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SPECIAL REPORT] 강달러 시대, 기회인가 위기인가?

 

 

 

선진국으로’부’가 이동한다.

user image

역사적으로 바라본 강달러 시대, 그 의미는?

 

요즘 달러화의 가치가 폭등세다. 원화를 기준으로 1500원 선에 들어섰고, 달러화의 가치는 유로화랑 동일해 졌고, 심지어 파운드 화랑 비교해서도 1파운드=1.16달러 수준으로 예전의 1파운드 1.4달러에 비하여 가치가 매우 높아진 상황이다.

이렇게 달러화가 강력해진 상황을 ‘강달러’ 라고 부른다. 그러나 달러화의 강세로 인하여 세계경제에는 어두운 먹구름이 끼고 있다. 특히 한국 같은 제조업 수출 국가에게는 GDP의 1~3%의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강달러의 시대는 우리에게는 먹구름으로 다가오고 있다. 왜 미국의 통화인 달러화의 강세가 다른 나라 경제에는 곤란한 영향을 미칠까? 이 부분을 이번 스페셜리포트에서 자세히 알아봤다.

 

세계의 기축통화라는 것은 어떠한 의미인가?

달러화를 이해할려면, 달러화가 세계의 기축통화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기축통화라고 하는 것은 기준이 되는 돈으로서 국가별 다양한 통화를 교환할 때에 상대적인 비교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돈을 말한다.
기축통화의 조건은 학자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나뉘고 있으나, 주로 기축 통화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로 해당 통화 발행 국가의 군사력과 외교적 영향력이 압도적인 우위여야 한다. 두번째로 압도적인 금 보유량, 어마어마한 양의 무역 적자를 감당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세번째로 금융업이 엄청나게 발달된 첨단 금융 시장이 존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신용도와 물가가 안정되어야 한다. 이 조건들을 가장 잘 충족하는 나라가 미국이다. 그래서 미국 달러가 기축 통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미국 통화인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 것은 1971년 금본위제를 기반으로 한 브레톤우즈 체제를 폐기하면서 미국 달러로 중심 통화가 넘어 왔을 때의 대전제 조건이 금을 대신할 만한 화폐로 지정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즉 전세계적으로 거래가 가능해야 하며, 많은 금을 보유하여 높은 가치 담보성을 지녀야 하며, 한 국가의 경제의 모든 거래 수요도 충족시킬 정도의 통화량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개방경제 하에서 어느 나라의 통화의 가치를 담보하는데 가장 중요한 외환보유량이 어떤 단위인지 생각해 보면 된다. 외환보유고에서는 미국 달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유로, 파운드 스털링은 유럽, 북아프리카 지역 외에서는 잘 취급되지 않으며 반대로 일본 엔도 동북아시아를 벗어나면 통화량 조정을 위한 목적의 외환보유로는 비율이 매우 낮은 편이다. 아울러 자국 돈이 타국의 외환보유고의 기준이 된다면, 정부 빛인 채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기축통화 보유국가는 타국가의 외환보유고에 자신의 채권을 판매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 즉 자신의 빚을 남에게 전가할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기축통화국이 되면 전 세계에 통용되는 돈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에 돈을 생산해서 다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와 교환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즉 세계 각국은 석유 등 필요한 자원을 사기 위해 달러가 필요하고, 부채를 갚을 때에도 달러가 필요하다.
이러한 달러를 얻기 위해 미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은 노동력, 자본, 자원을 투입하고, 그렇게 해서라도 달러를 벌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빌리기라도 하는 상황이지만, 기축통화를 보유한 미국은 달러가 필요할 때 인쇄기로 찍어내기만 하면 되는 엄청난 이점이 있다. 그렇게 만든 달러로 각국의 노동력, 자원, 자본이 투입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세계경제의 흐름을 쥐락펴락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빚을 남에게 전가 할 수 있는 경제적 권력이 있는 것이다. 불공평하지만 이것이 현재 기축통화국이 갖는 지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달러의 변동과 흐름을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