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특집 마지막회. 북부지역 산업공단 3탄. 하이퐁-흥옌성

7-1

통권 279호에서 시작된 특집 ‘베트남내 산업공단’ 소개가 지난 3개월 동안 많은 분들의 관심으로 집중조명되었다. 남부지역을 시작으로 빈증산업공단, 동나이 산업공단, 호찌민산업공단, 롱안산업공단, 띤장산업공단에 이어 북부지역인 박닌산업공단 하노이산업공단의 지역적
특징과 공단들의 특징과 위치, 또한 각 공단에 위치한 자랑스런 한국기업들을 소개해 드린바 있다.

이번호 통권 285호에서는 하이퐁산업공단, 흥옌산업공단을 마지막으로 < 특집 베트남내 산업공단>을 마무리한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자료를 모으고 지도를 그리면서 교민여러분의 유익한 정보로 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하였다.

하이퐁

하이퐁(Hải Phòng/ 海防 해방)은 베트남 북부 항구도시로, 다섯 직할시 중 하나이며, Đà nẵng, Cần Thơ 등과 같은 국가급 중심도시다.(하이퐁은 현재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며, 현재 2025년까지 특별도시가 되기 위해 절차를 밟고 있음) 하이퐁은 또한 베트남 사회경제, 안보, 북부지역의 전략적 요충지이며, 항구도시, 바다로 나가기 위한 베트남의 주요 관문, 북부주요경제지역과 베·중 경제협력벨트, 그리고 바닷길을 잇는 주요 교통허브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특히 깊은 바다가 있는 항구적 잇점 때문에 하이퐁은 선박운송이 매우 발달했으며, 동시에 북부 주요경제지역의 성장 동력이 되어왔다. 그 결과 하이퐁시는 북부 연해지역의 경제, 과학 그리고 종합기술의 중심이자, 북부 주요 경제지역의 발전중심지가 되고 있다. (정부총리 규정 1448/QĐ-TTg ngày 16/9/2009)

지리 및 인구
하이퐁은 홍강 하구에 위치해 있으며, 수도 하노이에서 약 100km 위치에 있다. 인구조사결과에 따르면, 하이퐁의 인구는 1,837,302명이고, 그중 도시거주자는 847,058명인 46.1%를 차지했다. 나머지 53.9%인 990,244명은 농촌거주자이다.

역사
고대에는 작은 어촌에 지나지 않았지만, 10세기 무렵부터 해상교통이 시작되어, 15세기에는 외국의 선박들도 왕래하게 되었다. 1870년 베트남 왕조는 이 땅에 부두를 건설하였고, 외국선과 교역을 할 수 있는 상관을 설치하였으며, 동시에 해안방비를 위해 병력을 주둔시켰다. 하이퐁(海防)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이것에서 시작되었다. 1888년 7월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식민지 정부 아래에서 시로 승격하였으며, 하이퐁은 극동 최대의 해군기지로, 석탄의 수출항으로 발전했다. (세계 2차대전이 끝난 이후 베트남이 독립을 선포하였을 때 하이퐁은 프랑스 군이 처음으로 군사작전을 벌인 곳임) 한편 1964년 이후 미국과 베트남 전쟁이 터져, 북 베트남의 주요 항구라는 이유로 미국의 B-52기에 의해 수시로 폭격을 당했다.

한편 1993년 하이퐁은 베트남 최초의 수출가공구로 인가되어 홍콩 등지에서 투자를 유치하여 수출기지로 발전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07년 하이퐁 시 인민평의회는 새롭게 행정구역을 정비하여 새롭게 동킨 구와 드손 구 두 개를 편입시켰다.

