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INTERVIEW] KOSHI 산업안전보건원 이재성 원장

 

 

뭘 알아야 하나? 베트남 산업안전
“베트남에서 산업안전 기본과 원칙을 알리고 지키는 안전문화 정착 도우미”

 

user image

베트남에서 한국기업들이 사업하는 이유는 몇 가지 손으로 꼽는다. 경제적인 이유와 사회적 안정 그리고 요즘 국제관계에서 베트남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이를 잘 활용하는 혜안을 가진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이익을 극대화하기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기업의 가치를 예전에 당사제품의 소비자 충성도나 인터넷 회원 수 등으로 기업가치를 매겼다면 지금은 오너의 자질과 마인드를 중요시 본다. 그래서 요즘 ESG경영을 강조하거나 심지어 강요하기까지 한다. 이는 투자의 기본자료로 쓰이거나 오너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베트남 사업장은 많은 경제적 이득 있는 반면 세심히 다뤄야 할 몇 가지가 있다. 바로 산업안전에 관한 요소다. 2021년 베트남 산재 사망자 (786명 / 2021년)는 한국에 비해 적은 수(828명 / 2021년)를 보인다. 이 통계를 그대로 믿는다면 추가적으로 할 말이 있다. 경우의 수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다.
베트남도 역시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업주, 경영책임자들이 최종 책임을 져야하는 상황이다. 안타깝기까지 하다.
그러나 근로자의 안전이 확보되지 못한 노사 간 건전한 노동관계는 불가능하다 그러기에 베트남 정부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다양한 정책과 관리를 통해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감소시키려 노력하는 중이다.
이번호에 만난 KOSHI 산업안전보건원의 이재성 원장은 베트남에서 산업재해를 예방활동과 교육의 최전선에서 재직하시는 분이다.
그는 한국기업들이 산업안전에서 베트남 법을 준수하면서, 불이익이 당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산업안전전문가가 부재한 베트남에서 고분 분투 노력하고 있는 이재성 KOSHI(산업안전보건원) 원장을 만나봤다.

 

산업안전연구원과 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원 비슷한 이름을 가진 단체가 많은것 같습니다. 이재성 원장님이 운영하시는 KOSHI의 기관정식명칭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혹시라도 이전에 KOSHI라고 불린 산업안전보건원은 산업안전공단 산하에 있었습니까?

저희 베트남 KOSHI는 한국에 있는 산업안전공단과는 조직상 관련이 없습니다. 베트남 노동부에서 산업안전 교육 점검에 대해 인가 받은 산하기관입니다. 연 1회 하노이 중앙 노동부 안전국으로부터 점검과 감사를 받는 기관이 된 거죠. 다만 한국의 산업안전공단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산업재해 관리감독은 노동부에게 있고, 각 업체들을 일일이 만나서 지도 감독하는 방식입니다, 그렇지만 한국에는 산업안전공단이라고, 고용노동부 산하 KOSHA (산업안전공단)이라 불리는 공기업이 있는데, 베트남에는 KOSHA같은 공기업이 없고 사업장이 지방성 관할 노동부와 직접 대면 하게 됩니다. 저희 KOSHI(산업안전보건원)은 지방성 노동부 인가 가 아니고 하노이 중앙 노동부 인가 이기때문에 베트남 산업안전보건에 많은 부분을 할 수 있는 산하기관이 된 겁니다. 외국인 법인으로서는 베트남 최초입니다.
2015년 국회를 통과한 베트남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서 모든 사업장의 사업주 또는 경영 책임자 그리고 노동자와의 책임과 의무를 규정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직원들에게는 6단계로 분류 되어있는 직무에 맞춘 안전교육과 건강검진이 있어야 하고 사용하는 기계와 장비에 대해서는 최소 연1회이상 장비 점검이 있어야 하고. 작업장 안전 환경을 개선해야 하는 여러 제도적인 조치를 해야 하는 건 베트남도 마찬가지로 어느 나라나 같습니다.
저희 KOSHI 산업안전보건원이 하는 일이 베트남 노동법에 의거한 다양한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법과규정을 근거로 베트남 산업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주가 베트남에서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활동을 하고 직원들에게 위험을 예지하게 하는 나름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베트남에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 업체가 여러 곳이 있습니다만 한국 업체가 조언을 받기에는 많이 부족 합니다, 베트남 노동부 산하 ‘C’ 라이센스를 외국인 업체로는 최초로 수령하여, 베트남 전역을 대상으로 산업안전교육 및 점검 컨설팅 등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OSHI 산업안전보건원
– 베트남 산업안전법 기준 HSE컨설팅 제공
– 베트남 법정의무 안전교육 전과정 교육/수료증 발급
– 안전순찰/점검/위험성 평가

Website: Koshivn.com
Address: 7 Số 3, Tân Thuận Đông, Quận 7, Thành phố Hồ Chí Minh
카카오톡 오픈방: 베트남산업안전공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