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44년 기술축적한 냉동·냉장산업 선도기업- 일양오피오 이연복 공장장

 

 

일양이 만들면 다르다!”

44년 기술축적한 냉동.냉장산업 선도기업

user image

일양 오피오 베트남지사   이연복 공장장

 

 

우리 생활에서 냉동,냉장 기술은 빠져서는 안될 기술산업이다. 특히 사시사철 무더운 여름날씨가 이어지는 동남아, 베트남에서는 더욱더 중요한 기술로 여겨지는 이유이다.

1978년에 설립된 종합냉장기기 전문 일양 오피오는 종합냉장기기 업체중에 3위 안에 손꼽히는 기업중 하나다.  제품 생산에 최적의 환경을 자랑하고 자동화 공장설비를 갖추고 있는 일양 오피오 베트남 지사는 44년의 앞선 냉동, 냉장기술로 소비자와 신뢰를 이어가고 있다.

냉동, 냉장의 앞선 기술로 40여년간 지켜 온 일양 오피오의 경영운영철학은 무엇이며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지 일양 오피오의 이연복 공장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경제적이고 튼튼한 제품으로 10년후 재사용율 70%의  내구성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서비스로 화답하는 기업”

 

안녕하세요  이연복 공장장님,
일양오피오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종합냉장기기 전문 회사로 시스템쇼케이스, 저온저장고, 우레탄 판넬, 콘덴싱유니트의 제품군을 베트남 내에서 자체 생산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1978년 설립된 한국 본사를 기점으로 동남아기지를 만들고자, 지난 2019년 02월에 베트남 법인 설립이되었고 일양 오피오만의 기술력과 기업운영의 발전을 원동력을 삼아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제품만을 제공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양 오피오가 걸어온 길이 궁금합니다.

1978년에 지금의 한국본사는 ‘일양공업’의 상호로 기계 설비 공사, 금속구조물 분야의 전문 건설면허를 취득하면서 본격적인 종합 냉장기기의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2003년도에 지금의 (주)일양 오피오 상호로 변경한 뒤에, OPO시리즈의 신제품들을 전시회에 선보이면서 종합 냉장기기업계내에서 랭킹3위를 지금까지도 지키고 있습니다.

보다 편리하고 고객의 다양한 사용용도에 따라 제작이 가능한, 콘덴싱 유니트, 워크인도어자동화 생산라인을 2004년에 완공하였고 현재는500여개의 대리점을 보유하여 제품 공급 및 냉동/장 시장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양 오피오만의 갖고 있는 기술력으로 ‘대한민국 장인정신 10대 전문기업 대상 수상’,’ 경영혁신중소기업’으로 선정된 적이 있으며  한국의 불황으로 인한 타개책으로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장을 개척해 지난 2019년 12월 무역의 날에100만달러 이상 수출실적으로100만달러 수출탑 수상의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일양오피오가 44앞선 기술력으로 고객과의 신뢰을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 있다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일양오피오는 44년 전통이란 앞선 기술로 명성을 이어올 수있는 것은 신종철 대표님의 운영철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님은 고객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관계를 벗어나 사업에 대한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는, 동업자 정신을 강조하십니다.

고객사와의 거래를 하다보면 항상 대두되는 것은 품질경쟁보다는 가격경쟁이 우선시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가격경쟁력을 위해 품질 저가품을 생산하여 납품을 할 수 있지만, 그로인해 제품을 구매한 고객사의 피해뿐만 아니라, 냉동,장 기기들을 제조 및 관리(대리점)하는 영세기업까지 피해가 고스란히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저희 회사에서는대표님의 경영철학인,  장인정신을 담아 만드는 최고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기설치비용 및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작업 노하우로 수익성장의 발판을 고객사에게 만들어 드리고자 합니다. 이런 일양오피오만의 고집스러움과 특별함이40여년을 훌쩍 넘어가는 지금까지도 고객의 신뢰를 얻어 나갈 수 있었던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

 

일양오피오의 제품어떤 것이 있으며
주된 거래처는 어디인가요?  

청과, 야채, 일일배달식품, 육가공, 음료, 정육, 수산물 등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들을 보관 및 진열할 수 있는 냉동, 냉장기기 제품들로  시스템 쇼케이스, 우레탄 판넬, 콘덴싱유니트의 제품군으로 생산 및 제조를 하고 있으며 100% 베트남 내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롯데마트, 윈마트, 케이마트, 신규 제과점, 개인 사업장등으로 베트남 내의 모든 한국 기업 및 마트로 저희 제품이 납품되고 있습니다. 보관 및 진열하고자하는 제품에 따라 다른 적정온도와 사용용도에 따라 300여종의 제품이 있으며 제품과 사용여부에 따라 일양 오피오가 제공하는 제품들을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양오피아 만의 강점(기술력) 무엇인가요?

