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공안 ‘특별입국’ 비리 수사에 공무원 17명 구속

베트남 공안이 코로나19 국경폐쇄기간 시행된 특별입국 관련 비리 수사에 나서면서 지금까지 공무원 17명이 구속됐다고 19일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공안측 발표에 따르면 국제관계 담당 공무원인 응우옌 띠엔 탄(42)을 구속해 조사중이라고 전날 발표했다.

탄은 코로나19 특별 입국과 관련해 해당업체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특별입국 비리 수사와 관련해 구속된 17번째 공무원이라고 또 안 쏘 공안부 대변인은 전했다.

베트남 정부는 재작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자 입국을 원천 차단했다.

user image

이런 가운데 자국민의 귀환을 위해 2천여편의 여객기를 운항했으나 항공권 가격이 워낙 비싸고 행정 절차도 복잡해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자 공안은 올해 초 담당 공무원과 해당 업체들 간에 뇌물이 오간 정황을 포착하고 대대적으로 수사에 나섰다.

올해 4월에는 아인 중 외교부 차관도 뇌물 수수 혐의로 체포됐으며 외교부 영사국장 등 다수의 공무원들도 구속됐다.

공안은 특별입국 업체들이 회당 수억원대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중이다.

 

Vnexpress 2022.08.1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