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베트남에서 세계 명문대학가기 Global Apply 칼럼 7탄- 세계문화와 교육의 본고장, 영국

 

 

학사3년 석사1년의 영국대학?

영국의 교육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철저한 결과중심의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세계 모든 나라에 존재하는 한국학교가 대한민국 제9차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있듯이 영국도 Key Stage라는 교육과정을 전세계의 모든 영국학교에서 동일하게 실행한다. 평가기준도 한국과 매우 비슷하다. 영국의 대학들은 폭넓은 범위에서 학생들을 정량, 정성평가로 학생이 가진 역량과 능력을 다각도로 평가하기 보다는 공인된 수치로 평가된 성적위주로 학생선발을 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그런 이유 때문에 영국의 명문대들은, Foundation과정(예비대학 고3과정)을 거쳐 해당대학에 진학하기 용이하기도 하고 다양한 학제의 다양한 스팩의 외국학생들을 선발하기 보다 영국대학이 선호하는 뚜렷한 우수학문 입증자료를 가진 학생들을 주로 합격시킨다.

user image

베트남 국제학교 재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영국대학을 가장 유리하게 입학할 수 있는 입지조건을 우선으로 가진 셈이다. Common Wealth, 영연방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을 그대로 실행하고 있는 국제학교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IGCSE를 거쳐 A level, IB 디플로마를 취득할 환경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영국의 명문대인 Oxford/Cambridge를 비롯한 러셀그룹의 최고 명문대를 진학할 꿈을 성실히 이루어 갈 수 있다. 실제로 지난 수년간의 말레이시아 유학생들의 데이터를 지켜 본 결과 영국의 명문대학에 한해서는 A Level과 IB diploma 외의 입학 사례는 흔치 않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영국의 명문대 진학을 계획하는 경우 위 두과정을 강추한다. 그외 전공별 다양한 영국대학의 진학을 위해서는 트위닝제도가 있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폴을 거쳐 영국으로 진학하는 방법도 있다.

1. A-level로 진학하기 :
영국의 현지 학생들과 절대평가로 경쟁하는 어려움은 있으나 아래의 장점으로 영국명문대 진학의 열쇠가 된다.

• 국제학교내의 A Level은 2년과정이나 College의 과정으로 1년반에 과정수료가 가능함.
• 성적만 된다면 영국 대학진학 선택에 제한이 없고 입학결과가 미국의 아이비리그보다 다소 낮다.
• 만 15~16세부터 수강이 가능 British Council에서 검정고시 취득과 같이 수강, 취득이 가능하다
• 필수 이수과목 3개(이과 문과 해당과목만 이수하면 됨 )
• 상위과정까지 봐서는 IB코스나 미국의 AP코스보다 학문적인 수위가 높다.

 

2. IB – Diploma로 진학하기 :
• 베트남 내의 영국계학교 및 캐나다 호주학교에서도 A-Level.코스와 더불어 IB코스를 많이 채택하고 있다.
• IB코스는 A-Level.과 달리 최종 시험성적만으로 평가받는게 아니라 평소 학업기간에 받는 Internal Assessment 점수와 최종 시험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 성적이 되며 이수과목이 7과목이어서 학과 부담이 많음.
• IB교과서의 대부분이 영국출판사에서 만들어 진 것과 같이 IB는 A level다음으로 가장 영국친화적 프로그램으로 입학의 장점이 된다.

 

3. 싱가폴, 말레이시아 대학 트위닝을 통해 영국대학 진학하기

Notingham대학 : 말레이시아 분교를 통해 2+2 , 3+1 제도로 모든 전공과 트위닝 실시하고 있음 (약학과 있음)
Taylors 대학: 맨체스터 대학, 쉐필드 대학, 카디프 대학,리즈 대학 등과 1+2 트위닝 제도를 실시하며 노썸브리아 대학과 디자인 관련학부, 프랑스 톨루즈 대학과 관광, 요리학부로 복수학위 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음.
Sunway 대학 : 랭카스터 대학과 트위닝으로 디자인 학부 및 경영학부 공식 편입 가능함
Help대학: University of Derby와 전공전반에 해당되는 트위닝 실시 하고 있음
IMU 의과대학: 영국 전역의 의과 대학과 트위닝 되어있고 영국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유학생 사례 다수 있음
The One Academy: 순수 미술대학으로 존재하는 몇 안되는 영국 미술대학 분교 트위닝 및 학위공유함

4. 영국대학 원서 접수는 UCAS 만으로 가능
UCAS 란 영국 대학의 입학 지원을 총괄하는 기관으로 University and Colleges Admission Service의 약칭으로 UCAS 를 통하여 지원할 수 있는 학교의 수는 총 5개까지 가능하며 의학, 수의학, 치의학 등의학과는 4개까지만 가능하다. Foundation 과정으로 개런티를 받는 것이 아니라면 영국의 경우 대학의 지원은 무조건 UCAS 라는 단체를 통하여 하게 된다. 각 대학교에 직접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UCAS 지원서를 작성하여 직접 송부해야 한다.

UCAS 일반 지원 기간: 9월~1월
UCAS 지원이 필요한 경우

• A-level과정 및 IB 과정을 수료하고 대학을 진학하는 경우
• Foundation 과정이 개런티가 아닌 경우
• 의학, 수의학, 치의학등으로 진학을 원하는 경우 영국대학은 서구권의 미국 캐나다 대학들과 달리 Well Rounded Person, 다재다능한 스팩과 특이한 학생의 Keyword를 요구하기 보다 성실한 고등학교 성적과 뚜렷한 공인 우수학문 입증자료만이 합격의 성패가 됨을 다시 강조하며 영국대학 20위권의 랭킹을 소개한다.

■ 러셀 그룹
미국에 Ivy League 가 있다면 영국에는 Russel Group이 있다.

영국 랭킹 세계 랭킹(QS) 대학교 이름 대학 그룹

소재 도시

1 5 UNIVERSITY OF CAMBRIDGE 러셀그룹 캠브리지
2 6 UNIVERSITY OF OXFORD 러셀그룹 옥스포드
3 92 UNIVERSITY OF ST ANDREWS 스코틀랜드
4 35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LSE)
러셀그룹 런던
5 8 IMPERIAL COLLEGE LONDON 러셀그룹 런던
6 78 DURHAM UNIVERSITY 러셀그룹 더럼
7 7 UCL (UNIVERSITY COLLEGE LONDON) 러셀그룹 런던
8 57 THE UNIVERSITY OF WARWICK 러셀그룹 코번트리
9 135 LANCASTER UNIVERSITY 랑카스터
10 234 LOUGHBOROUGH UNIVERSITY 러프보로
11 160 UNIVERSITY OF BATH 바쓰
12 274 UNIVERSITY OF EAST ANGLIA (UEA) 노리치
13 272 UNIVERSITY OF SURREY 써리
14 158 UNIVERSITY OF EXETER 러셀그룹 엑시터
14 101 UNIVERSITY OF LEEDS 러셀그룹 리즈
16 84 UNIVERSITY OF BIRMINGHAM 러셀그룹 버밍엄
17 44 UNIVERSITY OF BRISTOL 러셀그룹 브리스톨
18 84 THE UNIVERSITY OF NOTTINGHAM 러셀그룹 노팅엄
19 228 UNIVERSITY OF SUSSEX 브라이튼
20 135 UNIVERSITY OF YORK 러셀그룹 요크
  • 영국 대학 랭킹은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의 University League Table 2020 을 참고로 함.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