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APEC, 우크라전 의견 엇갈려…한·미 등 6개국만 “러 즉각 철수” 주장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재무 관료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놓고 이견을 드러내며 공동 성명을 채택하지 못했다고 연합뉴스가 21일 현지매체 기사를 인용하여 보도했다.

미국, 한국, 일본 등 6개국만 별도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조건 없이 철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1일 로이터 통신과 현지 매체 네이션 등에 따르면 미국, 한국, 일본,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6개국은 전날 막을 내린 APEC 재무장관 회의 이후 이러한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식량 및 에너지 위기,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user image

6개국은 성명에서 “우리는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량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식량 가격 급등에 취약한 인구를 보호하고 식품과 비료 수출 제한을 해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에너지 시장 변동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전쟁 지역에서의 에너지 회복력, 접근성, 안보 증진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APEC 회원국 재무 분야 고위 관료들이 참석한 이번 회의는 다음 달 18~19일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방콕에서 이틀간 비공개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코로나19 경기부양책의 장기 성장 동력 전환, 재정 지속가능성 유지 등에 대해 논의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식량 위기와 인플레이션 등이 가장 큰 쟁점으로 꼽혔지만, 회의 의장을 맡은 아콤 뜸피타야파이싯 태국 재무부 장관은 각국의 의견 차이로 공동 성명을 끌어내지 못했다고 전했다.

APEC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판하는 성명을 낸 6개국을 비롯해 러시아,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 총 21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돼 있다.

의장국인 태국은 성명에서 APEC은 세계적인 물가 상승에 대처하고 세계 경제를 다시 성장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태국은 APEC 회원국들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을 사용하겠지만 경쟁적인 자국 통화 평가절하, 경쟁 목적의 외환시장 개입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전 세계가 식량과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경제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각국이 자국 이익에 따라 분열하면서 국제 사회의 공동 대응은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앞서 지난 12~13일 미국 워싱턴에서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와 함께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도 참가국들은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고 공동 성명 없이 폐막했다.

 

연합뉴스 2022.10.2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