교통
철도의 경우 구 윈난 철도가 하노이, 라오까이 성에서 중국의 윈난성 청뚜, 쿤밍을 운행한다. 또한 하이퐁 공항은 하노이, 호찌민 시, 다낭으로 연결되어 있다. 참고로 하노이 공항에서 하이퐁 시내까지는 105km 정도이고 택시로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관광 및 호텔

하이퐁은 해변에 위치한 도시로,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으로는 Đồ Sơn 바다 관광지, Hòn Du 리조트, Ct Bà 섬 관광 등 이 있다. 그 외에도 하이퐁은 험난한 석회암 산에 위치한 Ct Bà 세계생물권 보전공원도 있어 삼림욕, 모험적인 산행, 동굴탐험 등과 같은 특별 프로그램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하이퐁에는 깟바섬 생물권 보전지역, 깟바 국립공원, 코끼리산 관광지, Gia Luận 마을 내 Đ Hoa 동굴(華石 동굴), 그리고 휴양과 오락을 위해 Đồ Sơn 골프장, Ci Ga 골프장 등 다양한 휴양소 및 볼거리가 산재해 있다. 특히, 하이퐁에는 홍강평야에서 유일한 자연온천수가 흐르는 Tiên Lng 현, Tiên Lng 마을이 있어 관광객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Tiên Lng 온천 관광지 등에서 온천욕을 하거나 머드온천을 즐길 수 있다. 참고로 하이퐁은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답게 현재 4성급 호텔이 8곳 있는데, 대표적인 곳으로 Hữu nghị 호텔 ( 60 Phố Điện Biên Phủ, Q Hồng Bàng), Habour view 호텔 (Phố Trần Phú, Q Ngô Quyền) 등이 있다.

바오다이 별장 Biệt thự Bảo Đại
이 별장은 1928년 하이퐁, 도선, 2구역, Đồi Vung에 지어졌다. 이곳은 베트남 북부에 있는 Nguyễn 왕조의 유일한 별장으로, 매년 6~7만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특별히, 80~300달러 가격으로 황제, 황후, 황태자 그리고 공주의 휴게실을 빌려주고 있는데다, 무료 가수들의 공연이 포함된 일인당 25만동이상의 식사가 제공되어 인기가 높다.

하노이 경제 및 공업발달 현황
베트남 북부해변에 위치한 하이퐁은 북부지역 제 2의 도시이자, 제 3 항구도시로 미래 잠재력이 풍부한 곳이다. 특히 경제 자유구역에서는 자유 투자정책이 실시됨으로써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각종 세제 혜택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LG전자, LS전선, 포스코, 현대, 두산 등 많은 한국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이밖에도 전세계 28개국에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중 일본이 1위, 한국은 2위(프로젝트 37개, 10억불)를 달리고 있다.

한편 차량, 기계, 컴퓨터, 통신 등 첨단산업과 친환경적인 생산 및 제조 업체들이 대거 활동함으로써 올해 상반기 하이퐁시 GDP 7.2%, 하이퐁 항구를 통한 화물 운송량 14.6%, 그리고 관광객이 7.1%가 증가했으며, FDI는 6억 3,700만불을 유치했다.

그 예로 하이퐁의 대표적인 공단 가운데 하나인 Đnh Vũ 공단은 현대 53개 프로젝트 (30억불 규모)가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만 해도 1억 2,500만불의 FDI를 유치했다. 공단관리위 측 설명에 의하면 이 곳에 상주하는 주요기업들은 Bridgestone(타이어), Knauf(석고판), Tamada사, Proconco(가축사료), Chevron, Shin- etsu 사 등 다양한 업체드이 있으며, 총 4,500명의 근로자들이 일하고 있다. 또한 VSIP Hải Phòng도시 서비스 공단(투자 11억불 규모)의 경우11개의 공장이 가동되고 있으며 10개 공장이 새로 건설 중(이밖에1개 프로젝트 투자허가 대기, 세 기업이 협상 진행중임)인데다, 올해 상반기에만 2억불의 FDI를 유치했다.

한편 이곳은 Fuji Xerox, Kyocera, Zeon 등 일본 기업들이 주로 입주해 있으며, 이밖에 여타 기업들이 안정적 생산활동과 지속적 투자확대 등을 통해 고용확대, 수입 증가 등 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하이퐁 공단

하이퐁은 가장 큰 5대 공단지대 가운데 하나로 Nomura, Đnh Vũ, Đồ Sơn 등 여러 공단이 있으
며 이외에도 Qun Toan, Đông Hải 등 크고 작은 클러스터 산업단지들이 여럿 있다. 특히 이곳 하이퐁 공단은 싱가폴, 대만 , 독일 등 기초 산업인프라 건설업체들이 이곳에 집중투자함으로써 완벽한 입지조건을 갖추어 가고 있다.

PDF 보기

7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