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특집, 호찌민 근교 공단 3탄 – 호찌민시

인도차이나 지역경제를 주도하는 일급도시로 거듭난다

향후, 호찌민시는 도시 다극화 전략으로 Bình Dương, Bình Phước, Tây Ninh, Long An, Đồng Nai, Bà Rịa-Vũng Tàu, Tiền Giang등 인근 7개성 일부지역이 호찌민시로 편입된다.
이로써 호찌민시의 전체면적은 30,404㎢로 확장될 전망이다. 이번호에서는 향후 달라질 호찌민시의 청사진을 검토해본다.

호찌민시는

호찌민시(베트남어: Thành phố Hồ Chí Minh/市舗胡志明 )는 수도 하노이 다음으로 베트남 제2의 도시이자 베트남에서 가장 큰 경제도시로 메콩강 하구 삼각주에 자리하고 있다. (하노이와 함께 특별도시로 구별됨) 16세기에 베트남인에게 정복되기 전에는 Prey Nokor란 이름의 캄보디아의 주요 항구였다.
옛날에는 캄보디아인이 살고 있었으나 17세기에 베트남인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19세기에 프랑스의 도시계획으로 근대도시가 된 후 정치•경제의 중심지로 발전해왔으며, 한동안 사이공(Sài Gòn/ 柴棍 채곤, 西貢)이란 이름으로 프랑스 식민지인 코친차이나와 그 후의 독립국인 남베트남(1954년~1976년)의 수도이기도 했다. 하지만 1975년에 베트남사회민주공화국 최초의 주석 호찌민 옹의 이름을 따 호찌민(Hồ Chí Minh)시로 명칭이 바뀌었다.

역사

호찌민시는 본래 Prey Nokor라는 작은 어촌마을로, 베트남인들이 들어오기 전에는 몇 세기 동안 크메르인들이 살아왔다. 1623년 캄보디아의 Chetta II국왕(재위: 1618년~628년)은 전쟁을 피해서 온 베트남 난민들이 “프레이 노코르” 지역에 정착하도록 허용하였고, 이 지역은 서서히 베트남화 되어갔으며 이때부터 그때 프레이 노코르가 “사이공”이 되었다. 한편 1698년 후에의 Nguyễn 왕조의 통치자들은 Nguyễn Hữu Cảnh을 보내 이 지역에 베트남 행정 조직을 설립하고 이에 간섭할 힘이 없던 캄보디아를 축출했다. 한편 1858년 프랑스해군은 Rigault de Genouilly 제독 지휘하에 사이공을 점령(1859년 2월 17일)했으며, 1859년에 프랑스에 정복당한 이후 식민지기간 동안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아 지금도 사이공이 “동아시아의 진주”(Hòn ngọc Viễn Đông) 또는 “동양의 파리”( Paris Phương Đông)라 불리고 있다.

이외에도 1954년 바오다이 황제는 사이공을 수도로 삼았었는데, 그때 사이공과 베트남 화교들이 주로 거주하던 Chợ Lớn 시가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통합되었고 수도 사이공(Đô Thành Sài Gòn/ 都城柴棍)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베트남이 북베트남(베트남사회민주공화국)과 남베트남(베트남 공화국)으로 나뉘게 되었을 때는 남베트남의 수도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1975년 4월 30일 이후 베트남사회민주공화국의 통치를 받고 있다.

자연환경

호찌민시는 북위 10도 45분, 동경 106도 40분의 동남부에 위치하며,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1,730km, 동해까지는 50km 떨어져 있다. 평균 해발은 19m. 사이공 강의 서안에 있다. 주변은 사이공강, 동나이강, 그리고 냐배강이 유유이 흐르며 식수원, 교통로가 되고 있다. 기후는 5~11월 우기, 12~ 4월 건기로 나뉜다.

정치

호찌민시는 베트남의 중앙직할시로 성과 동격의 도시이다. 세계의 다른 시와는 달리 한 명의 수장이 정치, 집행을 통괄하는 것이 아니라, 인민평의회 의장이 시의 정치 부문의 수장으로 인민위원회 위원장이 시의 집행 부문의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user image
행정

호찌민시는 2,095.06㎢로, 2012년 12월 이후 24개의 행정구획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그 중 5개(면적 1,601 km)는 ‘현'(Huyện, 縣)인데, 호찌민시 시역의 주위에 있으면서, 동시에 공식적인 경계선의 안쪽에 있는 비도시화 농촌 지대가 여기 해당된다. (나베, 꾸찌, 혹몽, 껀저, 빈짠 등) 또한 나머지 19개의 군(면적 494 km)은 지역 내에 위치해 있다. 이들 군(Quận,郡) 중 이름이 붙어 있는 것은 7개 군, 떵빈, 빈탄, 푸년, 투득, 빈떵, 떵푸, 고밥)이며, 나머지는 단순히 1에서 12까지 숫자로 된 이름이 붙어 있다. 참고로 호찌민시에는 현재 259 현, 58사, 5개의 시진이 구성되어 있다.
각 군(19개) 1군~12군, Thủ Đức, Tân Phú, Tân Bình, Phú Nhuận, Gò Vấp, Bình Thạnh, Bình Tân
각 현(5개) Bình Chánh, Cần Giờ, Củ Chi, Hóc Môn, Nhà Bè

교통

호찌민시 중심부에서 7km 떨어진 곳에 베트남 최대의 떤손녁 국제공항이있다.
또한 이곳에는 Miền Đông, Văn Thánh, Miền Tây, Chợ Lớn, Tân Bình – Tây Ninh, Ký Thủ Ôn.Q8 등 6개의 버스터미널(3,250대의 버스와 8,000대의 택시가 전체 운송량의 6.2% 담당)과 Sài Gòn, Bến Nghé, Nhà Bè, Tân Cảng 등 4개의 항만이 있다. 또한 조만간 52km에 이르는 4개의 전철노선 (22개역)이 건설될 예정이며, 특히 Bến Thành -Suối tiên 노선은 올해기공식을 거행한 바 있다. 한편 호찌민시는 베트남 종단 철도의 중심 허브이다. 승객들은 북쪽으로 1950km 떨어진 하노이나 중국 국경까지 여행할 수 있다.

호찌민시 산업공단

호찌민시는 베트남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 중심지이다. 수많은 대기업을 포함해 수십만 개 이상의 회사가 하이테크 산업, 전기, 기계 가공 및 경공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건설업이나 소재 산업, 농산품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다.
현재 호찌민시에는 19개의 공업단지 및수출가공 지구가 있으며, 꽝쯩 소프트웨어공원(Quang TrungSoftware Park)과 사이공 하이테크 공원(SaiGon Hi-tech Park)이 있다.

PDF 보기

10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