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 새 여권에 출생지 정보 추가키로

-15일부터 기재란에 인쇄

오는 15일부터 새 베트남 여권에 출생지 정보가 추가 수록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독일 등 일부 국가의 비자발급 거부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13일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공안부 비서실장 겸 대변인 또 안 쏘(To An Xo) 중장은 12일 저녁 기자회견을 갖고, 이민국에 15일부터 새 여권에 출생지 정보를 수록·인쇄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해외 대사관에도 공문을 보내 공민들의 여권 기재란에 출생지 정보를 인쇄해 발급하도록 지시했으며, 총리실과 국회 상임위에도 보고해 조만간 이 안건을 의결해 공표할 것을 요청했다.

user image

공안부의 이번 조치는 지난달부터 독일, 체코, 핀란드, 스페인 등 일부 국가(특히 유럽)들이 새 여권에서 출생지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며 비자발급을 거부하면서 불거진 문제에 대한 후속조치다. 이들 국가는 새 여권으로 비자신청시 출생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별도로 지참도록 했다.

최근 주베트남 미국대사관도 새 여권으로 비자를 신청하는 이들이 내달 3일부터 인터뷰 전에 출생지를 확인받아 승인받도록 했다. 곧 파란색 겉면의 새 여권에 출생지 승인을 받지 못한 신청자는 인터뷰가 허용되지 않으며 인터뷰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한다. 따라서 출생지 정보가 추가되면 이 문제는 자동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공안부에 따르면 출생지 정보를 추가 기재하는 경우 수수료는 면제된다.

쏘 대변인은 “새 여권에 출생지 정보를 추가하지만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정에 따른 절대적 요구사항은 아니며, 국내 출입국 관련 법률에도 규정된 바 없다”며 “그러나 이 때문에 공민들이 비자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적극 수용해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새 여권은 지난 7월부터 발행되고 있으며, 녹색 겉면의 구 여권은 여권의 만료기한까지 유효하다.

인사이드비나 2022.09.1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