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베트남 보건부 “코로나19 종식선언 여전히 아직 일러”

베트남 보건부가 사회·경제적 환경에 맞게 코로나19 대응 방식을 전환해 적응해 나가야 한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주장에 대해, “상황이 여전히 예측할 수 없고 팬데믹의 섣부른 종식선언이 새로운 변이 발생과 같은 위협에 대한 안일함과 준비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아직 시기상조임을 분명히 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7일 보도했다.

판 쫑 란(Phan Trong Lan) 보건부 예방의학국장은 최근 성명을 통해 팬데믹 종식선언이 가져올 두가지 도전에 대해서 언급했다.

첫째, 더 위험한 코로나19 변이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감염자 및 사망자 발생으로 국가 의료시스템에 과부하를 일으켜 결국 통제 불가능한 상황으로 내몰리게 될 수 있다.

란 국장은 “종료 선언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특정 메커니즘과 정책을 더 이상 적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라며 “일례로 백신, 의약품 등의 연구개발, 생산, 구매, 승인 등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을 위한 모든 과정에서 큰 비용과 시간을 낭비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둘째,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여러 사회단위를 동원할 경우 사람들의 무관심으로 참여를 유도하지 못하면서 적시에 대응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란 국장은 “의료시스템을 상시 준비태세로 갖춰 놓아야만 가용자원을 신속히 응답할 수 있고, 이것이 곧 비용을 아끼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란 국장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복잡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감염이나 백신의 예방접종을 통해 얻은 면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파력이 더 센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새로운 팬데믹을 초래할 위험성이 상존한다.

지난 13일 세계보건기구(WHO) 비상위원회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전세계적으로 여전하며, 각국이 검역시스템을 강화하고 치료 능력과 백신 접종을 확대해 계속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란 국장은 “베트남은 WHO의 책임있는 회원국으로서 코로나19 퇴치 및 새 변이 바이러스 억제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종료선언이 여전히 시기상조임을 거듭 확인했다.

최근 베트남의 일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500명대, 중증환자는 70여명, 사망자는 없거나 한자리수를 보이고 있다.

인사이드비나 2022.10.27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