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September 19,Saturday

호찌민 五感滿足 전통시장 투어

호찌민에서 쇼핑과 미식, 밤문화만큼 매력적인 곳이 있다면 바로 호찌민재래시장(전국적으로 1만여개) 탐방이라 할 수 있다. 북적이는 인파와 상인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갖가지 식재료들의 향연, 맛깔나는 시장음식들, 잡상인과 호객행위, 에누리 설전 등 활기와 생동감 넘치는 호찌민 재래시장에 발을 들여다 놓으면 이들 역시 먹고살기 위해 치열한 경쟁속에서 땀흘리며 일하는 리얼한 삶의 현장이 오감으로 체험된다. 호찌민 재래시장은 바쁜 일상의 도심속 또 다른 세상이다.

베트남어로 장에 간다는 말인 ‘디 쩌'(đi chợ)는 삶의 애환과 희노애락이 묻어나는 재래시장을 뜻한다.
한국의 재래시장의 모습과 같은 듯하면서 또 다른 모습들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베트남인들에게 재래시장이란 손에 얼마간의 돈을 쥐면 장바구니 하나 들고 부담없이 가서 가격 흥정도 하고, 기분 좋으면 좀 더 얹어주기도 하며 세상 돌아가는 얘기도 듣는 곳이다.
일단 몇 번만 오가면 금방 단골도 되고 친구도 된다. 또한 한 동안 돌아다니다 피곤하면 가판대에 앉아 국수 한 그릇, 두유 한 잔 마시는 등 일단 여유롭고 편해 사람사는 맛을 느끼게 해준다.

Chợ 베트남 재래시장의 매력 속으로

베트남 남부최대 경제도시 호찌민에서는 대형 할인매장(siêu thị)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아직까지 대세는 쩌(chợ)라 불리는 재래시장이다. 호찌민은 물론, 베트남 전국에 산재해 있는 이들 재래시장은 현대식 매장에 비해 다소 소란스럽고 지저분하지만 후자에 비해 또 다른 다양한 매력들이 있기 때문이다. 사이공 10군에 사는 레호아씨는, “Siêu thị 는 온갖 물건이 질서있게 진열되어 있지만 어느 곳이나 대동소이하다. 주로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혹은 잘 포장된 물건들이지만 재래시장에서 볼 수 있는 새우나 각종 생선 등 팔딱거리는 해산물, 닭과 오리 등 살아있는 가축들을 구경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고 말한다. ‘

저마다 제각기'(mỗi cái chợ mỗi khác)란 말이 있듯 그의 말대로 각각의 베트남 재래시장들은 들어가는 입구와 외관은 물론, 입주한 상인들의 개성에 따라 진열 형태든 매장분위기든 각양각색이다. 마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저렴하게, 편리한 주차환경에서 살 수 있지만 재래시장은 땀을 뻘뻘 흘리며 처음부터 끝까지 발품을 팔아야 하는데 아직도 재래시장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현대식 쇼핑가에 없는 그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호찌민에만 해도 이같은 재래전통시장들이 즐비한 데, 1군의 간판시장 쩌벤탄(chợ Bến Thành), 10군 차이나타운의 쩌렁시장(chợ Lớn=chợ Bình Tây) 등을 비롯하여 각 군이나 명소마다 그곳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전통시장들이 한 두곳씩 자리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각종 도매시장(chợ đầu mối)에서 골목길 시장 chợ cóc(두꺼비), chợ xổm(쪼그리고 앉다)등에 이르기까지 제각각 흥미진진한 재래시장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곳의 매력을 온몸으로 체험하고 싶다면 이른 아침 직접 시장을 방문해볼 것을 권한다.

전문 재래시장은 이 곳에!

