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 항공 ‘인천~LA 노선 취항’ 하나?

대한항공이 미국 경쟁당국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심사 승인을 위해 동남아 항공사의 인천∼미국 노선 운항을 추진하고 있다고 아주경제지가 12일 보도했다.

이날 국토교통부와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동남아 지역 일부 항공사와 인천∼미국 노선 운항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미국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이후 시장 경쟁성을 유지하려면 대체 항공사를 둬야 한다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목적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흡수할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운항한 일부 인천∼미국 노선 운항을 다른 신규 항공사가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한항공은 유나이티드항공이나 델타항공 등 미국 국적 항공사에 인천∼미국 주요 노선 운항 확대를 요청했지만 이들 항공사는 인천∼로스앤젤레스(LA) 노선에 관심이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대한항공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항공사 등에 인천∼LA 노선 신규 취항을 요청했고 베트남 항공사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중이다.

베트남 항공사가 인천∼LA 노선을 운항하기 위해서는 정부 간 항공회담을 통해 각 나라 항공사가 자국에서 출발해 서로의 국가를 공유한 뒤 제3국으로 운항할 수 있는 이원권을 배분해야 한다. 국토부도 대한항공 합병 지원을 위해 항공 협정 체결을 검토 중이다.

user image

이원권이란 항공협정을 체결한 두 국가의 항공사가 자국에서 출발해 양국을 경유한 뒤 제3국으로 운항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대한항공 측은 “심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각국 경쟁 당국의 경쟁 제한성 완화 요구에 따라 다수의 국내외 항공사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유럽과 미국 노선 등에 신규 진입할 항공사들과의 업무협약 체결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 일부 슬롯(시간당 가능한 비행기 이착륙 횟수)도 외항사에 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주경제 2022.09.1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