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Special Report] 리쇼어링의 명암 – BJFEZ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2020년대 들어가면서 세계가 불안에 빠지고 있다. 무역은 불안정해지고, 코로나 19로 인하여 운송과 정치가 기업생산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전세계적으로 구축했었던 공급생산망을 각 기업들은 자신의 본국이나, 혹은 기업활동이 보장되고 투명성이 뛰어난 선진국으로 옮겨가고 있다. 즉 후진국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고, 선진국에서는 고부가가치 물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체제가 끝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애서 최근 10년간 떠오른 단어가 바로 리쇼어링 (Reshoring)이다 즉 해외에 분산배치했던 생산 및 서비스를 본국으로 다시 돌리는 행위를 말한다. 특히 리쇼어링은 미국에서는 지난 5년간 약 120만개의 직업을 창출했을 정도로 최대 고용창출소의 역할을 하고 있고, 일본의 2000년대 실업난도 2010년부터 다시 돌아오기 시작한 기업들로 인하여 청년실업이 사실상 없어졌다고 말할 정도로, 리쇼어링이 선진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2020년 코로나-19 유행과 그후의 물류난으로 인하여 해외에 의존하는 경제를 지닌 한국에서도 리쇼어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연 리쇼어링은 무엇인가? 어떠한 요인이 리쇼어링을 만들고, 한국으로 가는 리쇼어링의 현황은 어떠한가를 이번 스페셜리포트에서 알아봤다.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