특히 호찌민시내에는 한 두가지 품목만 파는 전문시장(chợ chuyên)들도 많은데, 포목도매시장chợ vải Soái Kình Lâm, 화학물질(식품) 전문시장 chợ Kim Biên, 농산물 도매시장 chợ Bình Điền(8군), 의류전문시장 chợ An Đông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또한 사이공 최대의 꽃 도매시장으로 달랏을 비롯하여 베트남 중남부에서 재배되는 각종 꽃들을 도소매로 거래하는 Chợ hoa Hồ Thị Kỷ(10군), 호찌민 최대 건설자재시장인 Chợ Trịnh Hoài Ðức(5군 13동), 전자제품, DVD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Huỳnh Thúc Kháng시장(1군)등도 유명한데, 특히 연일 사람들로 늘 발디딜 틈 없이 붐비는 중고품 판매시장 chợ bán đồ cũ – Bằng Ky교 아래 형성된 대규모 벼룩시장인데, 이곳에서는 70년대이후 중고시계, 안경, 각종 장식품, 재봉틀, 오토바이, 라이터, 각종 술잔과그릇, 골동품 등 흥미진진한 물품들을 팔고 있다.(đường Nơ Trang Long, quận Bình Thạnh, TP.HCM). 한편 곤충, 동물시장 Chợ sâu bọ-chỉ(Plaza Thuận Kiều 뒤 골목길)에서는 곤충, 다람쥐등 작은 동물을, 새시장chợ chim (Lê Hồng Phong거리변,10군)과 chợ chim Trường Chinh (Tân Bình군)에서는 베트남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하고 아름다운 새들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밖에도 어항,수족관 시장Chợcá cảnh(Lý Chính Thắng, Nguyễn Thông 사거리,3군), 등도 있다.

있어야할 것은 다 있고 없을 것은 없는 호찌민시의 대표 재래시장

 호찌민을 상징하는 벤탄시장

1912년대부터 이 곳에 자리하고 있는 벤탄시장은 전통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옛시장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가장 전형적인 재래시장이다. 총 네구역으로 나뉘어져 1~2구역은 의류와 직물류(전체면적 30%차지) 3~4구역은 기념품, 신발, 아오자이, 수공예품, 과일, 음식점 등 기타 물품류이다. 현재 1500여채가 입주되어 있으며 하루 평균 15,000명이 이 시장을 찾는다.
A. Le Loi, Le Lai, Ben Thanh Ward, Dist. 1 T. 3829 2096

 호찌민 최대규모의 호티끼 꽃도매시장

1987년 처음 문을 연 이래 지금까지 호찌민 시민들에게 각종 신선한 꽃을 공급해주는 꽃도매시장이다. 달랏에서부터 베트남 중남부, 동방델타 지대, 심지어 중부 고산지대나 북부지역 등에 이르기까지 전국 각지의 꽃들이 이곳에 집중된다. 24시간 영업이 지속되며, 밤 11시경 전국각처에서 꽃이 모이기 시작해 새벽 한 시부터 본격적으로 도소매 거래가 진행된다. 장미, 난초, 백합, 국화, 해바라기, 연꽃 등 가장 신선한 꽃을 가장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심지어 일본, 중국, 태국 등지의 수입 꽃들도 이곳에서 볼 수 있다. A. Ho Thi Ky, Ward 1, Dist.10

 빈디엔 농산물 도매시장

호찌민시에서 가장 큰 식품 도매시장 가운데 하나다.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한 동방델타지역 인근 13개 성과 중부지방의 물품이 이곳에 모인다. 빈디엔 시장은 호찌민시 9백만명, 인근 시민 수백만명의 식품 공급처답게 신선한 육류, 해산물, 과일, 야채, 곡류, 꽃, 건조식품 등 온갖 식품 1,750톤이 하루사이에 거래(500억동)된다. 한편 빈디엔 시장은 푸미흥에서 5km, 1A국로에서750m, 호찌민시 중심가에서 15km, 공항에서 25km, 사이공항에서 20km 떨어져 있으며, Nguyên Văn Linh대로를 따라 신속하게 물품이 배송되며, 이밖에도 Bến Lức강변에 있어 수로 운송이 이루어진다.
A. Dai lo Nguyen Van Linh, quarter 6, Ward 7, Dist.8

 학몽 도매시장

학몽, Nguyễn thị Sóc거리변에 있는 학몽 도매시장은 11,000m2의 공간에 287곳의 판매점이 모여 있다. 달랏 등 전국 각처에서 온 2천여톤의 과일과 채소, 식량 및 200여톤의 육류가 거래되고 있다.
A. 14/7A, Nguyen Thi Soc, My Hoa 4, Xuan Thoi Dong, Hoc Mon T. 08.3718 3232

