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8,Thursday

디자인가게 DESIGN GAGE 박재윤 대표

 

 


“ 공간은 내가 머무는 곳이자
내가 좋아하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머무르고 싶은 공간이어야
삶의 질의 높아지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user image

 

우리 인류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 사냥 및 채집활동으로 한 공간에서 여럿이 모여 생활하는 칩거생활을 한 인류의 역사를 갖고 있다. 그래서 일까? 공간에 대한 인식이 남다르다. 하다못해 ‘내 집 마련’이 일평생 삶의 목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몇 년 전에 전세계적으로 미세 바이러스로 인해 원활한 사회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공간에 대한 정의와 이해가 달라졌다.
보다 더 개인적인 생활이 중요시되어 지극히 개인적인 내 방이 일터가 되었고 내 집의 주방이 카페가 되는 현상이 일상에 볼 수 있었다. 다시 말해 ‘공간을 디자인하는 일’이 보편적인 일상이 되어 버린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공간의 변화하는 일, 디자인하는 일이 하나의 일상이자 트랜드로 자리잡았어도 인테리어에 대한 경험이 적은 일반인들에게는 그리 쉽지만은 않다.

상담부터 설계 및 시공 그리고 소셜 미디어 공유까지 디자인적으로 공간을 디자인하는 디자인가게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흐름으로 고객의 맞춤 서비스를 통해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가 베트남에 있다.

a부터 z까지, 디자인이라는 모든 것을 다루는 디자인 전문 인테리어 회사, 디자인 가게의 박재윤 대표와 나눈 이야기이다.

 

박대표님, 씬짜오베트남 구독자 분들께 디자인 전문 인테리어 회사, 디자인 가게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인가게의 박재윤 대표입니다.
저희는 단순히 인테리어, 리모델링 작업 만을 하는 인테리어 회사가 아닌, 디자인부터 브랜딩까지의 전반적인 업무를 하는 토탈 인테리어 사입니다.
아파트, 오피스, 상업공간의 인테리어 시공 뿐 아니라 스타일 VMD, 브랜딩 작업, 전시장 내 부스, 가구 제작, 소모품 제작 등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디자인의 전략을 통해 고객과 기업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전 완료하신 프로젝트를 예시로 설명을 덧붙여 주실 수 있을까요?
이전에 작업한 MEAT MASTER 라는 신선육을 판매하는 고깃집을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 가게 인테리어를 요청하시어, 로고제작, 쇼핑백 제작, 명함, 상품용기 디자인, 인테리어 시공 및 설계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하신 모든 부분을 디자인적으로 하나의 컨셉으로 브랜딩 작업까지 저희가 진행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LG전자, 삼성, 기아, SECC 전시회장 내 두산 중공업 부스 디자인 등 국내 유수 기업의 대내외 전시 디자인 기획을 맡아 진행한 다수의 경험이 있습니다.

토탈 인테리어 작업 시, 어떤 이점이 있나요?
일괄적으로 연락을 취하여 인테리어 시공을 하실 경우, 특히 상업공간의 경우 하나의 컨셉을 맞추기 어렵고 시공 및 설계완료까지의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토탈 인테리어를 통한 작업은, 하나의 인테리어 사를 통해 로고제작부터 인테리어 시공까지의 전반적인 작업을 하기에 합리적인 예산 소비와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한달 이상의 사전작업 기간을 두어, 충분한 소통을 거치고 난 뒤 시공 및 설계가 이루어 집니다. 어찌 생각하면 너무 긴 기간 동안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노파심이 생기실지 모르지만, 고객과의 충분한 대화와 의사소통으로 현장작업 시 수정 및 변동사항들을 최적화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고객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특정 컨셉을 설명을 할 때에, 추상적인 이미지를 설명하기 때문에 소통의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저희 디자인 가게에서는 디자인적으로(이미지) 제안 및 제시하기에 고객과의 보다 빠른 피드백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취향을 섬세하게 반영한 공간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여 빠른 시공 및 설계로 마무리 될 수 있는 작업이지만 하나의 공간 내에서 조금이라도 더 오래 쓸 수 있고 사람의 온정을 느낄 수 있는 자재선택과 마감처리를 자부합니다. 최저가보다는 합리적이면서 고객이 주거 공간에서 느끼는 만족감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희 디자인 가게에서는, 고객의 하시고자 하는 목적에 맞춰서, 고객에 의한 공간 디자인을 제안 드리고, 고객을 위한 맞춤 설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언제 베트남 진출을 하셨고 그 계기가 궁금합니다.
수 많은 동남아 국가 중에 베트남을 선택한 이유는, 이전에 중국 상하이의 한 인테리어 사에서 근무 할 때 단기간에 급속도로 성장하는 중국 인테리어 시장을 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 만일 내가 개인사업을 한다면 시작해 볼 수 있는 시장은 해외시장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갖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국처럼 급속도로 성장 할, 잠재력 무한한 동남아는 어디인지 물색하던 중에 업무 차 들렸던 베트남을 선택하게 된 계기입니다.

