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2014 국제수학올림피아드 베트남 총합10위

1위는 중국, 한국은 7위

3-1

2014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베트남이 금메달 세개로 종합 10를 차지했다. 남아프이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에는 55회째로, 101개국 560명이 참가해 시합을 겨루었으며, 특히 이번 기간동안 참가자들은 세계수학자들과 친선교류를 하는 등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한편 공항을 통해 당당히 개선한Nguyễn Thế Hoàn (lớp 11학년, 자연과학전공, 하노이) 군은 베트남에 금메달을 안겨준 장본인으로, 정부 측은 그에 대해 “호안군의 부친은 농사로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는 가난한 소작농 출신이지만 호안군은 어려운 형편에도 굴하지 않고 학업에 매진, 지금까지 줄곳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에 다녔다. 그리고 마침내 정부지원으로 제 55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Olympic Toán Quốc Tế 2004:IMO)에 참가해 조국에 금메달을 안겨 주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호안군은 “하루 끼니를 때우기도 힘든 형편이었지만 결코 절망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공부하여 베트남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1, 2위는 중국과 미국이 차지했으며 한국은 172점으로 7위, 베트남은 157점을 받아 10위, 북한은 154점으로 14위를 기록했다. 관계전문가들의 설명에 의하면 국제수학 올림피아드(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IMO)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국제수학경시대회로, 현재는 대략 100여 국가가 참가하고, 각 국가에서는 최대 6명의 학생을 보낸다. 참가자는 대학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20세 미만의 청소년이어야 하며, 한 명이 여러 해에 걸쳐 여러 번 참가할 수 있다. 우수한 참가자에게는 성적에 따라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이 주어진다.

총 6문제가 출제되고, 각 문제의 배점은 7점으로 42점이 만점이며, 이틀에 걸쳐 첫날 3문제, 다음날 3문제를 각각 4시간 반씩 풀어야 한다. 문제는 개최국 이외의 참가국에서 제안한 문제 중에서 문제 선정 위원회에서 선정한다.

7/15, 베트남익스프레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