 투득 농수산물 도매시장

호찌민에서 가장 큰 도매시장 중의 하나로 투득시 중심가로 향하는 Tô Ngọc Vân거리변에 있다. 203,676m2의 면적에 1,584곳의 매장에서 하루 2,300톤이 거래된다. 이 시장은 동부, 중부, 서부고원지대에서 호찌민시로 진입하는 관문에 위치하고 있으며, 1A국로와 가깝고 Sóng Thần철도역과 2km, Bình Triệu역에서 5km, 이밖에 빈증, 빈성으로 향하는 13호 국로, Sóng Thần, Linh Trung, Dĩ An 등 각 공단과도 가깝다.
밤 9시에서 새벽 4시까지 집중적으로 영업이 이루어 진다.
A. 141/ QL 1 A , quarter 5, Ward Tam Binh, Dist.Thu Duc T. 08. 3729 0880

 영신공구상가(Cho Dan Sinh)

각종 건설공구, 가전용품, 전자제품 수리 등을 주로 취급한다. 응오딘딤(Ngo Dinh Diem)이 정권을 잡기 전인 50년대 말 낌쭝(Kim Chung)이라는 이 근처 도박장 일대가 정리되어 지금의 영신상가(5,280m2)가 형성되었다. 현재 1군의 예르신(Yersin), 윙타이빈(Nguyen Thai Binh), 윙꽁쯔(Nguyen Cong Tru), 끼꽁(Ky Con) 거리로 둘러싸인 핵심 상가로 발전하고 있다. 점포수 약 500여 개이며 자동차 부속품, 각종 장비 수리, 공업원료와 자재, 각종 천 재료 판매, 이중 170여 개가 중고물품 (군용 또는 각종 기념품), 근로자 보호장비 등을 파는 가게다.
A. 104 Yersin, Nguyen Thai Binh Ward, Dist.1 T. 3825 1130

 떵탄 시장 (Cho Tan Thanh)

오토바이, 자전거 부속품 도매시장으로 베트남 남부 일대에 공급 호찌민시 각 오토바이 상가들이 한결같이 추천하는 유명한 공구상이다.
투언끼우프라자(Thuan Kieu Plaza) 근처 흥붕(Hung Vuong)거리변의 상가들은 정품을 판매하며 3~5개월간 에프터 서비스도 반드시 해준다. 5, 10군 외에 동남부, 구룡평야 일대까지 물품, 자재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A. 68 Pham Huu Chi, Ward 15, Dist.5 T. 3955 2129

 트엉 싸동칸 시장(Cho Thuong Xa Dong Khanh)

트엉싸동칸(흔히 Soai Kinh Lam 시장이라고도 함)은 원래 5군 쏨보이(Xom Voi) 거리변에 위치, 1989년 인민위원회는 쩡흥다오(Tran Hung Dao) 거리변으로 이전한 후 1989~1955년까지 비약적으로 발전해왔다. 최소 500여 상점이 이곳에 밀집되어 있으며 베트남 전국에 다량으로 옷감을 공급한다.
A. 545 Tran Hung Dao, Ward 14, Dist.5 T. 3855 4411
A. 46 Tran Hung Dao, Ward 14, Dist.5 T. 3855 6292

 호찌민속 작은 중국, 쩌렁(빈떠이 시장)

쩌렁은 호찌민 유일의 차이나 타운에 20세기 아시아양식으로 지어진 시장으로 17,000sq.m에 2,300여개의 상점이 모여있다. 이 곳은 베트남과는 같은 듯, 다른 중국풍의 여러상점, 도장가게, 원단가게, 각종 장식구, 종이, 향신료, 가죽, 말린해산물 등이 몰려있다. 쩌렁시장을 중심으로 타 지역 상인들이 몰려오는 대형 도매시장이다. 또한 쩌렁시장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투어코스도 있다.
A. 57A, Thap Muoi, Ward 2, Dist. 6 T. 08.3857 1512

 호찌민 대표 약재상거리 하이텅랑옹(Hai Thuong Lan Ong)

유명한 학자이자 의사인 하이텅랑 옹의 이름을 딴 하이랑옹거리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한약재 거리로 전국 한약재 도매상들이 이 곳에 밀집되어 있다. 대량 한약재와 저렴한 가격대로 많은 소규모상들이 이 곳을 찾는다. 이 거리에 발길을 들어서는 순간 독특한 약초 향기가 코를 자극한다.
● 동남즉바오롱 (Dong Nam Duoc Bao Long)약재상
A. 117 Hai Thuong Lan Ong, Ward 10, Dist.5

● 항타이(Hang Thai)약재상 (각종수입약재 도소매)
A. 65A Trieu Quang Phuc, Ward 10, Dist.5

PDF 보기

10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