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스폐셜리포트-은행의 디지털 전환, 인터넷 은행

 

 

베트남은 아직 현금이 주를 이루는 나라이지만. 본기자가 최근 2년만에 한국에 가보니, 현금없는 매장이 많아졌고, 카드 혹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결제가 보편적이고, 오히려 현금으로 결제하는 곳은 사라지고 있었고, 커피숍부터 편의점까지 많은 상점에서 현금을 주면 귀찮아하는 기색이 보일 정도였다.

이러한 한국의 무현금화를 이끌고 있는 요소가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카드, 다른하나는 젊은 사람들에게 필수로 자리잡은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user image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 뱅크와 케이뱅크, 그리고 토스뱅크는 2017년 창립된 이래. 청년층을 중심으로 더치페이의 정착과 더불어, 인터넷쇼핑의 활성화를 통하여 한국의 금융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한국같은 일부 선진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에서도 이러한 열풍이 시작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이번호 스페셜리포트 신산업의 세계에서는, 한국과 유럽에서 현금을 사라지게 하는, 금융 혁명의 중심, 인터넷 전문은행의 세계를 알아봤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