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August 12,Friday

베트남은 예외(?)…HSBC, 올해 인플레이션 전망치 3.7%→3.5% 하향조정

-아세안경제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한 평가 보고서’ 발표…베트남 외 나머진 상향

HSBC가 올해 베트남의 인플레이션 전망치를 지난 4월 3.7%에서 3.5%로 하향조정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5일 보도했다.

HSBC가 최근 발표한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경제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한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아세안 지역의 인플레이션 상황은 세계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조용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매우 급박하게 변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세안 국가의 인플레이션 위험은 올초부터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팬데믹 이전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 영향은 국가마다 다르다. 특히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큰 반면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는 상대적으로 여전히 통제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제유가 상승세를 보면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는 베트남 등 3개국도 상승 압박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까지 아세안 지역의 물가안정에 대한 가장 큰 위험은 식량 및 에너지 가격의 급등이다.

특히 국제유가 급등은 필리핀과 태국의 인플레이션을 이들 국가의 중앙은행이 설정한 목표치를 훨씬 상회하게 만들고 있다. 지금까지 태국의 에너지가격은 작년동기대비 20% 이상 상승했고, 운송비 급등으로 지난 3월 인플레이션은 1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베트남도 에너지가격 급등이 문제지만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수입량을 늘리면서 그나마 잘 통제하고 있다. 또 석유제품에 붙는 환경세를 50% 감면하고, 그외 부가세 등 추가 감세를 검토하고 있어 전체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식료품 가격은 아세안 모든 국가가 상승했다.

4월 태국과 인도네시아의 식료품 가격은 전년동기대비 5% 상승했지만 베트남은 주식인 쌀을 100% 자급하고 있어 이들 국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그러나 세계 에너지가격 및 식량가격 상승은 국내 비용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집중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보고서는 기초상품의 가격상승 압력은 각국의 노동시장 회복에 달려 있다고 평가했다.

싱가포르는 근로자의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직접적인 고용지원 프로그램 덕분에 노동시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지난 1분기 싱가포르의 실업률은 팬데믹 이전 수준 이내로 하락했고, 임금상승률은 전년동기대비 8%까지 뛰었다.

그러나 싱가포르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고용시장은 이제 막 회복을 시작했으며, 실업률은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이들 국가들이 국경을 완전히 개방해 외국인을 받을 준비를 서두른다면 노동시장은 급격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각국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줄이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국가별로 다른 방식을 권고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원자재가격 상승이 수요를 위축시켰기 때문에 총수요를 늘리고, 재정 긴축조치를 권고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 충격으로 에너지 및 식품가격이 상승한 베트남과 같은 국가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 이하로 유지하려면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는 최근 미국 연준(FED)이 긴축에 나서면서 아시아 각국 중앙은행들이 긴축정책으로 전환토록 하는 것과 그 궤를 같이한다.

HSBC는 보고서에서 “현재 베트남의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목표치인 4% 이내지만, 국제 에너지 및 곡물가격 급등으로 언젠가는 4%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중앙은행은 3분기에 금리를 50bp 인상한 후 매분기 25bp씩 세번을 더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인사이드비나 2022.06.1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