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거주 중국인 수 천명 3년만에 고국 방문…8일 국경 재개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만에 베트남에 거주중인 중국인 수천명이 고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됐다고 9일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중국이 8일부터 입국 제한 및 격리를 해제함에 따라 중국과의 접경도시인 꽝닌성(Quang Ninh) 몽까이(Mong Cai) 및 박루언2교(Bac Luan 2), 랑선성(Lang Son) 흐우응이(Huu Nghi) 등의 국경검문소들이 오전 8시부터 일제히 입국절차를 재개했다.

현지매체들에 따르면 몽까이국경검문소에는 귀국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1000여명이 줄을 서 출입국 수속을 기다렸다가 국경을 넘었다.

그러나 맞은편 광시장족차지구 둥싱시(東興) 당국이 베트남측에 48시간 이내 코로나19 PCR 검사 음성증명서 확인을 요청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출국 과정에서 장시간 대기해야만 했다. 또 중국측이 자국민 입국을 우선적으로 허용했기 때문에 베트남인을 비롯한 나머지 외국인들은 중국인들이 다 빠져나가는 것을 기다려야만 했다.

양국간 국경검문소에서는 이날부터 화물차량의 소독이 필요 없었으며, 운전자들도 더 이상 PCR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

몽까이 세관당국은 매일 5000~1만5000명이 국경을 넘을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검문소측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북부 하이즈엉성(Hai Duong)의 한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류(柳)씨는 3년만에 고향을 방문하게 돼 너무 기쁘다고 한껏 상기된 표정으로 흐우응이국경검문소에서 출국을 기다렸다.

흐우응이국경검문소측은 이날 국경을 넘은 이는 평소의 250명보다 20배나 많은 5000명가량 된다고 밝혔다.
출입국당국에 따르면 이날 하루동안 국경을 넘은 중국인은 수천명에 이른다.

 

인사이드비나 2023.01.0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