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Brand Story- 고객, 기술, 서비스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FPT 코퍼레이션

 

코로나로 인해 힘들었던 지난 세월을 버리고 이제는 회복의 시간을 맞이하기 위해, 본지에서는 하나의 브랜드를 정해 브랜드 하나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담고자 한다. 트랜드를 쫓기보다 그들의 가치관과 태도에 집중해 경영하는 방식, 사람과 사람을 이어가는 방식을 통해 새로운 시선의 브랜드 속의 가치와 변화를 탐구하여 글로 읽는 하나의 다큐멘터리처럼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본질적인 이야기를 담고자 한다.

 

민간통신사의 선구주자
소프트웨어 아웃소싱으로 세계로 향하는 기업

user image

베트남에 사기업의 역사는 굉장히 짧은 편이다. 1986년에 개혁개방이 시작된것을 가만해도 아무리 길어도 겨우 36년정도다. 이러기때문
에 사기업의 역량이 공기업 보다는 약한편이지만 이러한 불리함을 넘어서 신문방송부터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그리고 교육사업까지 기술과 통신 하나로 외길을 걸으면서 세계 IT업계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는 회사가 있으니 그게 바로 베트남 길거리에서 자주볼 수 있는 3개 문자인 FPT그룹이다.

FPT그룹 개요
FPT Corporation은 1988년 9월에 창립되어 약 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회사다. FPT Corporation이라는 지주회사 하에 6개의 자회사 4개의 관계사로 이루어져 있고, 핵심
사업분야는 기술, 통신, 교육 분야다.
FPT는 사기업이 본질적으로 불리한 베트남에서 입지전지적인 기업이다. 모스크바 대학에서 유학을 마치고 식품생산기술 회사 국장으로 임명된 Trương Gia Bình이 1988년 러시아 과학아카데미에 컴퓨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으면서 통신기술수출입 기업 면허와 지원을 받으면서 시작된 회사다.
현재 2022년 기준으로는 총 6개의 자회사와 4개의 관계사를 거늘이고 있으며, FPT 소유로 알려진 FPT shop은 현재 이름만 로얄티를 받고 있지만, 사실상 다른 회사가 됐으며, 2020년 기준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체매출 7.6%, 해외 매출 14.4%가 상승했으며, 인터넷 통신사업 분야 22%, IPTV 사업이 28% 성장을 이끌고 있다. 2021년 VR (Vietnam Report) 조사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대 기업중에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의 오래된 기업이지만 혁신의 속도가 가파른 기업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