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3,Tuesday

한덕수 국무총리, 베트남 당 상임서기 접견

한덕수 국무총리는 1일 베트남 공산당 서열 5위인 보 반 트엉 베트남 상임서기를 접견하고 한-베트남 협력 등을 논의했다고 연합뉴스가 8월 1일 보도했다.

최연소 정치국 위원인 트엉 상임서기는 지난해 열린 ‘제13차 베트남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200명의 중앙위원회 위원 중에 5번째 인사로 지명됐다.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접견에는 레 화이 중 공산당 중앙위원 겸 대외관계위원장, 웬 홍 지엔 당 중앙위원 겸 상무부 장관, 레 꾸옥 풍 당 중아위원 겸 동탑성 서기장 등도 배석했다고 국무총리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한 총리는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고위급 대표단으로서 한국에 처음 방문한 것을 환영한다”며 “한국과 베트남의 우호 협력관계는 30년을 넘어 300년 넘게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user image

이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의 협력 강화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아세안 국가 중 하나인 베트남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전세계적 경기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방 국가 간 협력이 중요하다”며 “양국이 교역, 투자는 물론 첨단 기술, 금융 등 고부가 가치 분야에서도 공조를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등 우리 베트남 진출 기업이 원활한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베트남 측이 한국 금융기관의 베트남 추가 진출 확대를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베트남의 적극 지지도 요청했다.

트엉 상임서기는 한 총리에 사의를 표한 뒤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양국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을 추진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새 정부가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라는 비전을 달성할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트엉 상임서기는 한 총리가 조속한 시일 내에 베트남을 방문해줄 것을 초청한다는 팜 민 찐 베트남 총리의 메시지도 재차 전달했다.

 

연합뉴스 2022.08.0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