지의 종류

벽지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벽지가 있다. 종이에서부터 환경을 생각하여 만든 재활용 벽지, 실내 공간의 습기를 잡아 줄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이 더해진
벽지까지 정말 다양하다.

 

1) 친환경/ 천연 벽지
우리가 장기간 호흡을 할 때체내 유해 물질이 유입하게 되는데 친환경, 천연소재(나무 가루, 녹차, 쑥, 한지 등)를 사용한 벽지를 이용하면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2) 실크 벽지
실제 실크가 사용된 것은 아니지만, 플라스틱 소재인 PVC로 벽면에 도배가 될 경우에 윤택이 난다하여 실크 벽지라 불린다. 플라스틱 소재에서 다량의 화학성분이 검출되기도 하여 환경오염 및 인체에 악영향을 준다하여 큰 이슈를 불러 오기도 하였다.

3) 종이벽지
창호지 같은 종이로 만든 벽지이다. 가장 원초적인 벽지이지만 동시에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일단 시공을 할때에 묽은 접착제에 표면이 울어 벽면에 고르게 바르기 어렵고 수 년간 노하우로 다져진 기술자가 아닌 경우 쉽게 벽지를 찢어지거나 노랗게 바라는 경우도 종종 있다.

4) 방염벽지
한 동안 화재 발생시 큰 화염을 만들어, 내장벽지의특수 자재 활용 및 사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래서 탄생된 방염 벽지는PVC코팅이 되어 있어 화염의 위험을 줄여 주는 벽지다. 뿐 아니라 오랜시간 자연광으로 부터 노출이 되는 실내 벽면이 빛 바라는 것을 줄여 주는 역할이 뛰어나다.

5) 패브릭 벽지
니트, 린넨, 데님 등 특수 재질을 벽지 만드는 데에 사용하는 벽지이다. 다양한 패턴은 물론 옷감의 질감이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고 단열 효과가 있어 추운
지방 혹은 더운 지방에서 활용 되는 벽지다.

6) 뮤럴 벽지
포인트 벽지로 풍경, 인물, 대리석 표면 등 맞춤형으로 벽지를 제작할 수 있어서, 실내 공간에 포인트를 주어 사용된다.실내공간 한쪽 벽면에 다소 강한 느낌의 벽지를
선택하면 자신만의 개성을 그대로 표현 할 수 있다.

7) 플로킹 벽지 (flocking wallpaper)
벨벳 소재로 입체감을 살려 만든 벽지로 고급스럽고 포인트 벽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시공시 문양이 전체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어려움과 내구성이 떨어져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8) 초경벽지
칡, 대나무, 왕골, 갈대, 라피아 등 식물의 한 부분을 그대로 가공하여 원지에 붙여 만든 벽지이다. 통기성, 습기 조절, 보온, 흡음 등의 기능성 벽지로 주로 안방 또는 서재 적용되면 드라마틱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벽지이다. 공기를 오랜시간 동안 잡고 있어야 하여 벽지에 쉽게 곰팡이가 쓴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9) 폼블럭 (단열)벽지
고밀도의 PE폼을 이용하여 단열효과로 충격흡수 및 방음을 위한 벽지이다. 충격흡수, 단열, 방음, 접착식 시공으로 비교적 시공은 쉬우나 접착제 냄새가 지속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외에도 좁은 폭을 가진 소폭벽지와 넓은 벽면에 적용될 수 있는 광폭벽지 등의 다양한 벽지들을 볼 수 있다. 벽면에 따라 원룸 도배와 같이 50cm폭 소폭벽지와 90cm폭을 가진 광폭 벽지 등 다양하다.

10) 띠 벽지 가구
집안 내 전체의 벽지 교체 등 대대적인 공사가 어려운 경우라면 띠 벽지를 통해 유용한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다. 또한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한글 또는 그림 띠벽지로 배울 수 있다. 띠벽지를 활용 할 경우 디자인 혹은 색상과 가구 및 소모품들과의 통일성을 주면 더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사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