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LH, 베트남 최초 한국형 산업단지 19필지 공급

LH는 베트남 최초의 한국형 산업단지인 흥옌성 클린 산업단지의 산업용지 19필지, 24만㎡를 공급한다고 29일 밝혔다고 아주경제지가 같은날 보도했다.

베트남 흥옌성 클린 산업단지는 LH,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KBI건설, 신한은행과 베트남 부동산개발기업인 TDH 에코랜드사가 공동 투자해 베트남 흥옌성 리트엉켓 지역에 조성된 한국기업 전용 산업단지다.

LH는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부터 양국 정부의 협력을 통해 사업 준비를 착수했다. 지난해 현지 합작법인(VTK)를 설립했으며, VTK는 이달 초에 보상을 완료하고 조성공사를 착공했다. LH는 VTK로부터 업무를 위임 받아  클린 산업단지의 입주예정기업 모집 업무를 수행한다. 

이번 공급 토지는 일반제조시설용지 19필지, 24만㎡으로, 공급가격은 ㎡당 102~113달러 수준이다. 임대기간은 2071년 7월 5일까지이다. 토지사용이 가능한 시기는 필지에 따라 2023년 6월~12월이다.

user image

 

흥옌성 클린 산업단지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약 30km 떨어져 있으며, 143만1000㎡(약 43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흥옌성은 서울의 1.5배 면적, 인구 약 120만명의 도시로서, 하노이와 하이퐁을 연결하는 북부 경제벨트에 위치해 외국인 투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지역이다.
 
특히 하노이-하이퐁 간 고속도로에 인접해 있어 삼성, LG, 현대자동차 등 한국 기업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노이바이 국제공항, 하이퐁 항만과 1시간 이내의 우수한 지리적 장점을 갖추고 있다.

흥옌성 클린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은 VTK를 통해 행정·금융·세무 등에 대한 체계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지순 LH 글로벌사업처장은 “흥옌성 클린 산업단지는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활로를 열어주는 것은 물론 한-베트남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 소재지를 두고 있는 국내 기업이라면 신청 가능하며, 외국에 소재한 기업도 국내기업 또는 한국인이 지분을 보유한 경우 신청 가능하다.

다만, 베트남 관계 법령에 따른 유해물질 배출업종 등 인·허가 제한 대상 사업장일 경우 입주가 제한될 수 있다.
 
신청·접수는 10월 21일 금요일까지 흥옌성 클린 산업단지 전용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아주경제 2022.09.2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