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작은 아씨들’, 베트남 넷플릭스서 1위 달리다 돌연 퇴출 왜?

tvN 토일 드라마 ‘작은 아씨들’이 베트남 전쟁과 관련한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이며 베트남 넷플릭스에서 퇴출당했다고 조선일보가 7일 뚜오이쩨지 기사를 인용하여 보도했다.

이날 뚜오이쩨지 기사에 따르면 ‘작은 아씨들’은 전날 정오쯤 베트남 넷플릭스에서 방영이 중단됐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작은 아씨들’은 베트남에서 지난달 30일부터 5일까지 계속 인기 1위를 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전날 갑자기 순위에서 빠졌다.

앞서 베트남 정보통신부 산하 방송전자정보국은 넷플릭스에 ‘작은 아씨들’ 방영 중단을 요청했다. 르꽝투도 국장은 해당 매체에 “이 드라마는 역사를 왜곡하고 베트남을 모욕해 미디어와 영화를 규제하는 베트남 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방송 중지 요청을 받았다”고 했다.

user image

위반 혐의는 드라마의 3회와 8편에 묘사된 장면이다. 극 중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군인이자 사조직 ‘정란회’를 세운 원기선 장군은 “한국 군인은 베트콩 병사 20명을 죽일 수 있다. 어떤 군인은 10명까지 죽였다”, “한국 군인은 베트남 전쟁 영웅이다” 등의 대사를 한다.

현지 언론들은 “드라마 속 설정과 대사들이 한국군을 전쟁 공로자로 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넷플릭스는 이전에도 역사 왜곡 등을 이유로 베트남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베트남 넷플릭스에서 작품을 삭제한 바 있다. 그러나 이는 모두 중국과 영유권 분쟁 중인 남중국해를 중국의 영토로 묘사한 것이었다.

한편 ‘작은 아씨들’은 가난하지만 우애 있게 자란 세 자매가 대한민국에서 제일 부유하고 유력한 가문에 각자의 방식으로 맞서는 이야기를 그렸다. 7일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넷플릭스 TV쇼 부문 세계 랭킹 6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 외에 홍콩과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타이완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조선일보 2022.10.07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