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특별입국 비리’ 수사 확대…하노이 인민부위원장 체포

베트남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시행한 자국민 특별입국 비리에 대한 수사가 계속 확대하고 있다고 Vnexpress지가 24일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공안부는 23일 하노이시 인민위원회 쭈 수언 중 부위원장을 뇌물 수수 혐의로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 홍 남 전 일본 주재 대사와 업체 관계자 한 명도 체포했다고 또 안 쏘 공안부 대변인은 전했다.

중 부위원장은 지난 2020년 12월 취임했으며, 남 전 대사는 34년 경력의 베테랑 외교관이다.

user image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20년 3월부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입국을 원천 차단한 뒤 자국민을 대상으로 특별입국을 시행했다.

항공기 400여편이 동원돼 총 20만명이 귀국했으나 비싼 가격 때문에 폭리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공안은 10개월 전부터 외교부, 보건부 등 관계 부처를 상대로 비리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벌여왔다.

지금까지 체포된 인원은 또 아인 중 외교부 차관, 응우옌 홍 하 전 오사카 총영사 등 고위직 인사들을 포함해 35명이 넘는다.

또 공산당 중앙감사위원회는 부이 타잉 선 외교장관이 비위를 저질렀다면서 징계 의견을 정치국과 중앙서기국에 전달했다.

공안 조사 결과 여행사 등 민간업자들은 공무원에게 뇌물을 주고 사업승인을 얻은 뒤 폭리를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안은 특별입국을 진행한 업체들이 비용을 제하고 취한 이익 규모가 회당 수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Vnexpress 2022.12.2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