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September 28,Wednesday

베트남 북부.중부.남부의 각 공업단지별 강점은?

 

베트남 북부.중부.남부의 각 지역에 위치한 산업 단지는 지리적 이점, 인프라, 투자 자본 유치를 위한 우대정책 등을 기준으로 각각의 지역별 강점이 있다고 vneconomy 뉴스가 14일 전했다.

북부지역: 중국 이외의 지역으로 공장 확장을 원하는 글로벌 기업의 선택지

북부지역의 25개 성과 도시에서 전체 산업용 토지 면적은 주요 5개 지역(하노이/하이퐁/박닌성/흥옌성/빈푹성)에서 약 10,000헥타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특히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나타났다. 북부의 산업용 토지 시장은 남부보다 뒤늦게 설립되었지만, 대부분의 북부지역 공단에는 첨단 산업에 집중되었다는 매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 공업단지의 평균 입주율은 약 80%수준으로 나타났다.

북부지역의 공단 토지 평균 임대 가격은 약 109usd/m2로 나타났으며. 특히 하노이시 공단의 임대 가격은 여전히 북부지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약 140usd/m2로 확인되었다고 Cushman&Wakefield Vietnam 에서 밝혔다.

 

중부지역: 수출입 항구 시스템 & 개발 가능한 넓은 토지

베트남 중부지역에는 14개의 성과 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다낭시의 꽝남성은 산업 활동의 주요 집약지이자 주요 도시로 나타났다. 중부지역은 산업용 단지 조성에 “뒤늦은 출사표”로 인해 북부 및 남부 지역에 비해 성장이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부지역은 풍부한 공업용 토지 공급으로 개발 가능성이 높아 가격이 높고 공급 부족 압력이 거세지는 북부/남부 지역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부지역의 4개 성과 시(다낭시/꽝남성/꽝응아이성/빈딘성)에서 총 7,500헥타르의 면적을 점유하면서 전체 공업단지의 약 67%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지역 평균 임대료는 34usd/m2로 북부 임대료의 약 30%에 남부 임대료의 약 25%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른 지역보다 임대료가 저렴하고 대규모 토지 조달이 가능하고 수출입이 가능한 조밀한 항구 시스템 덕분에 다양한(식품가공산업/중공업/석유/가스/에너지/섬유/신발/목재/가구 등)글로벌 제조 업체들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북부와 남부에 비해 날씨가 다소 험악하다는 단점과 숙련공 수배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부지역: 장기적인 관점에서 흥미진진한 산업 중심지

남부지역에는 17개 성과 시가 포함되면 그 중 호찌민시와 인근 지역이 국가 전체에서 가장 활기찬 경제 지역으로 등장했다. 주요 5대 지역(호찌민시/빈증성/동나이성/롱안성/바리아-붕따우성)등에서 총 공업용지 공급량은 25,000헥타르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의 평균 토지 임대료는 135usd/m2로 나타났으며, 그 중 호찌민시는 다른 지역과 비교해 약 두 배 높은 198usd/m2로 국가 전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재 남부지역의 공업단지 토지 점유율은 약 9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2021년 사회적거리두기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공업단지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해상, 철도, 도로 및 항공 네트위크를 통해 호찌민시와 인접 지역은 베트남에서 가장 활기찬 경제 지역으로 베트남에 처음 진출하는 제조업체들이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지역으로 나타났다.

Vneconomy 2022.09.1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