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September 28,Wednesday

[vn intellignet] IMF 이전의 한국기업인가? 베트남의 현대가 될 것인가? THACO

 

 

IMF 이전에 한국기업들 보면 하나의 전문분야가 있다기 보다는, 회장님의 취향에 따라 문어발처럼 계열사를 만들어서수익성이 불확실 한데, 여기저기 뛰어드는 기업들이 많았다.
사실 이번 호에 다루게 되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THACO가 바로 그런 회사다. 본래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은 자동차를 제조하기 위한 부품업부터, 자동차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건설업까지 관련사업이 많이 필요한 업종이기도 하다. 그러나 THACO는 최근 베트남 이마트를 인수하면서 유통업에 진출했고 아울러 농업, 축산업 그리고 관광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업종을 확대 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마즈다와 기아차를 조립하는 것으로만 성이 차지 않았을까? 왜 THACO는 IMF 이전 한국 기업들처럼 여기저기에 진출 할려고 하는 것일까? 베트남의 미래를 믿어서 엄청난 도박을 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자동차만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없어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몸무림인가?
이번호 브랜드 스토리에서는 이 답을 찾고자 THACO를 알아봤다.

 

 

 

THACO는 어떠한 회사인가?

THACO는 Truong Hai Auto Corporation의 약자로, 한국의 기아, 일본의 마쯔다, 프랑스의 푸조와 협약을 맺고 부품 조립, 완성차를 생산하는 기업이며 베트남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는 기업이다. 쯔엉하이(Trường Hải)자동차 주식회사(THACO)는 20년 이상의 개발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생산, 조립 관련 세계적으로 유명한 B2B 브랜드다. 즉 THACO는 자신의 브랜드의 차량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를 위탁 생산하는 회사인 것이다.

THACO 는 베트남에서 판매 및 시장 점유율에 대한 항상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베트남에서 2021년 첫 3개월 동안 THACO의 시장 점유율은 37.7%이다. 승용차, 버스, 트럭, 전용차 등 중급에서 고급까지 전 영역의 자동차를 제조하고 유통하는 기업인 것이다.

현재 타코오토의 베이스는 다낭에서 200킬로 떨어진 쭈라이(Chu Lai)다. 이곳 제조되는 국제 자동차 브랜드와 함께 글로벌 가치 사슬에 참여하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와 제휴하고 기술 이전을 받고 지원산업을 개발하고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2003년부터 타코는 꽝남(Quảng Nam)성 쭈라이 개방경제구에 투자했다. 지금까지 기계 및 자동차 산업 단지, 산업 단지 농업-임업, 항만 물류, 쭈라이 도시 지역을 포함하여 타코 쭈라이 산업 단지의 총 면적은 1,200헥타르 이상이며 총 자본은80,5000억 동(35억 달러 상당) 이상 구현되었다.

타코 쭈라이는 전국에서 가장 큰 중앙 집중식 자동차산업 센터 및 물류 산업 센터이자 아세안 지역 최고의 센터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타코 쭈라이는 자동차 생산, 조립에 대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큰 브랜드이고 베트남에서 판매 및 시장 점유율에 대한 항상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타코의 자동차 제품 국산화율은 승용차 17~25%, 트럭 35~45%, 버스 60% 이상이다.
일부 승용차 모형은 아세안 물품무역협정(ATIGA)에 따라 아세안내에서 자동차를 수출할 때 0%의 세율을 누리기 위해 역내 가치 함량 기준(RCC)을 충족하는 40% 이상의 국산화 비율을 가지고 있다.
타코 쭈라이는 현재 Thaco Kia 공장, Thaco Mazda 공장, 타코고급 관광승용차 공장, 전용 관광승용차 공장, 타코 트럭 공장, 타코 버스공장, 자동차 전용 공장 등을 포함하여 7개의 자동차 제조 및 조립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공장들은 승용차(Kia, Mazda, Peugeot), 버스, 트럭, 전용차등 국제 자동차 브랜드 및 타코 브랜드의 특수 차량과 같은 모든 범위의 제품을 생산한다.

타코오토는 베트남에서 최고의 판매 및 시장 점유율로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것 외에도 ASEAN 국가와 세계에 자동차를 수출했다. 2020년에 타코오토는 기아 그랜드 카니발(Kia Grand Carnival) 승용차를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1,400대 이상의 자동차를 태국에 수출했다. 기아 세라토(Kia Cerato), 기아 솔루토(Kia Soluto) 승용차 미얀마 수출; 미국, 일본, 미얀마, 태국에세미트레일러 수출; 캄보디아에 트럭을 수출했다.

2021년에도 타코오토는 태국, 미얀마, 필리핀, 미국, 일본 등 기존 시장에 승용차, 트럭, 버스, 세미트레일러 등 자동차 수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아세안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