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대원 베트남 디벨로퍼로서 성공 신화 재창조

지난 21일자로 창립 51주년을 맞은 ㈜대원의 전응식 대표 행보가 분주해지고 있다.

올해 2월에만 두 차례 베트남 출장과 현지 주재를 통해 베트남 하노이, 호민과 중부지역인 다낭과 후에 지역 관계 기관장과 미팅, 싱가포르에서 투자자 등의 미팅으로 베트남내 신도시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동양일보가 22일 보도했다.

㈜대원은 이미 베트남에서 외국인 기업 최초의 공동주택(아파트) 분양사업을 시행해 성공리에 프로젝트를 완수했다.

공동주택 개발 프로젝트 성공 경험과 함께 중부지역인 다낭시에 바다를 매립해 다푹국제신도시 도시개발사업(210ha 규모)을 개발해 프로젝트를 매각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환경에서도 베트남 남중부 지역인 빈투안성내 골프 앤 리조트 미니 신도시(170ha)규모의 프로젝트를 개발해 높은 수익율로 매각한 바 있다.

지난 20년간 ㈜대원은 베트남에서 모방, 면방, 봉제 제조사업 등 모태산업인 섬유사업과 건설사업을 동시에 영위했지만, 2021년 이후부터는 디벨로퍼로서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통해 개발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대원은 한국에서의 LH공사, SH공사 등이 수행하는 것과 유사한 유형을 베트남 중앙정부 다또는 지방정부에 프로젝트 개발을 제안해 베트남 법규와 절차에 따라 개발프로젝트 인허가를 받은 후 이를 개발하는 사업을 영위한다.

지난해 ㈜대원은 베트남내 여러 법인을 통합해 대원칸타빌베트남 법인(가칭 ‘DCV’)을 베트남에서 경쟁력 있는 디벨로퍼로 성장하게 해 궁극적으로는 베트남내 기업공개(IPO)를 통해 현지화하는 전략을 실행 중에 있다.

일부 프로젝트는 올해 하반기부터 착수할 예정으로 향후 10년간 ㈜대원은 베트남에서의 지속적인 매출과 수익 실현을 계획하고 있다.

대원 관계자는 “국내 부동산 건설시장이 어려운 환경에서 ㈜대원이 베트남에서의 선제적 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통한 디벨로퍼로서의 성공 여부는 ㈜대원의 성과와 함께 한국의 지난 51년간의 개발사업 성장의 경험과 역사가 베트남에서 실현되는 것으로 이는 또 다른 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2023.02.2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