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BRAND STORY 황안지아라이 그룹

한국인들에게 축구팀으로 잘 알려진 황안지아라이 (Hoang Anh Gia Lai)그룹은 베트남에서도 멀리 떨어진 오지인 Gia Lai성에서 1993년 가구조립업으로 시작하여, 종합 농수산 기업으로 발전한 기업이다. 베트남 경제개방 초창기를 상징하는 기업으로써 경공업에서 부동산 그리고 농업종합수출 기업으로 변신을 거듭했다. Hoang Anh Gia Lai의 전신은 Hoang Anh Pleiku로 1993년 Mr. Doan Nguyen Duc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6년 HAGL Joint Stock Company로 전환되었다. 이 회사는 2008년 공식적으로 HOSE에 상장되었고, 주식 코드는 HAG(2019년 12월 31일 기준) 자본금은 9,274,679,470,000 VND이었다. 창업 초기에 Hoang Anh Gia Lai Joint Stock Company는 1990년에서 1993년 사이에 가구 제조 분야에서 사업을 했다. 그런 다음, 2002년에서 2012년 사이에는 더 많은 사업분야에 진출하여 부동산과 축구아카데미에 집중 투자하게 됐지만, 2015년부터 부동산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자 2019년 사업을 매각하면서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통하여 농업 전문기업으로 탈바꿈을 하는데에 성공한 상황이다.

 

부동산 사업
HALG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호찌민시의 중류층을 대상으로 한 주거용 부동산개발 사업을 위한 토지를 충분히 확보해 건설 사업을 벌였고. 당시 호찌민에서는 대규모 고급아파트가 부족한 형편이었는데 2군, 7군의 HALG아파트 성공으로 인하여 플레이쿠의 HALG 호텔 외에도 호찌민시, 달랏, 다낭, 냐짱, 뀌년 등에 4-5성급 호텔과 리조트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얀마 양곤에 호텔, 쇼핑몰, 사무실, 및 아파트를 포함하여 총 3억 달러를 투자하여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어 내어 미얀마 핫 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다. HALG는 라오스 비엔티안에 2009년 동남아시아게임을 위한 선수촌을 건설하면서 그 대가로 동북부에 있는 Attapeu 지방에 고무나무 경작권 등의 이권을 확보했고 이곳의 고무 농장에서 목재가공과 가구 제조에 사용될 3백만 큐빅미터의 목재를 생산한다. HALG에서 생산하는 고무를 구매하는 주요 고객은 유럽의 다국적 타이어 회사인 Michelin이다. 라오스와 캄보디아의 고무 농장과 함께 라오스와 캄보디아의 삼림 벌채와 토지 취득과 관련하여 큰 영향을 미치는 베트남 기업으로 자리 잡게된다.

수력 & 금융사업
2011년 11월에는 제당업으로 사업을 확장해 라오스 Attapeu 지방에 공장을 건설하고 2013년 1월부터 정제 설탕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에너지 산업 쪽에도 관심을 가진 HALG는 수력발전 사업에 투자해 2009년 베트남 북부 중안의 Thanh Hoa현에 2개의 댐을 건설했고 중부고산지대에도 댐을 건설했다. 또한 라오스에도 3개의 수력발전소와 28MW 화력발전소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생산가격이 30% 정도 높기 때문에 베트남이 아니라 라오스 파트너에게 판매된다. 한편 HALG 는 금융업에도 진출하여 국내 은행 대출 외에도 국제금융시장에 진출하여 고무와 수력발전소 건설에 소요되는 자금을 조달했다. 싱가포르 시장에서는 회사채도 발행하였고 주요 투자자 중 하나는 싱가포르 정부 소유의 Temasek Holdings사이다.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