2009년 창립을 한 디자인 가게는 한국 본사를 기반으로, 2017년 베트남 지사를 설립하여 현재 7년 동안 운영 중에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작은 소호 사무실에서 자금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동료인 저의 아내와 함께 근무를 하였고, 소모품이나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난 모습들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것이 단시간에 백 명에서 만 명의 팔로우로 인지도를 높여가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소셜 네트워크(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채널)를 보시고 문의 주시거나 지인의 소개로 문의와 상담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어떤 시공 및 설계의 의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공간을 시공 및 설계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아파트, 오피스 혹은 상업공간, 카페, 식당 등의 주거 공간과 상공간에 대한 전반적인 디자인 작업 업무를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공 및 설계 과정은 우선, 전화 문의나 고객상담 및 대면 상담이 진행됩니다. 공사의 목적은 무엇이며, 이에 따른 준비서류나 과정들이 무엇이 있는지 등을 고객과의 준비과정을 최대 2달까지로 꼼꼼하게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후에는 고객의 80% 동의 및 확정된 디자인으로 마감재, 가구제작 등의 도면 및 디테일 작업이 진행됩니다. 참고로 가구제작의 경우 발주와 납품의 과정까지 한달 이상 걸리기에 동시기에 진행됩니다. 이 도면 및 디테일 작업은 평균적으로 최대 8주로 안내 해 드리고 있습니다.
디자인 가게만의 특별한 점을 추가적으로 말씀 드리면, 시공 시 문제가 발생된 경우에는 100% A/S서비스를 1년동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뢰하는 고객의 시공 및 설계의 목적에 따라 인테리어의 모습이 달라질 텐데,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계신지요?
다양한 분야의 사전적 연구 및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한 저희는 디자인을 전반으로 한 브랜딩 작업을 하기에 더욱더 사전 연구와 공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내용입니다만, 사전에 고객님과의 대화기간이 1달 이상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교민 분들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공간은 내가 머무는 곳이자 내가 좋아하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재택근무를 선택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로 공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높아 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내가 머무르고 싶은 공간이어야 삶의 질의 높아지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저희 디자인가게에서는 주거 문화를 반영한 공간에 대한 연구를 고객과 함께 진행하고 한국인으로서 베트남 건축물에 적용 할 수 있는 주거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힘쓰고 싶습니다. 또한 고객님의 예산 안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 SNS를 통해 결과물들을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인테리어, 브랜딩 등의 다양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주저 없이 연락 주세요.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디자인가게
A. Tầng 3, Căn S04 Số 7 đường D2 Khu Dân Cư Phức Hợp Sông Sài Gòn, HCM
Số 92 Đường Nguyễn Hữu Cảnh, Phường 22, Quận Bình Thạnh, TP.HCM, VN

T. [VN.] +84 090 275 2485
[KR.] +82 010 2989 4880

Homepage. designgage.net
Facebook. designgageinterior
Instagram. designgage_interio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