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November 30,Monday

인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새바람을 일으키다-신보비나 임용보 법인장

18

한동안 경기부진으로 인해 한국기업이 중추역할을 하던 건설산업이 베트남에서는 된서리를 맞았다. 특히 호찌민 시장은 투자 부진으로 많은 건설업체가 호찌민에서 철수하고 귀국하거나 하노이로 옮겨갔다.
마침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베트남 정부의 정책적인 건설 프로젝트가 몰려드 는 덕분에 같은 나라에서도 하노이와 호찌민의 건설경기의 체감 온도는 각 도시의 날씨만큼이나 다르다. 한창 호황을 구가하는 하노이 건설업체 중 전문분야 건설업 체인 신보비나를 찾았다. “인류의 행복한 생활환경 창조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건설업계의 새 바람 신보비나”의 임용보 법인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신보비나에 대한 회사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신보는 1972년 전기 분야 전문 업체로 설립되었습니다. 지난 40여년동안 산업의 혈관이 되는 전기와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며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주식회사신보는 현재 카타르에서 5천 만 불이 넘는 국립병원 전기공사를 수행하고 있고, 베트남에서는 특급호텔 전기 및 통신, 소방공사를 준공하고, 현재는 스마트폰 공장 등 하이테크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그 업무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에서는 GIS 국가 최대규모의 가스플랜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등, 지난 20여 년간 매년 2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4년에는 국내외에서 1,600억 원이 넘는 수주를 목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언제 어떻게 진출을 하게 되셨으며, 하노이 진출을 먼저 하셨는데, 이유가 있으신지요?
저희는 주로 전기나 통신에 관련된 전문분야의 건설을 맡고 있는데, 이런 전문건설업체는 주로 건축, 토목을 망라한 인프라 기반에 많은 참여를 하게 됩니다.한국은 이미 인프라가 완비된 곳이라 적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많은 전문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비교적 일찍해외시장에 적극적인 참여를 시작했습니다. 2010년 주식회사 신보의 첫번째 해외법인의 사명감을 안고 베트남 법인이 출발을 하였으며, 그 계기로 카타르, 우즈베키스탄 법인이 출범하였습니다. 하노이는 저희가 진출할 당시 베트남 시장의 급성장으로 크고 작은 프로젝트가 있었으며, 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비교적 순탄하게 베트남 법인 신보비나를 지어가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건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어떻습니까?
최근 베트남 정부의 경기부양 효과로 베트남 경기가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으나, 건설업계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초부터는 베트남 부동산과 관련된 법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부터 꾸준히 논의되어 왔던 외국인 부동산 소유 확대가 그 핵심으로, 만약 그 법이 내년부터 시행되고, 또 그 법을 뒷받침하는 관련 지원이 확대된다면 침체되어 있던 부동산 경기는 살아날 것입니다. 베트남 산업의 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건설경기가 호황을 이루면, 관련 산업 전반으로 그 여파가 나타날 것으로 보여지며, 내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와 호찌민의 건설경기는 그린라이트로 전환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해봅니다.

건설은 경기에 민감한 비즈니스인 듯 합니다. 그래서 부침이 심한 업종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단 한번 발을 디디면 빠져 나오지 못한다는 중독성이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보통 타 업종보다는 월급도 많고 수익창출도 크다고 들었습니다. 건설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건설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가장 대표적인 업종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건설인들이 가장 ‘창조적인 직업’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건설업에 임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프로젝트마다 워낙 큰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다 보니 그만큼 큰 위험 부담도 존재하지만, 위험 부담이 큰 만큼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비즈니스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과 사람이 만들어내는 일이다 보니,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무척 중요합니다. 사람이 제일 우선이 되는 하나된 의식 ‘사람과 사람이 만드는 미래’ 그것이 건설업의 가장 큰 매력인 듯 합니다.

그리고 시행사와 시공사 그리고 아웃소싱 등 건설업의 구조는 어떻 게 이루어지는지요?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건설사의 운영구조를 간 단하게 설명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으로 시행사는 공사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회사이며, 시공사는 시행사로부터 단순 공사를 전담하는 회사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계약부터 입주까지 모든 과정은 시행사의 업무 영역이며, 건축물을 시공하는 과정은 시공사의 업무 영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건설업은 종합 (일반)건설과 전문건설 등으로 구분이 되어지며, 일반건설은 토건, 토목, 건축, 산업설비, 조경 등의 업종으로 구분되어지고, 업종별 전문공사를 담당하는 전문건설업은 전기, 통신, 기계, 실내 건축, 토공, 미장방수, 조적 등 2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업종으로 다시 나누어집니다.
바로 저희 신보비나가 전문건설업체에 속합니다. 보다 더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전문건설업체는 건설공사의 전문화된 공사를 담당하는 건설업체로 삼성물산이나 현대건설과 같은 대형 건설업체의 파트너를 말합니다.

