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교민사회 유일의 통신판매 쇼핑몰 – 소라쇼핑 최종묵 관리 이사

교민사회, 쇼핑 딜레마의 해결사 Sora Shopping

13

베트남에 거주하는 교민들에게 가장 불편한 것이 무엇인가? 아무리 오래 이곳에서 살고 있다고해도 슈퍼에서 파는 물건이 아닌 생활용품이나 선물과 과일 구입하려고 하면 정작 어디로 가서 어떻게 구입해야 할 지 막막할 경우가 많다.

그래서 베트남직원이나 메이드에게 구입을 부탁해서 구입하긴 하지만 그 역시 의심많고 불필요한 금액이라면 한 푼이라도 더 내는 것은 스스로 호구 노릇을 하는 것이라며 규정짓고 있는 한국인들에게는 과연 이들이 가져온 물건이 제 값에 제 품질의 것을 사왔는지 의문이 들어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된다. 혹시 내가 멍청한 물주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이런 교민들의 작은 불편사항을 사업거리로 전환시킨 것이 바로 소라쇼핑이다. 교민들의 작은 불편사항을 회사의 이름을 건 신뢰로 그 불편함을 해소하며 동시에 사업을 영위해 보자는 것이다. 소라쇼핑은 교민들의 생활용품과 단체 고객을 위한 기프트, 프로모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교민사회의 유일한 통신판매업 체이다. 요즘처럼 인터넷이 발달된 첨단시대에 아직도 종이카타로그를 이용한 조금은 퇴보된 사업, 그러나 아직도 필요한 사업으로 보이는 묘한 경계선에 서있는 카타로그 통신판매 쇼핑몰, 소라쇼핑의 최종묵이사를 만나서 그들만의 얘기를 들어봤다.

소라쇼핑은 교민사회에서 유일한 통신판매회사인데, 이런 사업형태는 사실 한국에서는 거의 사장된 사업이고, 실제로 카타로그를 보고 주문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않다는 면에서 역시 별로 매력있는 사업으로 보 이지 않는데, 어떻게해서 이렇게 시대에 앞섰다고는 볼 수 없는 아나로 그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앞에 머리말에서 얘기한 것처럼 교민생활의 조그만 불편사항을 사업거리로 착안하여 등장한 것이 소라쇼핑입니다. 아시다시피 < 씬짜오베트남>을 발행하는 한남(주) Hannam co., ltd의 자회사로 5년 전에 출발했습니다. 씬짜오베트남에서 쇼핑안내를 하는 섹션으로 소라엄마 쇼핑이 있었는데 그런 기사를 위해 많은 조사를 하다보니 교민들의 불편사항도 알겠고 유통 정보도 많이 알게 되어 아예 이런 경험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업을 꾸려보자는 의미로 출발을 했지만, 베트남의 경우 아직 인터넷 쇼핑몰이 활성화되기까지는 이런 저런 관계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카타로그를 격주로 만들어 상품을 소개하는 아나로그 방식을 채택하여 사업을 시작했지요. 동시에 인터넷사이트를 만들었지만 예상외로 교민들조차 인터넷을 활용한 구입 이용률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로칼시장 공략을 위해 현재 한국어로만 되어 있는 홈 페이지에 베트남어와 영어 버전을 추가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차후 신용카드사용이나 다른 결제방식이 일반화된다 면 웹사이트를 이용한 쇼핑몰로 승부를 걸고자 합니다.

소라쇼핑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은 어떤 것이고 어떤 고객을 주 대상으로 관리 하고 계십니까?
소라쇼핑에서는 교민들의 현지 생활에서 필요한 생활용품과 인삼, 건강식품, 미용제품 등을 일반교민 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고 단체고객에게는 각종 행사나 기념일 혹은 명절에 필요한 선물이나 프로모션 아이템을 전문적으로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판매에 임하고 있습니다. 매 격주로 발행되는 < 씬짜오 베트남>의 맨 끝부분에 소라쇼핑 상품카탈로 그 페이지가 들어갑니다. 항상 그 자리에 저희가 있습니다.

혹시 그 홍보페이지에 원하는 상품이 없다고 하셔도 일단 전화문의를 해주신다면 구해 드릴 수도 있을 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페이지 관계로 저희가 전 상품을 다 보여드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프로모션과 기프트 아이템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미합니까? 그리고 그런 상품 군에는 어떤 상품들이 포함됩니까? 저희가 행하고 있는 카타로그 통신판매로 판매하는 일반 생활용품의 경우 유통구조상 적절한 마진확보가 어렵고 카다로그 제작비등 경상경비가 매장 몇 개를 운영하는 것만큼이나 과다하게 들어서 운영상의 어려움이 쉽게 가시지 않는다는 딜레마가 있었는데, 그런 딜레마에서 빠져 나오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 유럽연합 ,대만, 일본 등에서 선물용 아이템으로 판매되는 상품 등을 구성하여 베트남 현지 고객들에게 필요한 기념식, 파티, 결혼식, 기업체판촉물 혹은 명절 때 선물 등을 소라쇼핑을 통해 정당한 가격으로 구입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단체주문의 경우수량의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주문고객이 원하는 로고를 인쇄하여 공급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니 그런 상품을 준비하셔야 할 입장이라면 먼저 저희 소라쇼핑 기프트 아이템 판매팀(0123 222 5000)에 문의하신다면 적절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소개받으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추석은 한국과는 달리 명절이라는 인식이 덜합니다. 휴일도 아니고 주고 받는 선물 역시 중국식 월병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번에 소라쇼핑에서는 어떤 상품들을 추석 선물로 준비를 하셨는지?
저희 소라쇼핑에 입점한 거의 모든 회사에서 각자 나름대로 명절특별상품을 구성하여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가장 많이 선물로 이용되는 월병을 제조공장에서 직접 받아와 저희 소라쇼핑 이름을 걸고 판매합니다. 그리고 한국제품을 좋아하는 베트남인들이나 회사 고객들에게 선물을 하실 만한 다양한 기프트 상품들을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소라쇼핑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교민시장 뿐만 아니라 현지시장에 자리를 잡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비록 대 교민사업을 명목으로 시작했지만 교민시장이라는 특수한 한계로 성장에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 한계점을 현재는 단체고객을 위한 기프트.프로모션 아이템을 강화함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진정한 재도약은 로칼고객과의 만남으로 시작될 것입니다.

베트남어와 영어로 된 인터넷사이트를 강화하여, 소라쇼핑이 교민사회에서 하나의 쇼핑옵션으로 자리잡은 것과 같이 베트남 현지 유통시장에서도 그 이름과 족적을 남기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고 10년 안에 기업을 공개하여 상장시키자는 목표를 내부적으로 갖고 있습니다.일단 저희가 교민시장에서 고객의 불편사항을 해소시키는 역할을 했다면 이제 현지 시장에서는 아직 베트남고객들이 접하지 못한 첨단 상품이나 고객들의 심상을 유혹하는 모던한 디자인 제품, 그리고 한국에서 새롭게 인정받는 신규상품들을 베트남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판매하는, 나름대로 소라쇼핑만의 특성이 내포된 쇼핑몰로 성장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로컬마켓에 처음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게 초기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해 줄 수 있고, 또한 베트남 특산품 중 품질이 우수한 상품을 선별하여 적절한 가격으로 한국인에게 소개함으로서, 한국과 베트남 간 교류증진에도 기여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사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곧 하노이지점을 개설하여 최근 교민사회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하노이시장에 대한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민고객들 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데, 저희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고객 여러분의 기탄없는 질타와 조언이 저희를 강화시킬 것입니다.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3-1

PDF 보기

13-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