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현대차, 베트남 합작 현대탄콩 제2공장 준공

현대자동차 베트남 합작사인 현대탄콩이 제2공장을 준공, 생산 능력을 3배 확대했다. 이미 지난달 상업 생산을 시작, 토요타를 제치고 내년 현지 판매 1위를 재탈환한다는 방침이라고 더 구루지가 15일 보도했다.

현대탄콩는 이날 베트남 닌빈성 쟌커우공단에서 제2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착공 2년 3개월 만이다. 이날 응우엔 뚜안 아잉(Nguyen Tuan Anh) 탄콩그룹 회장과 오영주 주베트남 한국대사를 비롯해 양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준공식을 기점으로 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는 만큼 현대탄콩 현지 생산량은 기존 대비 3배 가량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제2공장 가동으로 연산 15만대 이상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 제2공장 생산 규모는 연산 10만대로 기존 제1공장(연산 5만대)의 두 배 수준이다. 앞서 현대탄콩은 지난 2020년 9월 3조2000억동(약 1680억원)을 투자, 베트남 제2공장을 마련했다. 

현대차는 제2공장 가동과 공급망 개선을 통해 현지 판매량을 대폭 늘리고 일본 토요타 판매량을 추월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공급망이 점진적 안정화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공급망 개선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내수 시장을 장악한 뒤 인도네시아 공장과 함께 동남아 수출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user image

토요타는 올해 들어 9월까지 6만4272대를 판매, 현대탄콩(5만6318대)를 7952대 차이로 앞서고 있다.  

한편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태국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이어 네 번째로 크다. 연간 평균 판매량은 30만여 대로 한국의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1인당 국민소득이 빠르게 늘고 있어 잠재력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구루 2022.11.1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