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베트남 수출기업들, 주문물량 없어 곳곳서 정리해고

글로벌 경기둔화로 수출주문이 줄어들자 일감이 없어진 베트남의 많은 수출기업들이 정리해고라는 극약처방에 나서고 있어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민시에 본사를 두고 약 900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는 한국 의류업체 S&K비나(S&K Vina)는 지난 9월초 한국 모회사의 지시에 따라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고 있다.

S&K비나 관계자는 “해외 수출주문이 끊기면서 모회사가 대안을 찾지 못해 공장을 결국 폐쇄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지난 중반기에도 주문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이 같은 공장 폐쇄 소식에 놀랐고, 아무도 이 상황을 대비하지 못했다”고 털어났다.

지난 15년간 별다른 문제없이 공장을 운영해온 S&K비나는 이달 말이면 청산 절차가 끝날 것으로 예측한다. 청산을 위해 근로자 임금 및 기타 보상액으로 300억동(120만달러) 가량을 지출할 것으로 회사측은 예상했다.

남부 안장성(An Giang) 소재 한국 가죽신발회사 안장삼호(An Giang Samho)는 12월까지 전체 인력의 53%에 해당하는 5300여명 정리 해고 할 계획이다.

안장삼호는 최근 지방당국에 보낸 문서에서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던 해외 파트너가 주문을 중단해 어쩔 수 없이 정리해고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다른 거래처의 수출주문도 줄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장삼호는 비록 정리해고를 하지만 임산부, 1살 이하 자녀가 있는 근로자, 취약계층 근로자를 우선적으로 고용을 유지할 방침이다.

팜 선(Pham Son) 안장성 노동보훈사회국 부국장은 공무원 재직 기간동안 이 같은 대규모 정리해고를 본 적이 없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주로 수출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정리해고를 하는 것은 S&K비나와 안장 삼호뿐만이 아니다.

베트남노동총연맹에 따르면 수출주문이 줄어들어 9월부터 이달까지 정리해고 및 교대근무 등 영향을 받고 있는 근로자는 전국 28개 성·시 63만명 이상이다. 이중 57만명은 교대근무 등으로 근로시간을 단축했고, 3만4000명은 실직, 3만1000명은 무급휴가 또는 계약연장이 종료됐다.

글로벌 경기둔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산업은 목재가공, 섬유의류, 신발, 전자제품, 식품, 관광 및 서비스업종이다.

빈즈엉성(Binh Duong) 노동보훈사회국에 따르면, 올 들어 10월까지 2만8000명이 직장에서 해고됐다. 또 관내 약 24만명의 근로자가 소득감소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동나이성(Dong Nai)에서는 지난 5개월동안 약 3만명의 근로자가 해고됐고, 롱안성(Long An)은 1000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다.

최대 경제도시 호민시도 지난달에만 2800명 이상의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었다. 그러나 소규모 업체들이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는 3400명이 더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민시 최대 제조업체인 대만 신발회사 포유옌베트남(Pouyuen Vietnam)은 주문이 줄어 생산량을 조절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내년 2월말까지 3개월동안 전체 5만여명 근로자중 2만여명이 교대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포유옌베트남에 따르면 교대근무로 근로자들은 총 14일을 쉬게 된다. 회사는 직원들에게 휴직 기간동안 하루 18만동(7.3달러)을 지급할 계획이다.

의류현장에서 30여년 경력의 호민섬유의류자수협회장인 사이공3가먼트(Saigon 3 Garment)의 팜 쑤언 홍(Pham Xuan Hong) 회장은 근로자 대량 해고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홍 회장은 “해외 수출주문이 줄어 회원기업들의 상황이 코로나19 당시보다 더 어렵다”며 “지금은 새로운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것보다 종업원들의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저가에 주문 물량을 따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전했다.

인사이드비나 2022.11.2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