저희 제품은 저희 모든 제품은 조립식으로 설치시 공간여부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10후에도 재사용률 70%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시스템 쇼케이스 내 하부와 후면판은 부식과 녹이 슬기 쉬운 부분입니다.  이를 초창기부터 스테인레스 재질을 사용하고 있으며  냉기가 만들어 낸 물기로 인한  전기사고를 방지하기위해 고효율LED램프를 장착하여 에너지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 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작지만 저희 제품을 사용하는 이들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들을 보완하여 완벽한 마무리작업을 통해 품질의 내구성을 높인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일양오피오 제품만의 강점이자 기술력입니다.

무엇보다 베트남 지사에는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서 제품 생산 납품까지 제작 기간이 최대 일주일까지로 유통과정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다는 점, 빠른 후속조치가 가능하다는 입니다.

 

어떤 생산과정으로 만들어 지고 있나요?  

현재 일양오피오에서 생산되는 과정은, 표준화 되어 있는 규격으로 자동화 기계를 통해 제품의 외형이 제작되고 이후에 내/외장재에 필요한 작업들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져서 타 제품과 달리 제품의 냉기유실을 줄이고 기기내의 공기 순활을 도와주어, 고객이 사용시에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한 거래사의 이야기를 덧붙일까 합니다.

기존의 식품을 판매 및 진열 및 저장고가 필요했던 한 식품 판매 가게에 워크인 쿨러 제품을 제안하여 설치한 적이 있습니다.  고객사는 이전에 사용하던 냉장기기 8대를 모두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무엇보다 전기세 절감과 가게 내 여유 공간이 생겨 저희 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표하셨습니다. 이처럼 저희 일양오피오 제품은 초기설치비용 및 유지비용을 절감해 수익성장의 발판을 만들어 드릴 수 있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작하고 생산합니다.

 

 

 

베트남 내에 대리점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A/S직접 하시나요?
어떤 고충들을 가장 많이 들으시는지요?

대리점의 개념은 수리와 시공를 위해 만들어 진 대리점을 말합니다.  저희 제품을 대리점에서 구매하여 수리 서비스까지 모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만일 빈증 혹은 타 지역에서 수리가 필요한 경우, 거리상 생길 수 있는 서비스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다양한 대리점에서 부품 요구 혹은 수리사항을 보고 받은것의 대부분은 냉장 냉동기기 내에 장착된 펜에 쌓인 먼지 혹은 이물질로 인한 고장이 가장 많이 있습니다.  베트남은 4시사철 무더운 여름날씨로 냉장, 냉동의 기능이 최대10달동안, 최대한으로 발휘되어야 합니다.  또한 베트남 내에는 가게나 마트들은 문을 열고 운영하는 곳이 많아서 냉기를 만들어 내는 부분에 각종 먼지와 해충 등의 이물질이 쌓이게 되어 냉장기기의 수명을 줄어 들게 하는 부분이 가장 많습니다. 냉기를 만드는 하단 부분은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제품을 생산할 때에 미리 안내문을 제품에 부착하여 인지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공장장님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여쭈고 싶습니다.
베트남과의 인연이 궁금합니다. 

일양 오피오에 입사하기 전에는 조명 설비 분야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삼성, 개성공단 등 다양한 근무지에서 설비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며 많은 경험을 축적했습니다. 물론 적지 않은 나이로 은퇴도 했구요.ㅎㅎ 은퇴 후에 자전거, 암벽타기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며 한국에서 하고 싶었던 일을 하며 지내볼까하던  찰나에, 이전부터 알고 인사를 건네주시던 일양오피오 대표님께 러브콜을 받아 베트남 지사 공장장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노이, 호치민, 빈증 등 베트남 내에서 근무한 경험이 일양오피오와의 큰 인연이 된 것이죠.  2019년도부터 지금까지  이곳에서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

일양 오피오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 기지 개척이라는 목표로 진출하였습니다. 사실 베트남지사 설립 이후에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큰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으나 모든 기업이 같은 상황이나 코로나로 인해 신제품 출시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기간동안에 베트남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자동화 기기, 엔지니어링 공부를 하는 시간으로 삼았습니다. 이처럼 코로나가 지나고 뒤, 전체적으로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회가 된다면 캄보디아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민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든 기업과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경기가 나아지겠지’생각하며 버티고 있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하루빨리 경기가 좋아져서 모든 기업과 개개인의 사업장 모두 이루시고자하는 바가 어려움 없이 성사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또한 저희 일양 오피오에선 40년의 기술력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춘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제조하고 있습니다. 제품 문의나 궁금증 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일양 오피오   CÔNG TY TNHH ILYANG OPO VINA,
주소: Lo D, Duong N1, Khu Cong Nghiep, Loc An – Binh Son, Xa Binh Son, Huyen Long Thanh, Tinh Dong Nai, Vietnam

TEL (84) 854 900 233

Web. http://www.okopo.com/web/home.php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