한국업체나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건설회사를 선정할 때, 어떤 기준 이 있어야 하는지요?. 그리고 건설업의 입장에서는 어떤 홍보로 자 신의 존재를 고객들에게 알려야 할까요?
전문건설업체는 대형건설업체의 파트너이다보니, 특별히 회사 를 위한 홍보를 따로 하지는 않으며, 이런 인터뷰가 그나마 회사 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문건설업체는 실적과 평판, 그리고 기술로 판단하게 됩니다. 워낙 공사 수주비가 크기 때문에, 자사의 재정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주식회사 신보 A+)와 그 동안의 다양한 공사 실적 속에 쌓은 이미지, 그리고 공사현장 속에서의 안전 무사고, 고품질의 시공, 공기일 준수 등을 겪어내며 스스로 자신의 신뢰도를 쌓아야 합니다. 저희가 요즘 맡아 진행했던 하노이 JW 메리어트 호텔 공사, 타이응웬 삼성전자하이테크 프로젝트 등의 실적이 제 개인적으로나 직원들 모두에게 자긍심을 갖게 만듭니다. 바로 이런 영업실적이 신보비나를 알리는 가장 큰 홍보이며 중요한 스펙이 되는 셈입니다.

건설이란 비즈니스가 현장에서 강한 성격의 노동자들과 항상 부딪 치는 일이라. 여러 공사건을 마무리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 리라 짐작됩니다.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례가 있을까요?
글쎄요, 저희는 이곳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 덕분에 베트남에서 비교적 순탄한 공사진행으로 특별히 문제나 사고 등을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딱히 전해드릴 에피소드는 없지만 기억나는건 직원중 한 명이 베트남직원 집에 초청받아 식사를 하다가 못 먹는 고수를 너무 많이 먹고 알러지가 생겨 한동안 고수 냄새를 피하려고 마스크를 쓰고 다닌적이 있다는 에피소드는 있었습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은, 한국사람들이 처음 와서 느끼는 낯설음이 바로 베트남인들이 갖고 있는 일에 대한 가치관과 문화적 차이인 듯 합니다. 따라서 현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업 활동을 함에 있어서 베트남이라는 국가에 대한 기본정보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에 따른 현지의 여러 가지 사항 등을 미리 숙지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회계적인 업무에 아직 전산화가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관련 자료의 발행과 보관이 상당히 중요하며, 이런 부분에 대해 미리 공부를 하시고 오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신보비나의 올해 계획과 궁극적인 목표는?
저희는 지금 한국의 모체인 주식회사신보에서 베트남 법인인 신보비나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중입니다. 올해는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성장하고 있으며, 저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모든 고객이 원하고 지지하는 전문건설업체의 최고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공헌활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활동들이 있으신지요?
시작한지가 얼마 되지 않아, 아직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지는 못했습니다. 한베복지재단과 함께 장애인학교를 일괄적으로 방문하여 사회환원 활동에 참여를 하고 있는 것이 첫 단추입니다.
어떤 일을 먼저 한다고 말씀 드리기보다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작은 봉사의 일환으로 모든 직원들이 한 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장애인학교를 찾아 함께 시간을 갖고 작은 지원을 통해 느낄 수 있는 활동부터 차근차근 시작할 것입니다. 봉사하는 신보비나, 사람과 사람의 행복을 추구하는 신보비나로 커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런 인터뷰 자리를 갖기에는 아직 신보비나가 이렇다 할 일들을 이 룬 것이 없다고 여러 번 고사를 한 임용보 법인장.
그의 얘기처럼 오늘의 인터뷰가 신보비나의 베트남에서의 자립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베트남에서 더욱 더 단단한 기틀을 만들 어 나가기를 바란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신 < 씬짜오 베트남> 측 에 감사하다는 말로 하노이에서 신보비나 임 법인장의 인터뷰를 마 쳤다.

18-2
신보비나는 하노이 JW 메리어트 호텔 외에도 다수의 특급호텔 전기공사를 준공하고, 현재는 스마트폰 공장 등 하이테크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그 업무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CTY TNHH SHINBO VINA

Add : G-1603, toa nha The Manor, So 91 Nguyen Huu Canh, P.22, Q.Binh Thanh, HCMC

HANOI OFFICE

Add : #1612 Tang 16 Charmvit Tower, So 117 Tran Du Hung, Cau Giay, HN
Tel : 090 310 4479
web : www.shinbonet.com

PDF 보기

19-2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