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김진표 국회의장, 응웬푸쫑 공산당 서기장과 회담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수교 31주년을 맞아 베트남을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이 베트남의 권력서열 1위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을 만나 해양 안보협력 등 강화에 뜻을 같이했다고 뉴스핌지가 18일 보도했다.

김 의장은 전날 오후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공산당 중앙당사에서 쫑 서기장과 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공감대를 나눴다.

쫑 서기장은 베트남 권력서열 1위로, 서기장 제한 연령인 65세를 훌쩍 넘긴 78세임에도 예외를 인정받고 3연임에 성공해 화제를 모은 인물이다.

김 의장은 “10년 이상 베트남의 최고지도자로서 베트남의 발전과 한국-베트남 관계 발전을 이끌어오신 서기장님을 직접 만나뵙게 되어 반갑다”며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베트남이 8%의 높은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당 서기장을 세 번째 연임하면서 오랜기간에 걸쳐 베트남의 최고지도자로서 닦아오신 사회경제적 기반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축하 인사를 건넸다.

user image

이어 “한베 관계는 지난 30년간 국제 관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모범적인 발전으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게 되었다”며 “과거 두 차례 방한하셨을 때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직접 이끌고 방문하셔서 삼성전자 등 한국 주요 기업들의 투자를 직접 이끌어내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날 두 나라 발전은 서기장님의 노력과 지도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쫑 서기장은 “우리 양국 관계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뿐 아니라 한베 다문화 가정이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사돈 국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른 국가와 달리 한국과 베트남 간에는 특별한 인연이 있다”며 “서로 모든 방법으로 양국 관계의 질적 강화를 추진해 새로운 관계를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김 의장이 “양국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해양안보와 방산협력도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세안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 파트너로서 기후·환경분야 국제 협력체인 P4G 정상회의 개최나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베트남과의 협력을 통한 우리 정부의 인도-태평양전략 및 한-아세안 연대 구상 등 진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자, “의장님의 제안을 적극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김 의장은 베트남 내 권력서열 3·4위인 팜 민 찐 총리와 브엉 딩 후에 국회의장과도 회담했다.

특히  총리와는 예정된 시간을 30여분이나 넘겨 1시간 넘게 회담을 가졌다. 찡 총리가 김 의장의 제안과 건의에 이례적으로 하나하나 다 답변하면서 예정보다 길어졌다는 후문이다.


 총리는 “안보와 국방과 관련해 베트남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 측의 지속적인 지원을 검토해달라”고 했고, 김 의장은 “남중국해에서 UN 해양법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이 존중되고 항행의 자유가 보장되는 규칙기반의 해양질서 수호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역내 핵심 해상교통로인 남중국해의 안전과 규칙기반 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베트남 포함 동남아 국가들과 해양 안보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찡 총리에게 한국 금융기관에 대한 법인 설립의 조속한 인가, 교민들에 대한 원활한 비자발급, 희토류와 같은 자원 사업에 대한 긴밀한 협의, 한국국제학교 부지 확대 문제 등을 건의했다.

 총리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해 “현재까지 양국 관계를 실질적, 포괄적으로 발전시켜왔는데 향후 이런 방향으로 우리 양국 관계를 좀 더 높은 단계로 추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와 관련해 한국 요청을 적극 검토해왔고, 양국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적극 긍정 검토하겠다”는 고무적인 답변을 내놨다.

김 의장은 베트남 국회의 공식 초청을 받아 베트남에 방문한 만큼, 후에 의장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다. 두 사람은 경제부총리를 지낸 ‘경제통’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후에 의장은 경제부총리 재직 당시 양국간 경제부총리회의를 창설하는 등 적극적인 경제 협력에 나서기도 했다.

김 의장은 이같은 노력에 감사를 표하면서 “두 나라가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경제는 물론 해양안보와 방산 등 분야에서도 전략적 협력이 강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후에 의장은 이에 “한국 국회가 구체적인 국방산업 협력과 기술이전, 인력양성을 조기에 실행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셨으면 한다”며 “이 기회를 빌려 퇴역함의 세 번째 양도에 감사를 드린다. 향후 베트남 해상법 시행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군함 지원을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답했다.

 

또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 구상을 높이 평가하고 지지한다”며 “베트남은 한국을 장기적, 전략적 파트너로 여기고 있고 양국의 이익을 위해 다자협력체와 국제무대에서 한국을 지지할 준비가 돼 있다”고 긍정적으로 말했다.

이날 잇따라 열린 면담에는 우리 측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광온·전재수·김회재 의원, 국민의힘 유상범·이종성 의원,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서진웅 정책기획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 국회 관계자와 오영주 주베트남대사가 참석했다.

한편 김 의장은 지난해 12월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도 만난 권력서열 2위 응우옌 쑤언 푹 국가주석과의 회담도 추진했으나, 이날 푹 주석이 돌연 사의를 밝히면서 성사되지 못했다.

 

뉴스핌 2023.01.1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